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2.2 프로요 펌웨어 업그레이드 때 주의사항 6가지
    컥군시즌1 2010. 11. 27. 09:13

    안드로이드폰 펌웨어 업데이트 시 주의해야할 사항 6가지

    최근 안드로이드 폰들이 하나 둘씩 안드로이드2.2 프로요 업데이트 펌웨어를 내놓고 있습니다. 혹은 성능향상 패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갤럭시A, 갤럭시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가 있었으며 이전에는 넥서스원, 디자이어의 프로요 업데이트 , 엑스페리아 X10의 안드로이드2.1(이클레어)의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다보면 이전에 설치되어있던 어플리케이션과 주소록, 메모, 즐겨찾기가 모두 사라지는 초기화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백업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백업과정까지 가기전이나 백업과정 중 혹은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갑자기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먹통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휴대폰 속의 소중한 데이트를 홀라당 날려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이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 전에 꼭 지켜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준비 6단계

    1. 주소록, 메모의 백업
    2. 비행모드의 전환
    3. 어플리케이션 백업
    4. PC메니져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5. PC의 작업중단
    6. USB 장치 해제
    아래에서 각 단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주소록의 백업

    아무래도 휴대폰에서 가장 중요한게 주소록 입니다. 소중한 사람들의 연락처가 날아간다면 정말 난감하죠. 주소록 백업을 말하면 많은 분들이 구글 동기화를 먼저 언급하지만 구글 동기화의 개념을 어려워하시는 분드리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자체적인 주소록 백업 기능이 있습니다. 주소록에서 "메뉴버튼 - 가져오기/내보내기 - 내장 메모리(혹은 SD카드, 외장메모리)로 내보내기" 과정으로 간단히 주소록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복구 할때는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더 자세한 강좌는 여기(새창)을 참고하세요.


    그 다음이 구글 주소록 동기화 입니다. 구글 주소록 동기화는 메뉴버튼을 누르고 "설정 - 계정 및 동기화 - 계정관리에 주소록 동기화를 선택한 후 자동동기화를 실행 시켜주면 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후에 다시 동기화 과정을 거쳐서 주소록을 복구 시키면 되겠습니다. 가능하면 위에서 소개한 방법과 구글 동기화를 둘 다 진행해 주세요.


    그 외에 펌웨어 업그레이드 도구, PC 데이터 메니저에서 주소록 백업을 지원합니다. 주소록의 백업은 다다익선[多多益善] 입니다.^^


    2. 비행모드로의 전환

    두 번째는 비행모드 전환입니다.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는 과정에도 휴대폰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전화가 온다면 전화를 받기위해 USB케이블을 뽑아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업데이트가 정되고 다시 연결을 했을때 정상적으로 펌웨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간혹 다시 연결을 했을때 오류가 발생하여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 비행모드로 전환합니다. 비행모드로 전환화면 휴대폰은 켜져 있지만 전화수신은 되지 않습니다. 비행기탑승 모드는 전원을 길게 누르면 아래와 같이 휴대전화 옵션으로 나타나며 비행기탐승 모드를 적용하면 상단에 알림표시바에 비행기 모양이 나타납니다. 


    3. 어플리케이션의 백업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면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이 삭제 되기 때문에 Astro file manager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백업받아야 합니다. astro file manager 강좌는 여기(새창)를 참고하세요. 그렇다고 꼭 Astro file manager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My backup 과 같은 멋진 어플도 있습니다.



    4. PC매니저/ 데이터 매니저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최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할때 안드로이드폰과 컴퓨터를 연결시켜주는 프로그램 PC매니저/데이터 매니저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각 단말기 제조사의 사이트에 가면 단말기별 PC매니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은 삼성모바일, LG는 싸이언, 스카이는 isky, 모토로라는 온라인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세요.


    5. PC 작업 중단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때는 하고있던 PC의 작업은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가 바쁘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중에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업그레이드를 마치려면 PC작업은 잠시 접어두고 커피한잔 하시는게 어떨가요?


    6. USB 장치 해제

    컴퓨터에 USB장치(카메라, 프린트, 외장하드)가 많을경우 USB 장치간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돌이 나면 휴대폰이 컴퓨터에서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다른 USB 장치는 해제하고 컴퓨터의 뒷면에 있는 USB 포트에 연결하세요. 앞면은 전력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스마트폰 펌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한 아주 기본적이지만 간과 하기 쉬운 내용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혹시나 업그레이드중에 오류가 발생했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점검을 받아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도 펌웨어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컴맹, 폰맹, 초보자라면 서비스센터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받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