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 광대역 LTE 속도는? SK텔레콤 홍대 신촌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후기
    카테고리 없음 2013. 10. 19. 22:25

    요즘 이동 통신시장의 큰 흐름은 단연 LTE-A와 광대역 LTE 입니다. 어? 그런데 갑자기 등장한 광대역 LTE, 이건 또 뭔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여기서 잠깐 기술정리하고 갈까요? "잠시만요~ LTE-A, 광대역 LTE 정리하고 가실께요~"" LTE-A는 Long Term Evoluton Advanced의 약자로 기존 LTE의 2배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는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 입니다. 이론적으로 다운로드 최대속도 150MHz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광대역 LTE란 기존의 주파수 대역폭을 더 넓혀서 속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LTE-A 전용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최대 1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구현 가능한 기술입니다. (참고로 광대역 LTE 이전의 LTE 네트워크에서는 75Mbps가 최고 속도 입니다.)

    저는 서울의 홍대, 신촌 지역에서 SK텔레콤의 광대역 LTE 속도를 테스트해봤습니다. 물론 이론적인 속도 100Mbps에는 못미치겠지만 기존 LTE 회선보다 더 빨라진 광대역 LTE 속도를 얼마나 체감할 수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광대역 LTE 속도,

    먼저 도착한 곳은 홍대입구역 9번 출구 주말 오후에 테스트하러 갔더니 와글와글 붐비는 인파가 장난 아니게 많더군요. 사람들이 붐비는 환경에서는 여러 사람이 LTE 신호를 끌어다 사용하기 때문에 제 속도가 나오지 않을 수 있지만 실제 우리가 접하게 되는 네트워크 상황이랑 딱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나름 신빙성 있는 결과를 기대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홍대입구역 9번 출구의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 63.8Mbps, 업로드 속도 22.4Mbps가 나왔습니다.


    홍대, 홍대거리, 홍대 광대역 LTE 속도,

    홍대에 왔으니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가 즐비한 홍대거리를 걸어봐야겠죠? 홍대거리를 거닐며 속도 체크를 해봤습니다. 홍대 무한사케, 공차, 빈트리 커피 인근에서 체크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57.6Mbps, 업로드 19.7Mbps가 나왔습니다.


    홍대거리 도쿄 스테이크,

    홍대거리에 도쿄스테이크, 교수보쌈 감자탕 근처에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57.0Mbps, 업로드 21.6Mbps가 나왔습니다.


    홍대거리 커피빈

    홍대거리를 계속해서 쭉~ 타고 올라가서 커피빈 앞의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67.2Mbps, 업로드 16.9Mbps가 나왔습니다.


    홍대거리 커피빈에서 조금만 더 올라가면 이뛰드, 애니모드, 그리고 커다란 시베리안 허스키가 옆을 지키고 있는 솜사탕 집 사이에서 광대역 LTE 속도 체크를 하면 다운로드 69.7Mbps, 업로드 20.5Mbps가 나옵니다.


    홍대거리 커핀 그루나루, 홍대 커피그루나루

    홍대거리 커핀 그루나루를 지나가면서 체크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66.8Mbps, 업로드 19.7Mbps. 응?! 그러고 보니 커피집 앞이 공통적으로 속도가 잘 나오는군요. 아니면 홍대거리에 커피숍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서 그런건지도 ㄷㄷㄷ


    KT&G 상상마당을 조금 지나서 체크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63,3Mbps, 업로드 22.1Mbps가 나왔습니다.


    홍대정문, 홍대 입구,

    자~ 이제 홍대 근처 광대역 LTE의 마지막 코스인 홍대 정문 앞으로 왔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입구 왼쪽으로 갈수록 속도가 더 잘나오더군요. 홍대 정문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72.3Mbps, 업로드 21.0Mbps가 나왔습니다.


    홍대 정문 스타벅스, 홍대 스타벅스,

    헛 다시 등장한 커피숍, 이번에는 스타벅스 입니다. 홍대 정문 앞 스타벅스의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74.6Mbps, 업로드 22.6Mbps 입니다.


    이번에는 신촌으로 옮겨서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신촌 현대 백화점의 사이골목 신촌 수제비, 먹쉬돈나 앞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59.5Mbps, 업로드는 19.8Mbps가 나왔습니다.


    그 골목길을 따라서 나온 현대백화점 유플렉스(U-Plex) 앞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52.7Mbps, 업로드 19.7Mbps 가 나왔습니다.


    지상에서 홍대, 신촌 지역의 광대역 LTE 속도를 알아봤다면, 이제 지하 세계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해봐야겠죠? 신촌 지하철 승강장에서 체크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81.9Mbps, 업로드 19.3Mbps가 나왔습니다. 이날 체크한 광대역 LTE 속도 중에서 가장 높은 속도가 나왔군요. 이 속도는 기존 LTE의 최고 속도 75Mbps를 능가한 속도 입니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는 순간에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했는데 나름 괜찮은 속도가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59.8Mbps, 업로드 속도는 10.2Mbps가 나왔습니다.


    다시 돌아온 홍대입구역의 지하 승강장에서는 79.8Mbps의 다운로드 속도와 17.6Mbps의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홍대, 신촌의 지상, 지하의 SK텔레콤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주말에 사람이 많이 붐비는 가운데에서도 나름 괜찮은 LTE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전에는 국내에 아이폰5S의 예약구매가 있었는데요. 아이폰5S 구매자들도 광대역 LTE의 속도를 체험할 수 있게 되었군요. SK텔레콤의 경우 8월에 주파수 경매에서 할당받은 1.8Ghz 대역의 주파수로 광대역 LTE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10월인 지금 서울 대부분은 광대역 LTE로의 전환이 진행된 상태고요. 계속해서 경기도와 지방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트에서 작성한 "SK텔레콤 1.8GHz 광대역 LTE, 아이폰5C/ 아이폰5S LTE 속도 기대되는데!"을 참고하시면 아주 조금더 자세한 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다른 지역의 광대역 LTE 속도도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