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드로이드폰 SD카드란? 컴퓨터와 USB 연결은?
    컥군시즌1 2010. 8. 22. 02:37

    제 블로그 스마트폰 강좌를 보면 유독 "SD카드(외장메모리)"를 많이 언급합니다. 그런 이유로 "SD카드(외장메모리)"라는 말을 처음 접하시는 스마트폰 초보분들이 질문을 많이 남기시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SD카드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SD카드에 대한 초보자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의 SD카드는 모바일 기기의 하드 디스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음악, 사진, 동영상등을 담을 수 있는 저장공간입니다. 

    탈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USB 어뎁터를 이용해서 USB 메모리와 같은 용도로도 사용가능합니다. USB 메모리라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의 SD카드를 "외장 메모리"라고도 합니다.

    SD카드하면 디지털 카메라의 메모리를 많이 떠올립니다. 근데 크기가 훨씬 작죠? 정확하게 말하면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SD카드는 "Miro SD Card (마이크로 SD카드)"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대부분 배터리 커버를 열면 USIM카드 옆에 SD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단자가 있습니다. SD카드는 휴대폰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별도로 구입할 필요는 없답니다. 단, 갤럭시S는 예외적으로 단말기 내부에 16GB용량의 SD카드를 내장 메모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사진, 음악, 동영상을 감상하기 해야겠죠? 휴대폰의 USB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에 있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휴대폰 속 SD카드에 저장해 봅시다.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폰을 USB로 연결하기 전에 폰 제조사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USB드라이버를 다운받고 설치 하도록 합니다.

    USB케이블을 연결하면 화면 상단의 알림표시바(상태표시바) 왼쪽에 USB 연결 표시가 나옵니다. 이 알림표시바를 손가락으로 아래로 드래그 해서 쭉~욱 내립니다.

    그러면 "USB 연결"과 같은 버튼이 보입니다. "USB 연결"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메뉴가 나옵니다. (메뉴와 메시지는 폰 제조회사 마다 다릅니다.)

    스카이 제품군은 "마운트", 모토로라 제품군은 "외장 메모리 관리", 삼성 제품군은 "확인"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컴퓨터와 휴대폰의 SD카드가 연결됩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컴퓨터에 팝업창이 나옵니다. 아래에 "폴더를 열어 파일 보기"를 선택합니다. 컴퓨터의 설정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런 창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와 같이 SD카드를 열면됩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염려마세요. 

    위와 같이 이동식 디스크 창이 나오지 않는다면 "내 컴퓨터"에 들어가면 휴대폰의 SD카드가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 됩니다. 여기까지 인식이 안된다면 USB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 되지 않았거나 안드로이드 폰에서 USB연결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사진, 음악, 동영상을 SD카드로 복사해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폴더를 만들어서 파일들을 저장하면 관리하기 편하겠죠? 꼭 저 처럼 "music", "pictures", "video"라고 폴더 이름을 만들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 편하신대로 폴더 이름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mp3", "images", "movie"라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SD카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이제 스마트폰의 SD카드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해서 스마트폰을 한 층더 쫄깃쫄깃하게 사용하세요!!!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