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영상 강좌]갤럭시S 삼성 키스(Kies)로 안드로이드2.2 프로요 업그레이드 완벽 가이드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0. 11. 16. 23:18

    갤럭시S 드디어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2010년 10월 말 부터 갤럭시S의 안드로이드2.2 프로요 업그레이드 소식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을 끌어 모았습니다. 프로요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2.2 버전으로 지금까지 나온 안드로이드 버전 중에 최신버전 입니다. 물론 최근에 안드로이드 2.3 버전인 진저브레드를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진저브레드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폰은 없습니다.

    많은 유저들의 기다림속에 드디어 2010년 11월 15일 저녁 8시부터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가 시작 되었습니다.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는 개인이 Kies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할 수도 있으며, 삼성 애니콜 센터에 가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고 정신건강이 우선이라면 가까운 삼성 애니콜 서비스센터에서 업그레이드 받는 것을 강력추천합니다.

    삼성 Kies로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하기

    갤럭시S 업그레이드를 위한 준비사항

    • 50% 이상 충전된 갤럭시S
    • USB 케이블
    • Kies 프로그램 혹은 업그레이드
    • 비행모드로 전환(업그레이드 중에 전화가 오는 것을 방지) 
    • 어플리케이선의 백업
    • 주소록 백업 및 구글 동기화
    • 인터넷 즐겨찾기, 메모, 문자, MMS 등 백업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되면 갤럭시S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공장초기화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장초기화 + 부두 패치를 하기 위해서 공장초기화를 많이 하시는데 프로요 업데이트에서 초기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장초기화는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공장 초기화가 필요하신분은 여기(새창) 강좌를 참조 하시면 됩니다.

    Astro file manager로 어플리케이션 백업

    프로요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이 삭제 되기 때문에 Astro file manager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백업받아야 합니다. astro file manager 강좌는 여기(새창)를 참고하세요. 그렇다고 꼭 Astro file manager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My backup 과 같은 멋진 어플도 있습니다.


     

    주소록 백업

    갤럭시S 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역시 주소록이죠? (갤럭시S도 휴대전화 입니다.^^;;) 주소록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고 "가져오기/내보내기"를 터치 합니다. 내장메모리로 내보내기를 하면 주소록이 백업됩니다. 업그레이드 후 내장 메모리에서 가져오기를 하면 쉽게 주소록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강좌는 여기(새창) 강좌를 참고하세요.

    또는 구글 주소록에 동기화를 시켜서 백업하는 과정입니다. 메뉴버튼을 누르고 "설정 - 계정 및 동기화 - 계정관리에 주소록 동기화를 선택한 후 자동동기화를 실행 시켜주면 됩니다."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후에 다시 동기화 과정을 거쳐서 주소록을 복구 시키면 되겠습니다. 가능하면 위에서 소개한 방법과 구글 동기화를 둘 다 진행해 주세요.


    그 외에 Kies에서 주소록을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심플싱크(Simple Sync) 혹은 티백(Tbag) 어플을 통해 주소록, 사진, 문자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단 MMS는 저장 되지 않습니다.

    그 외 인터넷 즐겨찾기는 Bookmark to SD 혹은 Bookmark backup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내장 메모리에 저장 가능합니다.

    메모는 백업기능이나 동기화 기능이 있는 컬러노트(Color Notes), 에버노트(Evernote), 캣치노트(3banana 노트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같은 어플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메모어플 3종 세트에 관한 소개는 여기(새창)에 제가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Kies 업데이트

    Kies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http://kr.samsungmobile.com 에서 Kies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Kies를 기존에 사용했다면 반드시 Kies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주의사항:Kies를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갤럭시S와 PC의 USB연결을 해제한 상태에서 설치해야 합니다.

     업데이트 창에서 "확인"을 누르면 Kies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Kies로 갤럭시S 업그레이드

    이제 USB로 PC와 갤럭시S를 연결합니다. 그럼 화면 우측 상단에 갤럭시S의 모델명과 핸드폰 번호가 나옵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멀티미디어, 일정관리, 전화번호부 등 다양한 옵션이 나옵니다.

