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앓이? 배앓이 증상부터 파악하고 옳바르게 진단해라
    컥군시즌1 2012. 5. 8. 06:00

    배앓이 증상을 살피고 제대로 진단 내려야 한다.

    배앓이란?
    신생아의 영아산통으로 걱정과 고통속에서 힘들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부모님들 많죠?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분명 고심끝에 해결책을 찾는 분들일 것입니다. 애기가 모유나 분유를 먹이고 나서도 금새 울고 또 쉽게 울음을 그치지 않죠. 갑자기 이유없이 자지러지게 울기도 합니다. 이를 흔히 영아산통/ 배앓이라고 합니다. 초보 엄마 아빠로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도 모르고 거의 패닉 상태에 빠지게 되죠. 저와 애기엄마도 애기 배앓이로 정말 고생했습니다.

    배앓이의 원인?
    배앓이의 원인은 애기의 소화기능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산모가 유당질의 음식(치즈, 우유, 버터 등)을 많이 먹어서일 수도 있으며, 분유에 공기거품이 너무 많이 생겨서일 수도 있습니다.(분유를 탈때 심하게 흔들지 말고 살살 좌우로 회전하면서 돌리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배앓이의 해결책?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배앓이를 방지하는 각종 방법들이 나와 있습니다. 배앓이 체조로 붕어운동, 글로만 존재하는 콜릭댄스(Colic Dance), 다리 들어 올리기도 해봤구요. 배앓이 마사지로 배 따뜻하게 해주기, 시계방향으로 배 쓰다듬어 주기 등 정말 다양한 방법을 시도 해봤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배앓이 젖병, 배앓이 분유, 배앓이 내복, 배앓이 방지 이불 또한 고려해봤습니다. 이때까지는 정말 의심없이 애기가 배앓이하는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알고보니 배앓이가 아니었다?!
    애기 배꼽이 떨어질 때가 지났는데 아직 떨어지지 않아서 병원을 찾았습니다. 배꼽을 보이면서 의사 선생님께 애기가 배앓이가 심하다는 말을 했는데, 의사 선생님이 대뜸 꾸짖듯 말을 열었습니다.

       "증상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어떻게 배앓이라고 진단하세요?"

    순간 멍~해졌습니다. 당연히 배앓이라고 생각해왔고 의심을 전혀 가지지 않았던 것이죠. 정신이 번쩍 돌아와서 애기의 증상을 조곤조곤 설명했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설명하기를 지금 애기가 우는 이유는 먹을 것을 충분히 먹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더군요. 정말 배가 아픈 애기라면 제대로 못 먹고 몸이 야윈다고 합니다.(당시 우리 애기는 통통한 것이 누가 봐도 잘 먹는 애기였죠.) 애기가 토하는 것은 많이 먹기 때문이지만 아주 흔한일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먹는 것에 대한 욕구가 강한 아기라서 조금 부족하게 주면 우는 것이라고 설명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 후 충분히 먹이고 최대한 아기에게 편안한 자세와 환경을 만들어 줬더니 몇 일 사이에 온순한 애기가 되어있었습니다. 덕분에 배앓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려했던 배앓이 젖병, 배앓이 분유 등을 구입할 돈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확신할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배꼽이 늦게 떨어진 것도 애기를 불편하게한 또 하나의 원인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만약에 애기가 배앓이가 심하다고 생각되면 무턱대고 용품부터 바꿀 것이 아니라 충분히 모유나 분유를 먹여보고나 주위의 가까운 소아과에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육아에 시달리는 애기 엄마 아빠들 화이팅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