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폰 꾸미기 어플의 카카오톡 테마 마이피플 테마, 라이센스가 염려되는 이유.
    컥군시즌1 2012. 5. 17. 11:29

    폰꾸미기 어플천국, 폰테마샵의 카카오톡 테마 마이피플 테마들 라이센스 문제가 생길지도...

    남들과 똑같은 스마트폰 보다는 남들과는 뭔가 다른 희소가치를 추구하고 개성을 뽑내고 싶은것이 스마트폰 오너의 마음이겠죠? 각종 아기자기한 케이스와 악세사리로 스마트폰을 치장한 것을 보면 최첨단 IT 기기라는 생각보다는 패션 아이템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꾸미기는 악세사리 뿐만 아니라 배경화면이나 테마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요즘 지하철에서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아기자기한 테마로 도배 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폰꾸미기 어플 천국, 폰 테마샵 같은 어플에서 각종 테마를 모아 두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 아닐까 합니다.




    폰꾸미기 어플천국이나 폰 테마샵에서 제공하는 카카오톡 테마, 카카오 스토리 테마, 마이피플 테마, 틱톡 테마들을 보면 종류도 정말 다양합니다. 이것도 힘들게 각종 테마에 맞게 설치파일을 리팩해주시는 분들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카카오톡 테마, 카카오 스토리 테마, 마이피플 테마, 틱톡 테마 등을 만드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테마를 만들기 위해서 각종 이미지 파일의 크기도 맞춰야 하고 apk 파일을 추출해서 이미지 교체하고 해당 어플이 대규모 업데이트라도 해버리면 멘탈 붕괴가 오기 십상이죠. 이런저런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예쁜 테마를 올려주시는 테마 자작자 분들에게 무한한 감사의 표시를 해도 부족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 러. 나.  몇몇 테마 제작자 분들의 경우 다소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테마에 사용했던 캐릭터의 라이센스 문제입니다. 자신이 직접 창작한 캐릭터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무단 사용, 수정 및 배포>가 불가능한 라이센스를 가진 캐릭터 테마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폰꾸미기 어플천국, 폰테마샵 뿐만 아니라 각종 스마트폰 테마관련 블로그/ 카페를 보면 헬로키티 테마, 리락쿠마 테마, 피카츄 테마, 페이퍼돌 테마, 짱구테마 등 다양한 캐릭터를 사용한 테마들이 많습니다. 또한 요즘 인기있는 연예인 테마들도 많습니다. 과연 해당 캐릭터의 판권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서 이런 테마들이 난무하는 것을 보면 뭐라고 생각할까요?

    제작자 입장에서는 "내가 해당 캐릭터를 홍보해주는데 왜 그러는 건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기업입장에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혹은 마이피플과 정식 계약을 맺으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거나 더 높은 품질의 테마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기업의 입장에서는 "너희 테마 제작자들은 우리가 만든 캐릭터로 이득을 챙기고 있는거 아냐? 너희가 만든 어설픈 테마로 우리 캐릭터의 품질을 떨어뜨리고 있어"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플레이 마켓에 "헬로키티"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세요. 무료로 나와있는 어플은 찾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가 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간혹 캐릭터 테마를 제작하는 분들 중에서 <불펌금지, 수정 및 재배포 금지>라고 써놓은 분이 있습니다. 본인은 다른 사람이 만든 캐릭터를 무단으로 쓰고 수정하여 배포하고 있는 것은 아닐런지요?

    제 의도는 결코 카카오톡 테마 마이피플 테마를 만드는 분들이 무조건 잘못되었다고 꼬집는게 아닙니다. 어느날 해당 캐릭터의 판권을 소유한 기업이 캐릭터 이용에 대한 금액을 테마 제작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는 점! 주의해야 되지 않을까요? 특정 캐릭터와 관련된 테마를 제작하시려는 분들은 꼭 라이센스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