     Kies 자체에서도 문자와 주소록 등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Kies 하단에 메시지 뷰어를 클릭하고 갤럭시S의 문자 메시지중 별도로 저장할 내용은 채크해서 PC에 저장을 누릅니다.


     주소록을 백업했다면 우측하단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클릭해서 갤럭시S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전 알림 사항입니다. 다시한번 모든 자료를 백업 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현재 펌웨어 버전과 최신버전의 펌웨어를 확인합니다. 현재버전고 최신버전의 차이가 많이 나더라도 중간버전의 펌웨어를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이번에 프로요 업그레이드와 성능 개선 사항입니다. 한번쯤 쭉 읽어 보세요. 삼성모바일 사이트 에서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주의 사항입니다. 가능한 업그레이드를 할 때는 PC의 작업을 하지 마시고 갤럭시S도 켠 상태로 가만히 두시면 좋겠습니다. 전화가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갤럭시S를 비행모드로 전환 하세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기 전에 전화번호 저장 메시지가 나옵니다. 저장을 허락하셔도 되고 하지 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펌웨어를 다운로드 합니다.

     펌웨어를 다운로드 합니다. 통신 상태에 따라서 5분 혹은 10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작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고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시작됩니다. 경고대로 업그레이드 도중에 기기를 PC로 부터 분리하지 마세요. 휴대폰 종료되면서 검은색 바탕에 노란색으로 삽질하는 안드로이드 마스코트가 나타납니다.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에서 휴대폰의 화면이 어둡게 변하고 노란색으로 안드로이드 마스코트가 삽질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과정이 진행 될 수록 화면이 몇 번씩 깜박 거립니다.

    모든 업그레이드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갤럭시S가 자동으로 종료되었다가 다시 켜 집니다. 다시 부팅이 되는데 까지 3분정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평소때와 부팅되는 시간이 느리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펌웨어가 설치되는 딱 한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후로는 정상적인 속도로 부팅됩니다.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후 첫 화면

    프로요 업그레이드 후 나오는 첫 화면입니다.

    1단계) 처음으로 무선인터넷 연결을 물어봅니다. 3g, Wi-Fi 혹은 3g & Wi-Fi 혼합으로 연결할지 결정합니다. 그런다음 구글 위치정보와 GPS 사용여부를 묻습니다. 쿨하게 동의, 다음! 을 터치 합니다.

     2단계) 계정설정을 합니다. 업그레이드 이전에 사용했던 구글계정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계정추가를 해야 안드로이드 마켓을 쓸 수 있습니다.

     3단계) 2단계의 연속입니다. 계정추가를 끝내고 데이터 백업 설정을 합니다. 구글계정연결이 완료되고 동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업그레이드 전에 주소록을 구글 주소록으로 백업했다면 이 과정에서 주소록이 복구 됩니다.

     프로요 업그레이드 후 갤럭시S의 첫 화면

    프로요가 업데이트 되면서 기본 배경화면도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노란색 튤립이 있는 풍차 이미지였지만 이번에는 유럽풍의 일러스트를 배경으로 사용했습니다.(예술 쪽은 잘 몰라서 무슨 작품인지 잘 모르겠네요^^)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된 갤럭시S의 화면은 최대 7개 까지만 확장할 수 있습니다. 3개의 화면까지만 아이콘이 들어 있습니다.

     설치되어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총 36개의 아이콘이 들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없었던 "네이트앱, 뉴스와 날씨, 원격상담"도 보입니다. 이전에도 있었나요? 기억이 가물가물^^

     여기까지 Kies를 통해 갤럭시S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된 갤럭시S의 첫 설정과 화면을 만나보았습니다.

    동영상까지 첨부하여 가이드를 만들었지만 역시나 초보자 분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입니다. 정신건강을 위해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 주변에 업그레이드를 하신분 혹은 삼성 애니콜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셔서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받으시는게 좋겠습니다.

    혹은 업그레이드 도중 문제가 생기신분들은 인터넷에 "갤럭시s 업그레이드 실패, 복구방법" 등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역시 내용이 초보자 분들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셔서 업그레이드를 지원받으시면 좋겠습니다.(서비스 센터 분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이제 성능이 향상된 프로요 탑재 갤럭시S로 즐거운 스마트폰 경험을 체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 무엇이 달라졌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긴 강좌 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