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S 안드로이드2.2 프로요 업그레이드에서 달라진점 31가지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0. 11. 23. 14:16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에서 달라진 31가지

    갤럭시S가 안드로이드2.2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정말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 주말동안 쭈욱 써보면서 달라진 31가지 기능을 쭉 정리 해보았습니다.

    1. 성능 

    갤럭시S의 안드로이드 2.2(프로요) 업그레이드 되면서 성능이 "좋아졌다",  "별로 모르겠다", "부두패치가 진리다" 라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아무튼 우선은 벤치마킹 점수에서 2.1일때의 갤럭시S보다는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실행하고 조작할때 속도가 빨라진듯 하며 이번에 추가적으로 지원되는 몇몇 기능이 대체적으로 만족 스럽습니다. 조만간 새로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내놓는다고 하니 기다려볼만 하겠습니다. 다음 펌웨어에서는 추가적인 성능개선과 HD 영상통화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2. 초기화 이후 첫 화면

    초기화 이후에 첫 화면이 바뀌었습니다. 인터넷 연결 방식과 구글 계정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마켓이나 기타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등록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연결 후 구글계정을 바로 등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인터넷 연결방식은 3G 또는 Wi-Fi 혹은 Wi-Fi만 선택합니다. 이 사항은 나중에 "환경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Wi-Fi"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GPS 사용을 위해 "위치 정보 수집" 설정을 합니다. 지도나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하려면 GPS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쿨하고 "동의"하고 넘어 갑시다.

    인터넷과 GPS 설정이 끝나면 구글계정을 등록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구글 캘린더, Gmail을 사용하려면 구글 아이디 등록은 필수 입니다.

    네 구글계정으로 데이터를 백업! 뭐든 나만이 확인 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에 자료를 백업하는게 가장 깔끔한 방법입니다. 구글이 철통보안으로 내 자료를 지켜줄 터이니 믿고 백업을 하도록 합시다^^;;;


    3. 기본 배경화면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는 노란 튤립(?)에 풍차가 그려져 있는 배경이었습니다. 프로요가 올라가며서 기본 배경화면도 변화가 되었습니다. 홈 화면에 올라와 있는 아이콘은 12개 입니다. "네이트앱"이 새롭게 올라왔네요^^


    4. 뚜렷해진 메뉴 아이콘과 폰트, 전체적인 색상의 변화

    시스템의 글자가 굵어지거나 아이콘도 진해지면서 선명해졌습니다. 각 메뉴마다의 타이틀의 색상도 예전의 밝은 파란색에서 진한 파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5. 배경화면의 종류

    배경화면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라이브 배경화면의 경우 이전에 있었던 몇가지 화면이 사라졌습니다. 낙옆이 떨어진 강의 라이브 배경화면인데 이번에 사라졌네요^^;; 

    일반 배경화면에서도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새로운 배경화면 한, 두가지가 추가된 듯 합니다.


    6. 빠른 자동회전 설정

    알림표시창(상태 표시창)에 "자동회전" 버튼이 새로 생겼습니다. 가로모드 지원을 여기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화면 꼬집기

    화면을 두 손가락으로 터치한 상태로 모아봅니다.(화면 꼬집기) 그러면 다른 홈 화면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이동하고 싶은 화면을 터치 하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화면을 지우고 싶을때는 해당화면을 오래동안 누르고 있다가 아래 휴지통에 드래서 하면 제거 됩니다.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배경화면은 최대 7개까지만 만들어 집니다.


    8.새로운 위젯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소셜허브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소셜허브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등을 갤럭시S에서 편리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소셜허브 관련 위젯으로 SNS업데이트, 친구소식이 있습니다. SNS에서 미투데이, 페이스북, 트위터에 올라오는 새로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친구소식에서는 친구의 SNS 소식을 바로 확인하거나 빠르게 메시지와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마켓 위젯과 홈화면 도움말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마켓위젯과 홈 화면 도움말은 프로요에서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기능입니다. 마켓의 인기, 추천 어플을 확인가능합니다. 홈 화면 도움말에서는 홈 화면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9. 프로그램 관리 위젯에 램관리 기능

    프로그램 모니터 위젯의 램관리 기능이 달라졌습니다. 이전에는 2단계로 나눠서 램 정리를 했지만 이번 업그레이드에서 한번에 정리 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10. 새로운 어플

    초기화 이후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어플은 36개 입니다. 업그레이드 이후 2개 정도의 새로운 어플이 눈에 띕니다. 네이트 어플과 원격지원 상담 서비스 입니다.


