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검색어를 몰라도 검색하는 마이셀럽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분석으로 취향저격 한다
    카테고리 없음 2016. 11. 11. 16:10

    결정장애 극복을 위한 정황 검색, 마이셀럽스


    "짬뽕 먹을래? 짜장면 먹을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라는 질문을 들으면 세계 4대 난제를 만난 듯 한참 동안을 망설이게 됩니다. 이것 말고도 우리는 하루에도 여러 번 선택을 고민하게 되는 '결정장애'를 경험하고 있죠. 하지만 같은 질문에도 내 선택은 항상 동일한 건 아닙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항상 짜장면일 수는 없죠. 추운 날씨에 얼큰한 국물이 생각난다면 짬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의사결정은 그때그때의 정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마이셀럽스 모바일 웹페이지 www.mycelebs.com

    최근 서비스를 론칭한 마이셀럽스(https://www.mycelebs.com/)는 나의 상황에 따라서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정황 검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예를 들어 볼까요? 영화를 고를 때도 "혼자 있을 때 보기 좋은 가슴절절한 스토리의 영화", "몽환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영화" 등의 정황을 선택해서 내 지금 상황에 가장 알맞은 영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취향선택에서 정황을 선택, 문장으로 검색하는 문장완성형 검색

    그런데, 이렇게 검색해서 나온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마이셀럽스는 대중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보여주기 때문에 결과가 대중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죠. 또한 인공지능이 머신러닝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나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분석하고 매칭하여 더욱 나의 취향에 맞춘 결과를 사용자들이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검색어를 몰라도 취향저격하는 결과가 나오는 신개념 검색


    이렇듯 마이셀럽스는 기존에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방식과 더불어 사용자가 고민의 시간을 줄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검색 방식을 제공합니다.


    앞서 정황 검색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이번에는 검색어를 몰라도 검색이 가능한 필터 검색입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을 받았다고 생각해봅니다.


    "좋아하는 연예인이 누구야?"

    "어떤 영화를 좋아해?"

    "선호하는 맥주 맛이 뭐야?"


    해당 질문에 지금 당장 말할 수도 있지만, 답을 망설일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나의 대답이 올드패션 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위의 질문에 정보를 얻기 위해서 포털 사이트를 펼쳤습니다. 그런데 검색창에 뭐라고 넣으시겠습니까? 다소 막막하지 않나요?


    마이셀럽스는 연예인, 영화, 웹툰, 예술작품, 와인, 맥주 등의 카테고리에서 검색어를 몰라도 내 취향에 부합하면서 최신의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필터 검색 방식을 제공합니다.


    웹툰을 보고 싶은데 어떤 웹툰을 봐야 할지 고민할지 생각해봅시다. 고전적인 방식이라면 검색창에 "웹툰 추천" 혹은 "웹툰 순위"를 검색해볼 것입니다. 하지만 그 결과가 나의 취향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을까요?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마이셀럽스의 필터 검색

    마이셀럽스에서 필터 검색으로 웹툰을 찾아 볼까요? 웹툰 메인 화면에 장르별 웹툰 검색을 보면 현실적인/ 공감되는/ 평범한/ 황당한/ 엉뚱한/ 산으로가는/ 훈훈한/ 신나는 등의 필터가 있습니다. 내가 선호하는 웹툰의 클릭한 뒤 취향검색을 눌러보세요.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필터 검색 결과화면

    결과화면에서 선택한 필터에 해당하는 웹툰의 목록이 뿌려집니다. 결과화면에서도 필터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고,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꼼꼼한 취향검색이 가능한 파인더


    마이셀럽스는 각 카테고리(스타/ 영화/ 웹툰/ 아트/ 와인/ 비어)의 메인화면에서 제공하는 필터 검색 이외에 내 취향의 정밀하게 조준사격하는 파인더 검색을 제공합니다. 화면의 우슥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에서 통합검색을 포함한 파인더 검색 화면이 나옵니다.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마이셀럽스 파인더와 결과화면

