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어플리케이션 결제 완벽 가이드
    컥군시즌1 2010. 7. 21. 11:03

    2010년 7월 16일 부터 한국에도 안드로이드 유료 어플리케이션 결제가 가능해졌습니다. 그 동안 무료 어플리케이션 만 사용하면서 제한된 기능에 아쉬워했지만 어플리케이션 결제가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유료 어플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게임 카테고리가 제한 되어있어서 여전히 아쉬움은 남아 있습니다.

    그럼 우선 동영상으로 어떻게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결제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유료 마켓 이용하기

    안드로이드 유료 결제가 가능해지면서 마켓의 모양도 약간 달라졌습니다. 응용프로그램 카테고리에 접속하면 이전에 없던 "인기 유료 응용프로그램" 카테고리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단말기에 따라서 마켓에 "인기 유료 응용프로그램" 카테고리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해결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폰에 메뉴버튼을 눌러 설정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응용프로그램 - 응용 프로그램 관리 - 마켓"에 이동합니다.


    갤럭시, 디자이어 기타 단말기 화면에서는 "업데이트 제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단말기에 따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고 마켓을 "강제종료" 합니다. 그런 다음 마켓에 다시 접속하면 아래 중앙의 사진과 같이 안드로이드 마켓 이용약관이 다시 나옵니다. 동의를 눌러주면 유료 마켓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모토로이 혹은 기타 단말기 화면에서는 "업데이트 제거"라는 버튼이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 때는 "캐시 지우기" 버튼을 누르고 단말기를 껐다 켜면 유료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인기 유료 응용프로그램 어플리케이션 목록에서 "Astro Pro"라는 어플리케이션을 구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록에서 Astro Pro를 선택하면 어플리케이션의 설명과 아래에 구매자들의 평가가 포함된 댓글이 있습니다. 구입 버튼을 눌러 결제를 계속 진행합니다.


    결제 금액이 나오고 아래에 "결제 방식을 선택"란이 있습니다. 결재 방식은 신용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카드는 VISA, MasterCard, American Express, Discover 중 한 가지가 지원이 되야 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카드의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카드 번호와 유효기간, CVC코드는 정확하게 기입을 해야 합니다. 이름은 한글 이름을 입력해도 상관 없습니다. 

    주소지는 현재 거주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주소지 정보는 이후에 https://checkout.google.com 에서 수정 가능합니다.  


    CVC코드는 카드 뒷면 서명란에 인쇄되어있는 번호의 마지막 3자리 혹은 4자리(American Express)입니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아래에 Google checkout(구글 체크아웃) 서비스 약관이 나옵니다. 동의를 누르면 다시 결제 화면이 나옵니다. 결제 방식을 선택하니 이전에 입력한 카드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이 보입니다. 또 다른 신용카드를 등록하여 결제 할 수 도 있습니다. 등록된 카드는  https://checkout.google.com 에서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결제할 카드를 선택하고 "지금구입: 가격"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구매 인증 중..."이라는 문구가 상단에 나오고 인증이 완료되면 다운로드에서 설치까지 자동적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응용프로그램 목록에 "설치됨"이라고 표시 됩니다.


    한번 구입한 유료 어플리케이션은 24시간 이내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구입한 어플리케이션을 목록에서 선택하면 화면 좌측하단에 "제거 후 환불"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환불이 진행되고 삭제 사유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환불한 어플리케이션은 재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번 환불한 기록이 있는 유료 어플리케이션은 다시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구입한 어플리케이션을 백업하지 않고 안드로이드폰을 초기화 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시 돈을 내고 구입을 해야 할까요? 백업하지 않은걸 땅을치며 후회를 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내 구글계정 정보에 내가 구입했던 어플리케이션 내역이 저장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없이 초기화를 하더라도 마켓에서 다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화 이후 다시 마켓에 접속하면 구입했던 어플리케이션에 "구입함"이라고 표시가 됩니다. 특별한 결제 과정 필요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구입하면 Gmail 계정으로 구매 확인 메일이 옵니다. 제가 구입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결제된 어플리케이션이 있을 경우 메일을 통해 결제를 취소 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와 환불 내역, 그리고 카드 정보는  https://checkout.google.com 에서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유료 어플리케이션 결제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품질 좋은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선택폭이 훨씬 넓어졌습니다. 꼭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은 구매를 해서 안드로이드폰으로 날마다 새롭고 신나는 체험을 해 보세요.^^

    단 어플리케이션의 충동구매로 감당하기 힘든 카드 고지서를 받을지도 모릅니다. 어플리케이션도 현명한 구매가 필요 하겠습니다.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