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캐스트 사용기, 개봉기 편

카테고리 없음 글쓴이: 컥군(Jae Young Choi) 2014. 6. 11. 21:45
2013년 7월에 구글 개발자 이벤트에서 처음 공개된 구글 크롬캐스트. 제법 긴 공백이었지만 한국에는 10개월 뒤인 5월 14일에 공식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긴 공백 동안에 크롬캐스트는 제자리에 머물러 있던것은 아니었습니다. API를 공개하고 다양한 협력업체들이 구글 크롬캐스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죠. 또한 인터넷 VOD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 훌루와 같은 업체와 손잡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크롬캐스트와 넥플릭스의 조합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유료TV를 해지하는 사용자들도 많이 생겼다고 하는군요. 국내에는 티빙과 호핀이 구글 크롬캐스트와 손잡았습니다.

아무튼 저도 꼭 서봐야겠다하고 쭉 미루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구글 크롬캐스트 사용기를 쓰게되었군요. 그동안 좀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첫번째로 개봉기부터 진행하려 합니다. 크롬캐스트의 생김새와 대략적인 기능 소개로 가볍게 둘러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죠.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 개봉기
구글 크롬캐스트, 구글 크롬캐스트 개봉기

크롬캐스트는 무선 스트리밍 동글입니다. TV나 모니터의 HDMI 포트에 연결시켜두고 스마트폰, 태블릿, PC에 있는 데이터 중 일부를 무선을 통해서 송출시키는 장치입니다.



크롬캐트스 사용법과 설명에 대한 빠른 이해를 드리기 위해서 위의 크롬캐스트 소개 동영상을 살펴보면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마도 유튜브의 영상을 TV로 송출시키는데 크롬캐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이런 상황은 꼭 크롬캐스트가 아니더라도 집에서 사용하는 스마트 TV만으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미라캐스트 동글을 이용해도 되고 말이죠^^ 자세한건 앞으로 크롬캐스트 사용기를 진행하면서 하나둘씩 설명 드리겠습니다.


크롬캐스트 호환, 크롬캐스트 호환성

크롬캐스트는 와이파이를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고 미러링 하기 때문에 와이파이가 되는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이 필요합니다.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iOS 6, 윈도우7 이상에서 사용가능합니다. 호환성은 나쁘진 않죠?


크롬캐스트 개봉기, 구글 크롬캐스트 개봉기

이제 본격적으로 크롬캐스트 개봉기를 살펴볼까요?


크롬캐스트 사용법, 구글 크롬캐스트 사용법

무선 스트리밍 동글 제품의 특성상 내용물이나 본체가 으리으리하지 않습니다.
크롬캐스트의 박스와 구성물은 간소하고 심플하죠.



크롬캐스트 사용법, 구글 크롬캐스트 사용법

크롬캐스트 사용법 안내입니다. 딱 한바닥 짜리 메뉴얼이죠. 크롬캐스트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는 꼭 필요하기 때문에 크롬캐스트 설정이나 설치방법은 크롬캐스트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셋업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그렇게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겠습니다.



크롬캐스트 개봉기, 크롬캐스트 언박싱
크롬캐스트 구성물, 크롬캐스트 어댑터
크롬캐스트 구성물, 크롬캐스트 hdmi

크롬캐스트 동글 이외에 구성품입니다. 마이크로 USB 타입의 케이블, 전원 어댑터, HDMI 케이블 연장선 정도 입니다. 상당히 간소하죠? 하지만 간소한 구성품 하나하나의 퀄리티를 보면 재질이라던가 디자인이라던가 상당한 신경을 썼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싼티나지 않는다는 점!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 크기
크롬캐스트 크기, 크롬캐스트 비교

크롬캐스트 크기와 생김새 입니다. 구글의 설명에 의하면 엄지손가락만한 크기라고 하지만 솔직히 엄지손가락 보다는 크고요^^ 보시는 것과 같이 딱 한주먹에 들어올 정도는 됩니다. 즉 휴대성이 좋아서 HDMI가 연결가능한 디스플레이 어느 곳이든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크롬캐스트, 크롬캐스트 사용기

여기까지 구글 크롬캐스트 사용기 1편 개봉기를 준비해봤습니다. 앞으로 다양하게 크롬캐스트 사용기를 조목조목 소개할 예정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힘을 빼진 않으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크게 활용도가 높아 보이지 않아보이는 이 녀석을 어떻게 한번 잘 써볼까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크롬캐스트 생김새, 용도, 사용예 등으로 감을 잡아가는 정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크롬캐스트 사용기도 기대해주세요~ ^^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