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동영상 편집어플 바셋(Vasset), 이거 좀 짱인듯

바야흐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시대입니다.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이 향상되고 액션캠으로 일상을 담고 SNS에 공유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고 있고요. 동영상 플랫폼 또한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동영상을 PC에서 편집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었죠. 하지만 PC로 파일을 옮기는 것도 번거로운데 편집 툴을 익혀야한다는 것이 큰 허들이었습니다. 저 또한 파이널 컷 프로를 익히기 위해서 하루 반나절 동안 강좌를 보고 따라하곤 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LG V30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바셋(Vasset 이하 바셋)이라는 모바일 동영상 편집어플을 보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이제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동영상을 손쉽고 빠르게 편집할 수 있겠더라고요.

바셋은 넥스트리밍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했고요. LG폰에 SDK형태로 들어가는 넥스에디터(넥스트리밍의 동영상 편집 솔루션)의 이름이 바셋인거죠. 넥스트리밍이 만든 모바일 동영상 편집어플로 키네마스터가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죠.

바셋의 특장점이 테마, 배경음악, 글꼴 효과의 다양한 에셋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바셋의 이름은 (Video Asset)의 줄임말이 아닐까 싶네요. 오늘은 바셋의 기본 사용법과 이 3가지 에셋을 중점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바셋화면으로 진입하기

LG V30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바셋은 향후 LG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다고 합니다.)
갤러리에서 편집하려는 영상을 선택하고 메뉴에서 "편집"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곧 바셋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많은 분들이 갤러리에 숨어 있어서 바셋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LG 특화 앱으로 별도로 내세울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괜찮은 앱이라 밖에 빼놓으면 더 많이 쓸 수 있을텐데 말이죠.


바셋에서 동영상 앞뒤 자르기

하단에는 영상의 길이를 한 줄로 보여주는 '타임라인'이 보여집니다. 타임라인의 처음과 끝을 조절해서 영상의 필요한 부분만 자를 수 있어요.


바셋에서 동영상 구간의 배속 조절하기

동영상의 특정 부분을 빠르게 혹은 느리게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영상 속도는 1/4초, 1/2초, 2배, 4배로 조절할 수 있고요. 타임라인 위에 손을 올리면 원하는 구간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바셋 라이브러리 화면

바셋 화면에서 상단에 '라이브러리'를 터치해보세요. 앞서 설명한 3가지 에셋(테마, 배경음악, 글꼴)을 선택하여 동영상 꾸미기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에 제목과 서명을 입력해볼까요? 제목은 동영상 도입부에 짧게 나왔다가 사라지고요. 서명은 계속 우측 하단에 표시되는 문구 입니다.


바셋에서 테마 에셋 적용하기

상단에 3가지 에셋 중 첫 번째, 테마를 눌러보세요. 기본적으로 Dreamy, Glow, Vintage, Drama가 제공됩니다. 추가로 무수히 많은 에셋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요.

테마 에셋을 적용하면 테마의 주제에 맞게 영상의 색감(필터)과 이펙트(트랜지션)가 적용됩니다. 그냥 터치만 하면 정말 그럴사한 영상을 만들 수 있지요. 이 정도면 돌잔치 영상정도는 전문가 버금갈 정도로 뚝딱 만들어 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로 테마를 다운로드 받으면 기본 테마 목록에 추가됩니다. 바셋의 장점이 이런 테마 에셋이 계속 업데이트 된다는 점이죠. 이런 기능이 LG V30에만 있다는 것이 아쉽운 부분입니다.


바셋에서 배경음악 넣기

배경음악 에셋도 다양합니다. 보통 영상편집하면 배경음악을 넣는데, 라이센스 때문에 원하는 음악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쓰죠. 바셋에는 그런 걱정없이 다양한 분위기의 배경음악이 에셋으로 제공됩니다. 추가로 다운로드도 되고, 미리듣기도 가능하고요. 


바셋 글꼴 적용하기

제목이나 서명에 사용할 글꼴의 선택지도 제공됩니다.


바셋으로 여러 동영상 이어 붙이기

이제 몇 장의 사진과 몇 편의 영상클립 컷을 묶어서 그럴사한 영상을 만들어볼까요? 여행의 기록, 결혼식, 돌잔치, 뮤직비디오라던가 말입니다.

갤러리 - 메뉴에서 동영상 만들기를 선택하고, 영상으로 묶을 사진과 영상을 선택하세요. 사진을 선택할 경우 사진속 특정 부분을 줌인 하는 효과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바셋의 작업화면입니다. 아래에 영상 리스트가 나오죠? 여기서 영상을 드래그 앤 드롭(손으로 끌어다 넣기)를 하면 영상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더 전문적인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키네 마스터 앱 이용하기

영상 위에 레이어를 입히고, 별도의 미디어를 삽입하거나 음성을 삽입하는 등의 작업은 넥스트리밍에서 만든 '키네 마스터'라는 앱을 추가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키네 마스터 앱 화면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영상에 자막이나 그림과 같은 다중 레이어를 구성하고 싶다거나 좀 더 전문적으로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그럼 제가 바셋으로 만든 영상을 한 번 볼까요? 영상의 시나리오 보다는 영상의 테마로 나오는 필터와 화면전환 효과를 주목해보세요.

바셋의 총평을 남기자면, 동영상 컨텐츠 시대에 딱 필요한 영상 편집 어플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단, LG V30 안속에 숨겨져 있고, LG 스마트폰에 한정적으로 제공된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본 콘텐츠는 '넥스트리밍'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