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매년 상반기에 새로운 전략 스마트폰을 내놓습니다. 바로 Next Big Thing에 해당하는 갤럭시s 라인업이죠. 올해는 그 다섯번째 시리즈인 갤럭시s5가 출시되었습니다. 매번 새로운 갤럭시s가 나올때 마다 기능과 UI에서 크고 작은 변화는 있어왔습니다. 지금까지는 그 변화에 소비자들이 적응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갤럭시s5에서는 그 변화의 폭이 조금 크게 와닿습니다. 조작방식라던가 삼성 갤럭시의 홈런쳐의 대명사 터치위즈UI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전까지 갤럭시s4를 사용했던 소비자라면 조작하는데 다소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s5 메뉴버튼, 갤럭시s5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라고 하면 메뉴 버튼의 기능과 설정화면입니다.(설정화면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포스트에 다루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s5 메뉴버튼 기능을 예전처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갤럭시s4 메뉴버튼, 메뉴버튼


갤럭시s4까지는 하단에 기능버튼이 [메뉴] - [홈]- [뒤로]의 순서로 구성되었습니다. 메뉴버튼을 길게 누르면(1초 이상 누르는 행동) 구글 나우가 동작했습니다. 홈버튼을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S보이스가 실행되었고, 길게 누르면 최근에 실행한 앱 목록이 나왔습니다. 뒤로 버튼을 길게 누르면 멀티 윈도우가 구동되었습니다. 이런 기능버튼의 기능들이 갤러시s5에 오면서 변화가 생겼습니다.



갤럭시s5, 갤럭시s5 최근 사용한 앱


갤럭시s5의 경우 하단의 기능버튼의 조합이 [최근 사용한 앱목록] - [홈] - [뒤로]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메뉴버튼이 사라진 것이죠. 이러한 방식은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인 넥서스5와 같은 방식입니다. 제가 기억하기론 태블릿에서는 허니콤, 스마트폰에서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부터 메뉴버튼 대신에 최근 사용한 앱목록을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갤럭시s5 메뉴, 갤럭시s5 사용법


그럼 갤럭시s5에서 메뉴는 어떻게 구동하냐구요? 우측상단에 세로로 […]으로 표시된 것이 보일 겁니다. 그 아이콘이 메뉴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구글 넥서스 스마트폰 시리즈 사용자가 아니면 상당히 적응하기 힘든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럼 예전처럼 메뉴버튼을 사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갤럭시s5에서 최근 사용한 앱목록을 눌렀을때 나오는 안내창을 확인하신 분이라면 금방 알아 차릴 수 있을 겁니다. 바로 [최근 사용한 앱목록]버튼을 1초 가량 길게 누르면 메뉴가 활성화 된다는 것이지요.



S보이스, 멀티 윈도우


그럼 갤럭시s5에서 기능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두번 누르면 무엇이 실행될까요? 최근 사용한 앱목록 버튼은 방금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메뉴의 역할을 합니다. 홈버튼을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S보이스가 구동하는 것은 갤럭시s4와 동일합니다. 대신 길게 누르면 구글나우가 실행됩니다. 뒤로 버튼을 길게 누르면 멀티윈도우가 실행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갤럭시s5 기능버튼의 변화로 적응하기 어려워 하실 겁니다. 아마도 조만간 기기설정 값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자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유용한 정보가 있으면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