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폰 갤럭시 넥서스 출시!
갤럭시S2 아이스크림 업그레이드 소식까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안드로이드 4.0)이 공개되었습니다. 구글의 모바일 OS인 안드로이드의 차세대 버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페이스언락(얼굴인식 잠금해제), NFC 기반의 안드로이드 빔, 보이스 타이핑(음성입력), 향상된 성능의 카메라, 대폭 변화된 UI 등이 특징입니다. 이제 곧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최초로 탑재된 갤럭시 넥서스(넥서스 프라임)이 국내에도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삼성 갤럭시S2의 경우 벌써부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착수에 들어 갔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내 스마트폰에 지원된다고 무조건 좋을까?

얼마전에 최초의 안드로이드폰 HTC G1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적용된 동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비록 몇 가지 기능은 완벽하게 구동되지 않지만 "나 아직 죽지 않았어"라고 말하 듯 HTC G1에 나름 성공적으로 포팅이 되었습니다.

최초의 안드로이드폰 HTC G1에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적용되었으니, 제조사 입장에서는 또 골머리 아프게 생겼습니다. 프로요(안드로이드 2.2) 에서 진저브래드(안드로이드 2.3)으로 라인업을 업그레이드 하는데도 정신 없는데 다시 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로 압박을 받게 생겼으니까요. 비록 업그레이드 지원은 끝이 났지만 HTC G1과 비슷한 사양의 LG 안드로원 에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를 도전해보는 움직임이 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제조사에서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스펙이 지원하는데 까지 OS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의 업그레이드가 내 스마트폰에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닐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최근에 iOS5 가 공개되었습니다. 기존에 아이폰3Gs를 사용하던 유저들도 iOS5를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왠만한 기능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iOS5 가 다소 무거운 탓에 아이폰3Gs에서는 버겁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그냥 이전버전으로 롤백하고 싶다는 의견도 종종 보입니다.

안드로이드폰도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최신운영체제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내 안드로이드폰에 올라간다고 해도 하드웨어가 받쳐주지 않으면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것 낫지 않을까죠?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적용된 HTC G1도 화면을 넘김에도 상당히 힘들어 보입니다. 마치 펜티엄4 512MB 컴퓨터에 윈도우7을 올려놓은 듯한 느낌인데 말이죠.

내 안드로이드폰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올렸다고 해도 하드웨어가 운영체제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득(得) 보다는 오히려 실(失)이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