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T LTE-A 속도, 김포지역은 얼마나 빠를까?
    컥군시즌1 2013. 10. 31. 11:19

    서울 지역 LTE-A 속도는 이제 그럭저럭 잘 나오는 것을 많이 확인해보셨을 테구요. 서울이 아닌 경기, 수도권의 LTE-A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요? 지난번 포스트에서 고양시 일산 킨텍스, 호수공원 근처의 LTE-A 속도를 측정해봤고요. 이번에는 김포 지역의 LTE-A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한 때 LTE 상용화 이후에도 LTE보다는 3G가 우선으로 잡히곤 했는데요. LTE 상용화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과연 LTE-A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알아봤습니다. LTE-A의 이론적 최고속도는 다운로드가 150Mbps, 업로드가 37.5Mbps로 기존 LTE 속도의 딱 2배 입니다.

    김포시청

    아래에는 지금까지 LTE-A 속도를 측정한 포스트와 속도체크에 사용했던 갤럭시S4 LTE-A 후기 입니다.


    김포공항 지하철역

    김포공항은 서울 강서구에 속해 있지만, 김포로 들어가는 관문과 같은 곳이겠죠? 김포공항 지하철역에서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얼마전 서울, 수도권 지역 지하철에 적용된 광대역 LTE와 더불어 LTE-A 속도도 괜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98.9Mbps, 업로드 속도는 15.1Mbps 입니다.


    개화 지하철역

    개화역, 9호선 개화역

    9호선 끝자락에 있는 개화 지하철역 철길이 훤히 들여다 보이고 주변이 탁~ 트이고 도시적인 건물보다는 심심한 평지와 가로수가 느러져 있어서 시골같은 느낌이 드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LTE-A 속도는 얼마나 나왔을까요?

    승장강 부근에서는 다운로드 속도는 65.4Mbps, 업로드 속도는 20.0Mbps 입니다.


    개화역 앞, 개화검문소 버스 정류장 옆

    개화역을 나와서 버스 승장강옆의 횡단보도에서 다운로드 속도는 82.2Mbps, 업로드 속도는 29.3Mbps 입니다.


    김포의 심장, 김포시청 근처

    다음으로 이동한 곳은 김포시청입니다. 김포시청 부근에는 제법 LTE-A 속도가 양호하게 나왔습니다. 속도 측정 지역은 김포시청, 김포시민회관, 김포 CGV 입니다.

    김포 시청 정문 앞의 다운로드 속도는 93.1Mbps, 업로드 속도는 19.5Mbps 입니다.


    김포시청 옆에 위치한 시민회관, 김포 체육관 앞 버스 정류장에서는 다운로드 속도는 91.6Mbps, 업로드 속도는 17.2Mbps 입니다. 

    김포 CGV

    김포 시민회관 옆, 김포시청으로 들어가는 골목 입구에 위치한 김포 CGV 부근에서는 다운로드 속도는 94.1Mbps, 업로드 속도는 19.6Mbps 입니다.


    김포의 끝자락 감정동 홈플러스

    김포의 끝자락이자 인천서구의 시작점인 감정동 홈플러스입니다. 여기서 버스 1정거장 정도만 더 지나가면 인천 서구의 시작입니다. 이곳에서도 LTE-A 속도가 제법 괜찮게 나왔는데요. 다운로드 속도는 87.2Mbps, 업로드 속도는 19.1Mbps 입니다.


    김포대학

    김포대학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김포대학입니다. 티리포터 LTE-A 활동지역을 살펴보면 대부분 대학가에서 괜찮은 속도를 보여왔는데요. 김포에 있는 김포대학에서는 얼마나 빠른 속도가 나오는지 궁금해졌습니다.

    헉! 제가 지금까지 측정했던 속도 중에서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126.1Mbps, 업로드 속도는 19.0Mbps 입니다. 

    오늘은 서울을 벗어나서 김포지역의 SKT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물론 모든 지역에서 속도가 이렇게 나오면 좋겠지만 아직까직 위치나 시간이나 인구분포에 따라서 속도가 균등하지 않습니다. 물론 시간이 더 지나면 더 괜찮아지겠지만요. 다음에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광대역 LTE 속도 측정에 나서보겠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지방의 LTE-A 속도를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