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10 다운로드 및 윈도우10 설치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5. 8. 5. 20:09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Are You Ready?!


    드디어 큰 맘먹고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결심했습니까? 아니면 아직도 망설이고 있습니까? 아마도 여기저기서 정보를 습득했기 때문에 윈도우 10 설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있겠지만, 혹시나 해서 요약해봅니다. 윈도우 10 업글 대상은 윈도우 7 혹은 윈도우 8.x 이용자이며 2016년 7월 29일까지 무료로 업그레이드해줍니다. 업그레이드에는 백업이 필요없습니다. 다만, 클린 설치를 한다면 백업을 해야합니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후 1달 안으로 이전에 쓰던 운영체제로 롤백이 됩니다. 출시 이후에 우리나라에서는 쓸 수 없는 기능도 있고, 호환성에 대한 이슈도 있습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 윈도 10의 10가지 항목에 대한 제 점수는요?

    -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전 꼭 알아둘 10가지!!

    - 국내 은행이 윈도 10 엣지 브라우저에 대응하는 방법


    오늘은 윈도우 10 다운로드 방법부터 업그레이드 과정을 충분히 따라할 정도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10살의 어린이도 충분히 예약하고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만큼 쉽다고 했는데요. 그래도 컴퓨터라는 복잡한 수학 방정식 풀듯 어려운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중요)참고로 업그레이드 완료까지는 1시간 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PC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긴 스크롤과 텍스트가 심적으로 너무 무겁게 와닿는다면 제가 만든 위의 동영상 가이드를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 제가 업그레이드한 디바이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3이며 윈도우 8.1이 설치된 상태입니다.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시간은 PC 사양에 따라서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약 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방법


    지금 쓰고있는 윈도우 7, 윈도우 8.X에서 '윈도우 10 앱' 혹은 '윈도우 10 사이트'에서 업그레이드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이 출시된 2015년 7월 29일부터 예약자에게 순차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느날 우측하단의 "작업표시줄에서 윈도우 10 업그레이드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만날지도 모르죠.


    하지만 언제까지 예약을 기다리냐면서 지금 당장 업그레이드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그런 이용자들을 위해서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고 있고요. 바로 여기가 윈도우 10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본인의 컴퓨터에 따라서 32비트/ 64비트 버전을 선택해서 도구를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MediaCreationToolx64(x32)"파일이 있죠? 더블 클릭하세요. 이제부터 윈도우 10 설치파일을 내려받는 과정입니다. 아래와 같이 짙은 파란색 화면의 팝업이 나타납니다. 블루 스크린이 아니니까 너무 긴장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보여드릴 것은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입니다. 만약 USB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부팅 USB를 만들거나 DVD 미디어로 구워내기 위한 Windows 10 ISO파일을 만들려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클릭하고 '다음(N)'으로 넘어가세요.


    윈도우 10 파일 다운로드 과정은 총 15분에서 20분 정도 걸립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중 메시지가 나옵니다. 디스크 공간은 최소 3GB가 넘게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인터넷 상태에 따라서 길어질 수 있습니다. 약 10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이 모두 정상적인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Windows 10 미디어를 만듭니다. 여기까지는 내 PC에서 바로 업그레이드를 하든, USB에 담든, DVD용 ISO를 만들든 똑같은 과정이 나타납니다. PC 사양에 따라서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방법


    이제 본격 내 PC에 윈도우10 설치방법입니다. 위 화면은 설치를 위한 준비과정입니다. 오래 걸리지 않지만 곧 바로 설치되는 것은 아니고 뒤에 몇 단계가 더 있습니다.




    추가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과정 또한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인터넷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10 사용조건에 동의하는 화면입니다. 거부하면 설치가 취소됩니다. 우선 쭉~ 다 읽어볼 것을 권장하지만....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쿨하게 동의하는 것도...^^;;




    작업하는데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여튼 작업 확인 중이라고 합니다.




    설치하는데 PC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겠죠? 5GB 정도의 여유공간은 있어야 겠습니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백업이 필요없다고 한 이유가 여기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라는 옵션 때문입니다. 유지할 항목 변경에서 몇 몇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떤 항목이 있는지 보여드리지만... 웬만하면 이 설정 그대로 유지하는게 좋지 않을까합니다. 위와 같은 설정을 했지만 간혹 몇 몇 앱이 사라지는 버그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앞의 과정에서 "유자할 항목 변경" 옵션을 눌러봤습니다. 저는 데이터를 백업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대로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여기까지 고생했습니다. '다음(N)'을 클릭하는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제 그냥 설치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치 준비를 합니다.




    업데이트 작업을 마무리 하면 재시작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컴퓨터가 다시 시작하면서 본격 윈도우10을 설치합니다. 이제 화장실도 다녀오시고, 스마트폰도 좀 보시고, 카톡도 확인해보세요.




    업그레이드 화면입니다.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파일 복사 중(전체의 30%) 2.기능 및 드라이버 설치 중(전체의 45%) 3.설정 구성 중(25%)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완료까지 1시간 정도 걸립니다. 사양이 짱 좋은 컴퓨터라면 더 빨리 끝나겠죠?^^




    드디어 업그레이드가 끝나고 윈도우 10을 만나기 전의 화면입니다. 윈도우 8.x에도 나왔던 설정 초기 화면의 환영합니다. 메시지입니다.




    권장 설정을 따를 것인지 아니면 사용자 정의로 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 사용자 정의 내용이 복잡하진 않습니다. 권한이나 기능 On/Off 하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처음 만나는 윈도우 10의 잠금화면입니다. 제가 깔아둔 배경화면은 아니고요. 윈도우10은 정기적으로 랜덤하게 잠금화면의 사진을 바꿔줍니다. 잠금화면 설정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을 넘어 나타난 로그인 화면입니다. 윈도우 10임을 보여주는 배경화면이 보이죠? 들리는 소문에 저 사진은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실제 촬영해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처음 로그인할 때 나타나는 앱 설정 화면입니다. 말 그대로 올래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 지루해질 순 있습니다.




    응? 윈도우10 배경화면인데요.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쓰고 있던 배경화면이 그대로 유지되었네요.




    그래서 윈도우 10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배경화면으로 바꿨습니다. 이렇게 티를 내니까 윈도우10 쓰는 기분이 나는군요.^^



    오늘은 컴퓨터를 어렵게 여기는 분들을 위해서 윈도우 10 다운로드 방법부터 윈도우10 설치방법까지 쭉~ 보여드렸습니다. 나름 차근차근 따라하기 쉽게 보여드렸다고 생각되는데요. 실제로 받아들이는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