    네이트 어플에서는 네이트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모아놓았습니다. 베스트랭킹 탭으로 가보면 실시간 검색어, 베스트 동영상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원격지원 상담 서비스입니다. 원격으로 핸드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 워낙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모든 상담원이 상담 중에 있네요^^;;;


    11. 색상이 들어간 환경설정 메뉴 / 소리, 디스플레이의 분리

    환경설정메뉴에 아이콘에 색상이 들어갔습니다. 알록달록한 환경설정 화면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소리 및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되어이었는데 지금은 따로 분리 되었습니다.


    12. 안드로이드2.2 프로요 테더링 기능

    프로요의 기능중에 USB 테더링 기능이 있습니다. 테더링은 갤럭시S의 3G네트워크를 통해 노트북 혹은 데스크탑 PC의 인터넷을 가능하게 합니다. 무선 및 네트워크에 테더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무선 AP기능도 똑같이 사용가능합니다. 


    13. 재 시작이 필요 없어진 서체 설정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는 시스템 서체를 변경할때 어쩔 수 없이 휴대폰을 껐다가 켜야 했습니다.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서체를 바꿔도 휴대폰을 재 시작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14. 화면 잠금 설정 패턴에 핀번호, 비밀번호 추가

    화면 잠금 설정이 예전에는 패턴만 지원 되었지만 이제는 핀번호, 비밀번호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환경설정 - 장소 및 보안 - 화면 잠금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핀번호를 설정입니다. 핀번호는 4개 이상의 숫자만 입력 가능합니다.


    비밀번호는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도 같이 입력 할 수 있습니다.



    15. 주소록과 통화화면

    주소록에 재미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주소록에서 친구의 이름을 터치하고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통화가 되고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메시지를 보내도록 바뀌었습니다. 


    16. SNS가 추가된 소셜허브 주소록

    주소록에 "활동"이라는 탭이 생겼습니다. 활동은 주소록에 있는 소셜허브의 기능입니다. "메뉴 - 보기"를 누르면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에서 원하는 SNS 서비스를 체크하면 내 친구들의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17. 텍스트 커서 가이드

    이전에는 메모장이나 문자 메시지를 작성할 때 오타가 있으면 해당 오타만 선택하기 정말 어려웠습니다. 손가락이 굵은 것은 한탄해야 했죠. 그러나 업그레이드 후에 텍스트 커서(현재글 위치를 깜빡이며 알려주는 것)에 화살표가 하나 생겼습니다. 가이드 화살표가 생겨서 원하는 곳을 터치하기에 훨신 쉬워졌습니다. 블럭지정도 쉽고 복사하기, 잘라내기, 붙여넣기 메뉴도 나옵니다.


    18 스와이프 Swype 키보드 한글 지원

    기존에 스와이프(키패드위를 드래그 하면서 글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영문만 가능했습니다. 업그레이드 후에 한글도 스와이프가 가능해졌습니다.


    스와이프 키패드의 좌측하단에 손가락과(i) 표시를 누르면 스와이프 도움말이 나옵니다.


    19. 마켓의 자동업데이트

    마켓에서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1. SKT 카테고리가 생겼습니다. 
    2. 메뉴버튼 - 다운로드로 들어가야 다운로드 받은 어플과 구입한 어플을 확인가능합니다.
    3. 자동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직까지 게임카테고리는 여전히 막혀있습니다. 내년에 게임이 개방된다는 '카더라 뉴스'가 있으니 한번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다운로드 메뉴에 보면 내가 구입한 어플까지 검색됩니다. 내가 초기화를 해서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사라졌다고 해도 구입한 어플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메뉴에서 확인하세요^^


    20. SD카드에 어플 설치

    SD카드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메뉴버튼 - 환경설정 - 응용프로그램 - 응용프로그램 관리"로 들어가서 어플리케이션의 SD카드 이동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모든 어플이 SD카드로 설치를 지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금은 제한적이니지만 앞으로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SD카드 설치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21. 인터넷에 플래시 기능

    안드로이드2.2 프로요에는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는게 가능해졌습니다. 갤럭시S는 이전에도 제한적으로 플래시의 재생을 지원했는데 이번 업그레이드로 프로요 기능 자체로 플래시를 재생합니다.

    Adobe Flash player10.1을 꼭 설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플래시를 재생하려면 "메뉴버튼 - 더보기 - 설정 - 플러그인 실행 - 항상"에 체크를 하셔야 됩니다. 


    22.USB 연결화면

    USB 연결화면이 바뀌었습니다. 이전에 딱딱한 화면에서 좀더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변화되었습니다. "USB 이동식 디스크 사용"안내 팝업은 처음으로 USB연결을 했을때만 나옵니다.