    스크롤을 움직여서 검색할 수 있는 항목들을 쭉 살펴보세요. 스타/ 영화/ 웹툰/ 아트/ 와인/ 비어 카테고리에서 고려할 수 있는 모든 검색 항목들이 나옵니다. 항목 하나하나를 선택하다 보면 어느새 나의 취향을 저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인더의 검색 결과 또한 대중들의 빅데이터가 반영되고 있기 때문에 트렌드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겠죠. 내가 찾고 싶은 대상이 명확하지 않을 때, 어떻게 검색을 해야 할지 막막할 때, 좀 더 내 상황과 취향에 맞는 내용을 원할 때는 마이셀럽스의 파인더가 해답이 되겠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만들어지는 필터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정황을 분류체계로 하는 마이셀럽스의 필터

    그런데 말입니다. 마이셀럽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필터는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마이셀럽스는 빅데이터분석 서비스인 만큼 지구상 데이터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소셜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중들이 만들어 놓은 소셜데이터를 정황(T.P.O, Time Place Occasion)이라는 새로운 분류체계로 구분하고 각 카테고리에 맞게 정리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터입니다. 정황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검색 결과가 나의 기분과 상황을 잘 반영하는 것이죠.


    소셜 데이터를 분류체계에 통과시키는 과정 또한 머신러닝을 통해 이루어지며, 정황이라는 새로운 분류체계를 채택했으니 신개념 AI 검색엔진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은 이세돌과 바둑대결을 펼쳤던 구글의 알파고로 널리 알려져 있죠?! 몇 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은 머나먼 미래의 이야기처럼 느껴졌지만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 녹아들고 있습니다. 그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 중에 마이셀럽스도 포함되어있고요.





    다양하고 재미있는 검색 방식


    앞서, 기존의 키워드를 입력하는 검색 방식이 아닌 검색어를 몰라도 검색을 할 수 있는 마이셀럽스의 신개념 정황 검색, 필터 검색을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지요. 마이셀럽스에는 게임처럼 재미있는 인터렉션을 보여주는 다양한 검색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문장완성형 검색

    사용자가 정황을 문장처럼 만들어서 검색하는 문장완성형 검색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캐스팅 검색

    마블 어벤져스 히어로를 실제 스타와 매칭 시켜보는 캐스팅 검색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랜덤검색


    게임처럼 색상이나 그림을 검색하는 랜덤 검색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색상검색

    명도, 채도를 조절하는 색상 검색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시나리오 검색

    영화의 명대사, 장르로 찾는 시나리오 검색



    마이셀럽스_검색어를몰라도_빅데이터_인공지능_신개념_검색스토리 검색

    와인을 얽힌 이야기로 찾는 스토리 검색 등등 마이셀럽스는 다양하고 재미있게 내 취향을 찾을 수 있는 신개념 검색방식을 다수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목받는 기술 서비스인만큼 염려되는 것은 대기업의 베끼기



    최근 스타트업이 오픈한 서비스를 기존의 대기업들이 카피, 자본을 바탕으로 본래 서비스를 밀어내 버리는 비윤리적인 사례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비난 받아야 마땅한 기업들이 너무 나도 뻔뻔하게 자기들의 기술력으로 만들었다고 코스프레를 하고 있지만, 화면 구성 및 기술적 소스를 살펴보면 그대로 따라서 베낀 것이 들통이 나죠.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기술적인 버그나 오타까지 똑같을 수는 없지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반의 신개념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셀럽스, 기존에 없던 방식이면서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재미있게 그리고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여주는 만큼 다른 기업들의 카피 대상이 되고 있을 것입니다.

    문장완성형, 정황 , 필터, 색채, 시나리오 검색 등 마이셀럽스가 제공하고 있는 형태는 카피할 수 있겠지만(실제로 지금 카피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오랜 시간과 노하우 그리고 고도의 기술이 들어간 만큼 기술을 카피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결과의 정합성 및 마이셀럽스가 아직 공개하지 않은 기술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기대 됩니다.




    마이셀럽스가 준비 중이 카테고리 맛집, 방송 등


    마이셀럽스는 현재 6개의 카테고리(스타/ 영화/ 웹툰/ 아트/ 와인/ 비어)를 운영 중입니다. 조만간 더 많은 카테고리를 오픈할 계획을 하고 있고요. 메뉴를 보니 맛집, 방송, 스마트폰, 운동화, 자전거, 헤어, 커피, 라면 등의 카테고리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도 새롭고 다양한 검색방식을 선보인 마이셀럽스, 앞으로 준비 중인 맛집, 방송 등의 카테고리에서는 어떤 신개념 검색방식을 소개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