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카오미니 후기, 모습 드러낸 카카오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
    카테고리 없음 2017. 10. 26. 06:16

    카카오미니 후기, 카카오의 첫 번째 인공기능 스피커

    카카오 인공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후기

    4차 산업혁명의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는 기술 중 하나가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시점부터 인공지능이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인공지능 관련 영화, 소설, 미드 등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이 허구가 아닌 현실에는 얼마만큼 녹아들고 있을까요?

    지금 당장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인공지능은 모바일 기기와 홈 IoT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만나는 구글 어시스턴스, 애플 시리, 삼성 빅스비가 대표적이죠. 그리고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AI 스피커' 혹은 '스마트 스피커'라고도 합니다.) 또한 그 예가 되겠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대표적인 예가 아마존 에코, 구글 홈, 애플 홈팟이 있습니다. 최근 샤오미까지 mi(미) AI 스피커를 발표하면서 인공지능 스피커 경쟁이 뜨겁습니다. 국내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어떨까요? 국내 이통사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에 처음으로 뛰어들었는데요. SKT에서 내놓은 NUGU(누구)와 KT에서 내놓은 기가 지니가 대표적입니다. 최근에는 카카오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에 진출했는데요. 오늘 소개할 카카오미니(kakaomini)가 바로 그것입니다. 아래에서 카카오미니를 직접 써보면서 느낀점을 후기, 리뷰 형태로 남겨봤습니다.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미니멀한 디자인

    카카오미니 홈IoT 디바이스

    인공지능 스피커는 홈 디바이스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카카오 미니는 미니멀한 디자인이 집안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매칭되고요. 자석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라이언 피규어가 포인트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라이언 때문에 라이언 스피커라고 부르는 분들도 있겠네요. 피규어 캐릭터는 라이언과 피치로 구분됩니다. 차후에 다른 캐릭터가 추가되면 카카오 프렌즈샵에 입고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hey kakao(헤이카카오) 앱으로 시작해보자

    헤이카카오앱 heykakao app

    카카오미니를 시작하려면 전용 앱으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카카오미니의 와이파이 연결/ 카카오톡 계정 연결/ 멜론 계정연결을 위해서 필요하고요. 처음 사용자를 위한 음성명령 튜토리얼이 다량으로 담겨있습니다. 사람이 아닌 스마트 스피커에 어떤 말을 걸지 머슥머슥하지만 앱의 예시를 따라 몇 마디 건내면 어색함은 금방 사라집니다.

    앱이름은 hey kakao(헤이카카오)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헤이카카오 앱,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링크)
    헤이카카오 앱,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링크)

    앱으로 카카오미니의 초기 세팅이 끝이 났다면, 이제 카카오미니에게 음성명령을 시작해봐야죠? 그런데 어떻게 카카오미니를 깨우냐고요? 앱의 이름인 "헤이 카카오~"라고 불러보세요. 카카오미니가 반응할 겁니다.


    카카오미니 장점, 음성으로 보내는 카카오톡

    카카오 인공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후기

    카카오미니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기 힘든 카카오톡 연동기능입니다. 음성명령으로 오늘 새롭게 들어온 카톡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요. 카카오미니를 통해서 듣고 있는 음악과 뉴스를 친구에게 보낼 수으며, 내 카톡에 메모로 남길 수 있습니다.

    "헤이 카카오~ 지금 듣는노래 친구에게 카톡보내줘"라고 해보세요.


    카카오미니 막강 기능! 멜론을 제대로 품었다

    카카오 인공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후기

    카카오미니는 멜론과 만났을 때 활용도가 배가 됩니다. 멜론에 있는 방대한 사용자 빅데이터를 통해서 일반 곡 검색 뿐만 아니라 TPO별 상황검색이 가능하다는 거죠.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곡을 찾아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헤이 카카오~ 일할때 듣기 좋은 노동요 틀어줘"
    "헤이 카카오~ 아이유의 가을아침이랑 비슷한 노래 틀어줘"

    앞서 이야기 했듯이 플레이되는 노래는 친구에게 카톡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라디오, 팟캐스트 등 카카오미니의 방대한 플레이 서비스

    카카오미니 음성명령

    카카오미니는 멜론 음악 재생 뿐만 아니라 라디오, 팟캐스트 청취도 가능합니다. 듣기 기능으로 종교 콘텐츠도 제공되는데요. "헤이 카카오~ 반야심경 틀어줘", "찬송가 000장 틀어줘" 등의 음성명령도 가능합니다.


    카카오미니, 키즈 콘텐츠도 담았다

    카카오미니 명령어

    홈 IoT 디바이스라면 키즈 콘텐츠 정도는 담고 있어야겠죠? 카카오미니에서 제공하는 키즈 콘텐츠로 동화 읽어주기 기능, 동요 서비스 뿐만아니라 인터렉티브하게 소통하는 구구단 게임, 스무고개 게임도 있습니다. 키즈 콘텐츠는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세상돌아가는거 카카오미니에게 물어봐

    카카오 인공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후기

    쏟아지는 뉴스는 많은데 딱 필요한 뉴스만 모아서 듣고 싶다고요? 카카오미니에게 뉴스를 틀어달라고 하면 시간별 주요 뉴스를 모아서 들려줍니다. 좀더 세부적인 정보가 알고 싶다면 관련 뉴스를 음성명령으로 검색할 수 있고요. 노래와 마찬가지로 뉴스 또한 친구에게 카톡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나에게 메모 카톡을 보낼 수도 있겠네요.


    오늘/내일의 날씨와 미세먼지, 카카오미니가 알려줄거야

    카카오미니 스마트 스피커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에게 날씨를 물어보세요. 내 위치의 날씨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주고요. 다른 지역을 날씨, 내일을 날씨까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명령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강남 날씨는?" "내일 날씨는?"이라고 할필요 없이 "강남은?" "내일은?"같이 실제 대화처럼 해도 정황을 파악해서 알아듣고 응답합니다.


    카카오미니에게 인물정보도 물어봐

    카카오 인공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후기

    카카오미니에게 인물정보까지 물어보세요. 셀럽의 주요 정보인 생일, 나이, 혈액형, 소속사 등등을 다 알고 있으니까요. 인물 뿐만 아니라 주식에서 특정 종목의 주가, 세계의 시간 등도 물어보세요.


    카카오미니 숨겨진 기능

    카카오 인공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후기

    카카오미니의 숨겨진 기능(재미요소)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비트박스를 시킨다던가 오늘의 운세를 알아보거나 로또 번호를 물어보는 것이죠. 영화나 드라마의 명대사까지 알아들어서 위트있는 대답을 내놓습니다. "살려는 드릴게"라고 아니 "중구형님 거 장난이 너무 심한거 아뇨?"라고 답하더군요.


    카카오미니 음성명령 시연 영상


    지금까지의 내용으로 실제 카카오미니와 대화하는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5분 미만이니 편안하게 쭉~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카카오의 첫 번째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 후기를 남겨봤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시대에, 사람들이 더 편리, 널리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와 편리함을 계속 업데이트 되는 카카오미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상기 제품을 소개하며 카카오로부터 제품 및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