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SLR 카메라, 터치의 매력에 빠지다. 캐논 100d 후기
    컥군시즌1 2013. 10. 23. 07:50

    DSLR 카메라도 이제는 터치시대!
    터치되는 DSLR 카메라 캐논 eos 100d

    하루에 사람이 가장 많이 만지는 물건 중 하나가 휴대폰입니다. 예전에는 버튼 조작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바야흐로 터치형 스마트폰 시대입니다. 터치형 디스플레이는 노트북에도 적용되어 나오고 있고요. 드문사례이긴 하지만 터치를 지원하는 교육용 TV도 있습니다. 카메라는 어떨가요? 아직 널리 보급되진 않았지만 최신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에는 터치형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특히 콤팩트 카메라와 미러리스 카메라에도 말입니다. 캐논의 경우 콤팩트 카메라는 파워샷 N,  미러리스 카메라 EOS M은 물론 DLSR 카메라에서는 650d, 700d 등 최신 제품에서는 터치형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체험하고 있는 DSLR 카메라 캐논 100d도 터치를 지원하고 있고요. 오늘은 캐논 100d의 몇가지 장점과 더불어 터치조작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캐논 DSLR 카메라 100d는 출시 당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은 제품입니다. 오늘의 메인 주제인 '터치'가 아닌 그 크기와 무게 때문이죠. 캐논 100d는 세상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DSRL 카메라 입니다. 아래에서 그 특징을 잠깐 언급하고 가겠습니다.


    캐논 100d는 바디무게만 370g 입니다. 배터리 장착시 420g이죠. 바디만 보더라도 커피 그란데(Grande) 사이즈인 473ml(스타벅스 그란데 사이트 기준)보다 가벼운 무게입니다. 물론 렌즈를 장착하면 무게가 올라가겠지만 500ml 물 한통과 유사한 무게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물 한통 들고 다닌다고 생각하시면 평상시에 어깨나 가방에 넣어 다니는데 큰 무리가 없겠죠? ㅎㅎ

    멋진 사진을 찍으려면 많이 찍어야 하고 그 만큼 많이 들고 다녀야 합니다. 그러려면 우선 가볍고 휴대성이 편하고 봐야겠죠?^^ 렌즈는 번들렌즈도 좋지만 20mm 혹은 35mm정도의 단렌즈를 사용해보시면 사진 찍는 나날이 사진찍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을 겁니다.


    바디 크기가 작기 때문에 그립이 불편하지 않냐고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렌즈를 장착하는가에 따라서 좀 달라지긴 하는데요. 바디보다 무거운 망원렌즈를 장착하면 당연히 그립이 불편하죠. 하지만 기본 번들렌즈나 50mm 정도의 단렌즈까지는 그립을 잡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캐논 100d의 그립부는 보는 것처럼 미끄럼을 방지하여 그립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패턴과 재질로 장식되어 있으니까요.


    DSLR 카메라, 버튼 & 터치 조작의 조합

    DLSR 카메라 중급기, 고급기종에는 조작할 수 있는 많은 버튼과 다이얼이 장착 있습니다. 캐논 100d에서는 그 대신에 최소한의 버튼과 터치형 디스플레이로 조작의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캐논 DSLR 카메라 100d의 터치 조작성을 살펴볼까요? 디스플레이 화면 좌측하단에 Q버튼을 터치하거나 조작다이얼에 SET 버튼을 눌러주세요. SET 위에 Q버튼이 보이죠?^^ (터치조작 상황이라고 해서 터치로만 조작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터치와 다이얼 조작을 절절히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제 손가락으로 각종 메뉴를 터치해서 ISO, 조리개, 노출, 포커스 영역, 화이트밸런스, 사진크기, 연사 등의 설정값을 터치로 선택해보세요. (예시 사진에서는 검지로 했지만 실제 필드에서는 엄지로 조작하는게 더 빠르고 안정적인 조작에 용이합니다.^^)


    SCN(장면)모드 CA모드 등에서도 터치를 통한 설정값을 선택해보세요.


