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5x 지문인식 속도 좀 짱인듯

분류없음 글쓴이: 컥군(Jae Young Choi) 2015.11.01 23:00


구글은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에서는 지문인식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고요. 구글이 안드로이드 폰의 기준이라도 내놓는 레퍼런스폰, '넥서스'에서도 지문인식 기능이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체험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넥서스5X에도 지문인식 기능이 뙇~ 하고 들어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뒷면 카메라 아래에 버튼처럼 보이는 것이 있죠? 저도 버튼인 줄 알았지만 알고보니 지문인식 센서였습니다. (전원 버튼은 본체 측면에 있습니다. 그리고 못생긴 손 죄송합니다.ㅠ)


오늘은 넥서스5X 지문인식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꺼진 화면, 지문인식으로 켠다.


지금까지 제가 써본 스마트폰은 대부분 지문인식을 하기 앞서서 화면을 켜야했습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넥서스5X는 화면이 Off된 상태에서 지문인식 센서에 손을 올려 놓는 것 자체로도 잠금이 해제되더군요. 이는 화면이 Off 되어있어도 특정 센서가 손가락이 올라오는지 계속 감지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살짝 배터리 소모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염려도 있지만 사실 이렇게 화면이 꺼져있어도 지문인식이 동작하는게 올바른 경험이 아닐까 합니다. 구글이 이것 하나는 올바르게 구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넥서스5X 지문 등록하기


자~ 그럼 넥서스5X에 지문을 등록하고 잠금화면도 지문으로 보안설정을 해볼까요?


넥서스5X [설정] - [보안] - [Nexus Imprint]로 들어가보세요.



바로 Nexus Imprint 이곳에서 지문을 등록할 수 있는데요. 지문으로 화면에 잠금을 설정하거나 안드로이드 페이 등 각종 모바일 결제에서 구매 승인 전 인증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는 아직 안드로이드 페이가 널리 보급되지 않았지만, 최근 삼성 페이를 비롯해서 각종 모바일 페이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페이도 2016년이면 보편화 되는 기술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고 보니 참고에 지문 보다는 오히려 복잡한 패턴 또는 PIN 번호가 보안에 더 강력하다고 합니다. 참고사항이니 그대로 참고하면 되겠죠?^^



지문등록과 동시에 패턴, PIN, 그리고 비밀번호 설정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지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단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었네요. 이건 구글이 타 제조사 보다 정책을 잘 마련해둔 듯!



저는 패턴을 선택했습니다. 패턴 등록 과정이 나오고요. 그리고 기기가 잠져 있을 때 알림 표시 방법을 물어봅니다. 구글에게 이런 꼼꼼함이 있다니!!! 이건 다른 제조사들도 배워야할 사항인 듯 합니다.



오랜 과정 끝에 이제 지문등록 과정입니다. 지문을 등록하는데는 총 6회의 스캔이 필요합니다. 스캔은 단순이 손가락을 올려두는 행위입니다. 스캔하는데 시간이 올래 걸리지 않습니다. 하나의 지문이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추가 지문등록을 해도 괜찮겠죠? 오른쪽 검지를 했으면 왼쪽 검지도 같이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문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설정] - [보안] - [Nexus Imprint]에 들어가보면 등록된 손가락이 나와있는데요. 등록한 순서대로 손가락 1, 2, 3 이렇게 되어있네요. 터치하면 손가락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문은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다른 스마트폰과 지문인식 방식을 비교해보면 어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입니다. 전면의 홈 버튼에 지문인식 센서가 장착되어있죠.



지문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하려면 우선 화면부터 켜야겠지만 왼쪽 사진처럼 바닥에 내려놓은 상태에서는 검지로 홈버튼을 쿡~ 눌러서 화면을 켜면서 잠금 해제하기에는 딱 좋습니다. 그러나 손에 쥐고 있을 때는 엄지로 홈버튼을 누르느라 폰을 잡는 손모양이 불안정하거나 불편하기도 하죠. 그래도 그럭저럭 나쁘지는 않습니다.



넥서스5X는 바닥에 내려놓은 상태에서는 지문으로 잠금을 해제하기 어렵습니다. 대신에 패턴, PIN, 비밀번호로 잠금을 풀면 돼죠! 반면에 휴대폰을 손에 쥐고 있을 때만큼은 지문인식으로 화면 잠금풀기가 정말 편리합니다. 지문 인식 속도 또한 극강으로 빠릅니다. 다른 스마트폰의 지문인식 속도는 약간 답답하고 오류도 많아서 쓰길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넥서스5X의 지문인식 속도는 정말 화면잠금에 지문인식을 정말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군요.





클립과 지니팩 써보세요~

본 포스팅은 올레에서 진행하는 넥서스5X 체험단인 만큼 올레 서비스 이야기를 빼놓을 순 없겠죠? 올레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용한 서비스 중 2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바로 지니팩 요금제~ 월 6천원 요금으로 데이터 무제한 스트리밍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넥서스5X는 전면에 스테레오 스피커로 음악 재생이 가능하죠~ 음악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음질 좋은 이어폰을 가지고 있다면 넥서스5X에 올레 지니팩 요금제를 이용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관련글: 올레 지니 앱 지니팩, 데이터 무제한 모바일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두 번째는 요즘 TV 광고로 많이 나오는 클립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지갑이라고 볼 수 있죠. 내가 있는 곳에 할인 및 적립 받을 수 있는 쿠폰 및 멤버십을 바로바로 꺼내서 쓸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저도 요즘 집 근처 카페, 베이커리 갈 때는 클립을 애용합니다!


관련글: 주머니 속 전자지갑 kt 클립(CLiP), 멤버십 카드 더 격렬하게 쓰자.


올레에서 넥서스를 선택하는 분들 꼭 참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지난 글에서 소개한 넥서스5X 개봉기도 같이 읽어보세요~

관련글: lg 넥서스5x 개봉기


<이 포스팅은 올레 넥서스 체험단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