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물인테넷 또한 GiGA IoT 시대, WIS 2015 KT부스 탐방기
    컥군시즌1 2015. 5. 30. 09:33


    WIS 2015, KT 부스 둘러보기


    지난해 부산에서 열렸던 WIS(World IT Show)가 다시 서울 코엑스로 돌아왔습니다. WIS는 KES(한국전자전)과 함께 국내 대표 IT관련 전시회이죠. 물론 국제적으로 열리는 IT행사와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부족하지만 그나마 일상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IT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행사라고 하겠습니다. 아이들에게 무턱대고 코딩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WIS 2015와 같은 행사에서 자연스럽게 IT를 접하게 하는게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제가 올레토커 활동의 일환으로 방문한 KT부스 입니다. 뭔가 특이하다는 것을 눈치채셨나요? 마치 소형화 시킨 야구장을 떠올리게 하는군요. KT위즈는 한국야구 10번째 구단이죠? 수원에 있는 KT위즈파크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부스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게 구성된 WIS에 KT부스를 둘러볼까요?




    입구에서부터 야구장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도록 꾸며두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티켓확인이 자동으로 되는 시스템, 1루~ 3루까지 각각 테마 꾸며진 구성이 돋보입니다.



    1루, 기가패스(GiGA Path)

    1루부터 차근하게 둘러볼까요? 1루는 차세대 통신(5G) 존입니다. 지금의 네트워크 기술은 4G 입니다. 3G와 비교해서 체감하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죠?! 아직 3G도 충분히 사용할만 하지만 간혹 답답함이 느껴지곤합니다. 지금의 4G 마저도 느리게 느껴지게할 5G 네트워크는 얼마나 빠를까요?




    속도도 중요하겠지만 "가계통신비" 또한 중요합니다. KT가 소개하는 GiGA Path는 LTE + 와이파이 병합기술입니다. 지금의 광대역 LTE-A보다 3.8배 빠르면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요하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빠르면 올해 하반기에 상용화가 시작되겠네요. 무지 기대 되는군요+_+




    5G를 구축하는데 이용되는 4x4 MIMO 기술과 FTTA 기술도 소개되었습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이 될 수 있으니 오늘은 이정도만 소개하고 PASS하겠습니다. 차후에 5G 상용화가 시작되면 그때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IT 행사의 즐거움은 미래 기술을 미리 만나보는 신기함이죠? 1루 GiGA Path(기가패스) 존에는 홀로그램 기술을 시연해두었습니다. 신기방기함에 구경하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2루, 기가 사물인터넷(GiGA IoT)

    최근 IT 분야는 IoT(사물인터넷)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술에 대한 관심과 아이디어는 많지만 아직 실생활에 적용된 사례는 많지 않은데요. 하지만 스마트폰이 그러했듯이 사물인터넷 또한 우리의 일상에 없어서는 상당히 불편한 기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KT부스에 마련된 기가 사물인터넷(GiGA IoT)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가장 시선을 끄는 것은 기가펍(GiGA PUB)입니다. 요즘 애플 페이, 아마존 페이, 삼성 페이 등 결제 수단의 스마트화도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KT는 어떤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당일 무더위가 코엑스를 엄습했는데요. 부스 방문객들을 위해서 WiFi 기반 O2O 서비스인 와이파이콘(WiFicon)으로 아이스크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었습니다.




    반대편에서는 홍채인식결제솔루션인 이리언스를 선보였습니다. 체험하면 고소하고 달콤한 팝콘이 내손으로!!!




    영유아 교육 솔루션 터치스쿨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책상에 놓여진 교재 위에 올려놓으면 공부내용이 나타납니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만 보고, 게임만 한다면 이렇게 터치스쿨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학습을 유도하는 것도 괜찮겠죠? 자세한 내용은 코엑스에서 직접 체험해보시라고 생략하겠습니다.^^




    요즘 우리는 보안 카메라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죠? 집앞에 식당이나 편의점을 가더라도 보안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요즘 대부분의 차량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으니까요.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잇는 보안 카메라는 역기능 보다는 순기능이 더 많다고 하겠습니다. 요즘 가정에서도 보안 카메라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KT에서는 GiGA home cam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상태 뿐만 아니라 집안의 돌발 상황까지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겠습니다.




    3루, 기가 토피아(GiGA Topia)

    KT가 보유한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통합하여 유무선이든 기가급 속도를 구연하는 기가 토피아(GiGA Topia)입니다. KT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통신부문 후원사로 선정된 바 있는데요. 포토존을 마련하여 인증샷을 남기는 방문객에게 KT 위즈 야구 가방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가방 실물은 사진 중앙에 모델분이 들고 있죠?!)




    GiGA Topia의 기술로 만들어가는 GiGa Island(기가 아일랜드) 입니다. 백령도에 마련된 기가 아일랜드는 국가 재난 재해 상황에 대비한 안전 환경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요. 임자도에 구축된 기가 아일랜드는 ICT를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 및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DMZ 대성동에 마련된 기가 스쿨은 스마트 러닝 환경을 구축하고 있고요. 그 외 원격으로 스마트하게 어른들의 건강을 관리하는 Yodoc(요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루 옆에 마련된 게임존입니다. 가상의 타석에서 홈런을 노리는 KT 위즈파크 홈런왕, 일반 와이파이와 기가와이파이 속도를 대결하는 GiGA 파이터가 마련되어 있고요. 게임 참여후 소정의 기념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WIS 2015 마지막날인 5월 30일 토요일 가족들과 함께 코엑스에 IT 기술 나들이에 떠나보세요. KT 위즈파크 팬들이라면 기념품도 받는 즐거운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