    메뉴의 설정값도 마찬가지 입니다. 터치 뿐만 아니라 다이얼 버튼과 함께 이용해보세요.
    두가지 조작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했을 때 효율적이면서 빠른 설정값 변경이 가능합니다.


    결과물을 확인하는 재생화면에서도 터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스마트폰에서 많이 경험해본 것처럼 두 손가락의 터치 & 드래그를 이용한 사진 확대입니다. 확대의 경우 기존에 터치 기능이 없는 DLSR 카메라 보다 훨씬 편하죠?


    이전사진, 다음 사진의 확인도 터치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 화면에 여러장의 사진을 브라우징하면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지을 확대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양쪽 손가락을 넓게 터치해서 화면 중앙쪽으로 모아주세요.

    사진 브라우징은 총 4단계까지 축소가 가능합니다. 1단계가 2x2라면, 4단계는 10x10로 한번에 100장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4단계에서 사진의 선택은 터치보다는 옆에 조작버튼을 이용하는 것이 더 간편하겠죠? ㅎㅎ


    캐논 100d의 라이브 뷰 화면에서도 터치로 화면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뷰 버튼은 뷰파인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라이브 뷰 버튼을 누르면 피사체가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에 보여집니다. 뷰파인더로 확인할 수 없는 앵글일 경우 라이브 뷰 기능을 활용하면 손을 번쩍 들고도 앵글에 알맞는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캐논 eos 100d는 라이브 뷰의 AF 개선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캐논 eos 605d에 채용되었던 하이브리드 CMOS AF 보다 한단계 발전한 하이브리드 CMOS AF 2 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라이브 뷰 촬영 및 동영상 촬영시 더 넓은 초첨 영역에서 빠른 포커스 속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터치로 사진촬영하기, 스마트폰에서도 많이 경험해보셨죠? 라이브뷰 화면에서 좌측하단에 터치 셔터를 통해서 터치만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시 터치하는 영역에 포커스를 맞추어 줍니다.


    라이브 뷰 하면에서 기본적인 조리개값과 노출값, ISO값 등도 변경 가능하다는 점!


    캐논 100d 라이브 뷰 화면에서 더 많은 설정들을 컨트럴 할 수 없냐구요? 네 당연히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우측상단에 많이 보던 Q버튼이 보이죠? 터치해볼까요?


    라이브 뷰 상황에서도 초첨방식, 연사, 타이머, 측광영역, 화이트 밸런스 등을 손쉽고 빠르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캐논 100d 동영상 촬영의 유용한 기능

    그리고 포커스 설정에 얼굴 트래킹이 선택되어있고 영상 촬영 옵션에 SERVO AF가 적용되어 있다면, 영상 촬영시 사람 얼굴을 따라서 AF를 잡아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길가다 촬영한(으응?) 토르 얼굴에 포커스 영역이 잡혀있는 것이 보이죠? 저소음 렌즈나 STM이 적용된 렌즈가 아니라면 AF음이 동영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AF음이 신경쓰이시는 분들은 좌측하단에 SERVO AF를 터치해서 비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동영상에 미니어처 효과를

    캐논 100d에는 동영상 촬영에 미너어처 기능이 있습니다. 배속도 5x, 10x, 20x를 옵션을 설정하고 있어서 제법 재미있는 상황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우선 아래 샘플영상을 보시면 단번에 이해가 뙇~


    미니어처 5배속


    미니어처 10배속


    (캐논 100d 옆에 있는 콤팩트한 바디는 오디션캠 캐논 비씨아 미니!!!)

    오늘은 캐논 DSLR 카메라 EOS 100D의 여러가지 매력을 살펴봤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터치조작에 집중조명을 해봤죠. 지금은 소녀시대, DLSR 카메라는 터치시대! (으응?)

    쓰면 쓸수록 마음에 다는 캐논 100d 덕분에 일상의 추억을 사진으로 많이 담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캐논 100d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을 종합하는 총평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작성한 캐논 100D 포스트는 아래 목록에서!


    이 포스팅은 캐논 코리어 컨슈머이미징 후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