    23. 스카이프 가능

    프로요로 업데이트된 뒤 갤럭시S에서도 스카이프(skype)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카이프를 사용하는 친구들끼리 스카이프로 통화를 해보세요^^ 3G에서는 신호가 가기까지 딜레이가 조금 있는 반면에  Wi-Fi에서 통화할때는 제법 빨리 신호가 갔습니다. 통화품질은 차후에 별도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4. 폴더 재생가능

    이전의 갤럭시S에서는 SD카드에 음악을 폴더 단위로 재생을 할 수 없어서 약간 번거로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폴더로 재생을 지원합니다. 이제 폴더별로 최신곡, 인기곡, 애청곡, 장르별로 나누어서 간단하게 재생목록을 만들어 보세요^^ 설정은 "메뉴버튼 - 설정 - 음악 라이브러리 - 폴더"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상단에 폴더라는 카테고리 탭이 생깁니다. 가장 오른쪽에 숨어있으니 잘 찾으셔야 합니다.^^


    25. 비디오 플래이어 기능향상

    동영상 재생에 기능이 향상된듯 합니다.(저만 그런가요?-ㅁ-;;) 재생진행바를 이리저리 옮기면서 재생해 보세요. 제법 빠르게 구동됩니다. 예전에는 뒤로 버튼을 눌러서 종료시켰지만 이번에는 우측 상단의 꺽인 화살표를 터치해야 비디오 플레이어에서 다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뭐 하긴 홈 버튼을 누르면 다른 화면으로 이동할 수는 있죠^^;;)


    메뉴에서 색상톤과 동영상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색상톤은 보통, 따뜻한 색상, 차가운 색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6. 디엠비 DBM

    디엠비도 약간 달라졌습니다. (아님 이전하고 변화가없나요? 제가 DMB를 잘 안봐서ㅇㅁㅇ;;; 쿨럭) 비디오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우측상단에 꺽여진 화살표를 눌러야 DMB가 종료 됩니다.


    화면설정화면에서 다양한 시청화면을 내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진짜 TV설정하는 것 같은 화면이네요ㅋㅋ



    27. 카메라

    프로요 업그레이드 후에 카메라를 구동하면 카메라 펌 웨어 변경을 실행합니다.


    이번 카메라 업데이트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바로 셀프 촬영입니다. 카메라 화면 좌측 상단에 셀프촬영버튼을 터치하면 빠르게 셀프 촬영이 가능합니다.



    28. 구글지도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구글지도도 약간 달라졌습니다. 좌측상단에 장소찾기, 레이어, 내 위치 아이콘이 배치되었습니다.


    29. 티맵

    티맵도 달라졌습니다. 안드로이드2.2 전용 티맵이네요. 이전에 사용하던 티맵하고 약간 달라진 모습입니다. 아직까지는 가로모드를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혹시 되는데 제가 못찾은 건가요?0ㅁ0;;;)


    여기서 부터는 기타 등등의 달라진 점 입니다.

    30. 기타) 배터리 완충 메시지, SD카드는 external_sd 폴더로

    1) 배터리가 완전 충전되면 뽀로롱~ 소리가 나면서 상단의 알림표시바에 100%라고 표시가 됩니다. 알림표시바를 아래로 내려서도 100% 충전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이전까지 외장메모리(SD카드)는 "sd"라는 폴더로 인식되었습니다. 이제는 외장메모리라는 뜻의 "external_sd"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31. 기타) 벨소리 전환시 알림소리 변화

    볼륨버튼을 통해서 진동모드에서 벨소리로 전환할때 또로롱~ 하고 소리가 납니다. 뭐 별거 아니지만 달라진건 달라졌으니 알려드립니다. ^-^;;


    32(?). 구글 검색

    이전에도 있었는데 제가 무심해서 확인을 못한것인지 긴가민가 합니다.^^;; 홈화면 구글 검색창에 아래로 화살표가 있는데 요놈을 누르면 검색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 버튼(아래 그림에서 마이크 아래)를 누르면 더 다양한 검색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휴~ 드디어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에서 달라진점 31가지를 모두 다뤄보았습니다. 제법 많이 바뀌었네요^^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아직 제가 모르는 달라진 점이 많을 것입니다. 사용해보면 볼 수록 더 다양하게 변화된 갤럭시S 프로요를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아직까진 체험적으로 성능의 대폭 향상은 잘 느끼지 못하지만 다양하게 바뀐 기능들로 업데이트 되었다는 기분은 제대로 입니다. (저는 워낙 초기화한지 오래되서 제법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게임구동 성능은 훨신 좋아진듯합니다.("Super K.O Boxing"의 게임에서 회피하는 스피드는 제법 빨라졌어요+_+) 물론 부두패치를 하면 50%에 가까운 성능 향상을 가져오긴 합니다. 하지만 부두패치는 초보자분들과 귀차니즘이 강한분들에게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향후에 HD화질의 영상통화를 펌웨어로 지원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또한 다음 펌웨어에서 성능향상 패치가 들어간다는 말도 있습니다.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도 기대를 해봐야겠습니다.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