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날로먹는 구글]구글 트렌즈, 글로벌 분석력 갖춘 인재의 필수도구
    컥군시즌1 2011. 4. 14. 11:50

    세계적인 트렌드를 한 눈에 검색할 수 있는 강력한 통계&분석 도구 구글 트렌즈

    글로벌 컨설팅 회사에 면접을 보러갔던 제 친구의 경험담입니다. 면접관이 질문을 하길 "잘 알려지지 않은 국가에서 사업을 진출하려고 하는데 그 국가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수집을 하겠냐"고 물었다고 합니다. 친구가 대답하기를 "어떤 나라라도 한국 사람이 꼭 살고 있기 때문에 현지에 거주하는 한인으로 부터 정보를 얻겠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면접관 왈 "글쎄요 저 같으면 그냥 구글에 검색해보겠는데요?"라고 했답니다.;;;;

    어렵고 참신한 정답이라기 보다는 어쩌면 허무함이 느껴질 정도의 간단한 답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만큼 전 세계의 정보를 잘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이 바로 구글(http://www.google.co.kr)이기 때문이겠죠?

    오늘은 분석하려는 키워드의 세계적인 추세와 분석결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 "구글 트렌즈(http://www.google.com/trends)"를 소개할까 합니다. 경제 연구소나 리서치, 컨설팅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이라면 "트랜드 분석 미션"이 떨어졌을 때 정보 수집 때문에 골머리를 싸메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구글 트렌즈로 글로벌 시각으로 통계, 분석 자료를 만들어보세요. 아마 능력있는 인재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지도 모르겠습니다.^^


    검색란에 세계적 추세를 알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Search Trends"를 클릭해보세요. 저는 "Android"라는 키워드를 예로들어 보겠습니다. 

    아래는 "Adroid"의 검색 결과 입니다. 검색결과는 전세계의 추세 뿐만 아니라 특정지역과 검색연도를 지정해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분석결과로 구글에서 발생한 검색 트래픽을 연도별로 그래프로 표시해줍니다. 그래프의 오른쪽에는 키워드와 관련된 뉴스가 표시됩니다. 그래프에도 뉴스의 일자가 표시됩니다.

    그래프 아래에는 검색 키워드를 어느지역에서 가장 많이 검색했는지 국가별, 도시별, 언어별로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Android" 키워드 검색은 국가순으로는 랭킹 3위고 언어별로 봤을 때는 1위군요.+_+ 그 만큼 한국에서 Android의 관심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검색결과는 CSV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CSV 파일은 MS Office 엑셀에서 열람 할 수 있습니다. 엑셀로 변환된 그래프는 각종 오피스 문서에도 끌어다 쓸 수 있으니 분석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할 때도 용이 합니다. 


    여러개의 키워드로 추세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콤마(,)를 찍어서 비교할 키워드를 구분합니다. 저는 컴퓨터 운영체제인 윈도를 버전별로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로 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검색결과는 색깔로 구분되어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XP는 2004부터 계속해서 하향추세이고 Vista의 경우는 2006년 말 부터 2007년 사이에 잠깐 검색이 늘어났으며 2008년 12월 부터는 windows 7이 Vista 검색량을 앞질렀고 2009년 말에는 XP를 넘어서서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추세를 비교하기에 상당히 좋은 예 입니다.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체하는 신제품이나 킬링 어플리케이션이 나왔을 때 사용량 변화를 구글 트렌즈로 알아 보면 그 추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겠죠?


    이번에는 구글 트렌즈의 고급검색 기능을 더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트렌즈 메인화면 아래에 "Google Insight for Search"(http://www.google.com/insights/search/#)를 클릭해보세요.


    고급검색화면는 타이틀이 "Google 검색 통계"라고 나오며 본문이 한글로 나옵니다. 영어울렁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화면이죠?^^

    위의 구글 트렌즈 오리지널 화면과는 다르게 검색어를 입력하는 곳에는 각각의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필터부분에는 자세한 검색기간과 카테고리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입니다. 고급검색화면이 원래의 구글트렌즈 화면보다 보기 편하지 않나요?^^ 필터에서 기간을 설정하면 그래프에 뉴스와 예측 추세선은 나오지 않습니다. 지역관심도가 세계지도에 색깔로 표시됩니다. 색의 농도가 진하면 진할 수록 검색이 많이 발생한다는 뜻 입니다.


    이번에는 led monitor와 lcd monitor 라는 키워드로 추세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cd 모니터는 검색 추이가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인도네시아에서는 많은량의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led 모니터는 그 추세가 2008년 말부터 검색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인도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음을 그래프와 지역관심도에 나와있습니다. 

    통계에서 예측도 중요한 부분이죠? 구글 검색 통계에서 빈약하게나마 어느정도의 추이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래프 좌측상단에 "예측"에 체크극 하면 올해말까지 검색추이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 그래프에 점선으로 표시됩니다.(기간 설정을 하면 예측이 비활성화 되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얼마전 소셜네트워크라는 영화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페이스북은 현존하는 최고의 소셜 미디어 서비스 입니다. 그러나 한 때 페이스북 보다는 마이스페이스라는 소셜서비스가 인기가 많았죠! 그럼 페이스북이 언제부터 마이스페이스를 따라잡게 되었는지 그래프를 통해서 살펴봅시다. 2007년 중반부터 페이스북의 검색량이 점차 올라가기 시작하더니 2008년 초부터 마이스페이스를 따라잡고 무섭게 상승하고 있네요^^


    오늘은 구글 트렌즈와 고급검색을 통해서 검색 키워드의 세계적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한국 검색시장에서는 구글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기 않습니다.(대부분이 네이버죠) 어쩌면 국내에서는 트렌드 조사용으로 사용하기엔 자료가 불충분할 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특이한 케이스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검색엔진으로 구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세계의 트렌드를 잘 분석 파악하고 있어야 경쟁력을 가진 인재로 거듭날 수 있겠죠? 멋지게 활용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