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옵티머스 LTE2 성능 벤치마크, 2GB 램이 옵티머스 LTE2의 장점으로 빛나나?!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2. 5. 30. 11:32

    옵티머스 LTE2 성능 벤치마크 비교! 2GB 메모리가 옵티머스 LTE2의 장점으로 작용?!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옵티머스 LTE2 장점은 2GB 램을 탑재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2GB 랩을 탑재한 것은 옵티머스 LTE2가 최초라고 합니다. 그런데 과연 램이 많다고 해서 좋은걸까요? 노트북도 아닌데 말입니다. 제 생각은 YES! 입니다. 램은 다다익램(多多益RAM)! 즉,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

    1GB램을 탑재해도 잘 돌아간다구요? 네 물론입니다. 대신 앱을 재실행하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거죠. 시스템에서 충분한 메모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 앱을 Kill 시켜버리거든요. 2010년 초반에 나온폰의 필수 어플이 Task Killer(테스크 킬러)일 정도로 그때는 메모리가 많이 부족했었습니다. 옵티머스 LTE2의 2GB 메모리는 넉넉하게 메모리를 확보하기 때문에 테스크 킬러 같은 앱을 쓸일이 확 줄어버린거죠. 이런 이유로 멀티테스킹을 할 때, 앱의 재실행이 타 기종보다 빠른 것이죠. 근데 일반분들이 이것을 체감하기는 다소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옵티머스 LTE2의 2GB램이 성능지표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지 벤치마크 어플로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벤치마크 어플에서 보여주는 점수가 옵티머스 LTE2의 성능의 절대적 지표는 아닙니다. 단지 결과로 나오는 타단말기 점수와 비교해보면서 아! 옵티머스 LTE2는 이 단말기보다 성능이 좋구나! 정도로 가늠할 수 있는 거죠. 옵티머스 LTE2 성능을 알아볼 벤치마크 앱으로 안투투(AnTuTu), 쿼드런트(Qudrant), 린팩(Linpack), 네나마크2(Nenamark2), 벨라모(Vellamo)를 사용했습니다.

    (1GB 램을 사용하면서 옵티머스 LTE2와 동일한 AP를 사용하는 베가레이서2의 벤치마크 결과도 같이 참고해보세요.)

     

    옵티머스 LTE2 - 안투투 벤치마크 테스트(AnTuTu Benchmark v2.8.1)

    안투투 벤치마크 앱은 옵티머스 LTE2의 CPU, RAM, GPU, I/O 의 성능을 각각 점수로 환산하고 그 합을 최종결과로 보여줍니다. 그 점수로 옵티머스 LTE2의 대략적인 성능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결과는 7061점. 안투투 벤치마크 테스트 甲은 쿼드코어 CPU, 테그라3를 탑재한 아수스 트랜스포머 프라임이 차지했군요.


    안투투의 System Info 탭에서는 옵티머스 LTE2의 세부적인 시스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LTE2 - 쿼드런트 벤치마크 테스트(Qudrant Benchmark)

    쿼드런트 벤치마크 앱은 안투투와 마찬가지로 옵티머스 LTE2의  CPU, RAM, I/O, 2D, 3D 그래픽의 성능 지표의 합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쿼드런트는 이런 형형색색의 막대 그래프로 안투투 벤치마크가 등장하기 전에 큰 인기를 누렸죠^^)

    최종 점수는 4992점 입니다. 그래프 결과를 보면 파란색이 CPU, 빨간색이 메모리, 초록색이 I/O, 나머지 색이 그래픽입니다. 이번 결과에서는 아수스의 트랜스포머보다 더 잘나왔군요. 게다가 동일한 AP를 사용하는 HTC One X 보다 더 높은 점수가 나왔구요. 그래프를 보면 RAM을 나타내는 빨간색이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상당히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LTE2 - 린팩 벤치마크 테스트(Linpack Benchmark)

    Single Thread 결과값Multi-Thread 결과값
    린팩은 컴퓨터의 연산속도를 측정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UI는 그다지 알록달록하지는 않지만 안드로이드 벤치마크 앱 중에서는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_-

    Single Thread 의 MFLOPS 값은 98.281 / Multi Thread 의 MFLOPS 값은 201.046이 나왔습니다.


    옵티머스 LTE2 - 네나마크2 벤치마크 테스트(Nenamark2 Benchmark)

    GPU 성능을 평가하는 네나마크2(Nenamark2) 벤치마크 입니다. 옵티머스 LTE2는 퀄컴 스냅드래곤 S4에 탑재된 아드레노 225(Adreno 22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수는 59.4 fps! 쿨하게 60fps 찍었으면 좋겠지만 평균값이 59fps가 나왔다는 것은 제법 경이로운 결과값이겠죠?^^


    옵티머스 LTE2 - 벨라모 벤치마크 테스트(Vellamo Benchmark)

    마지막으로 벨라모 벤치마크 앱의 결과 입니다. 벨라모 벤치마크는 HTML5, 자바스크립트 등 주로 인터넷 브라우징과 관련된 성능을 평가하는 앱입니다. 옵티머스 LTE2의 점수는 1694가 나왔습니다. 음... 렌더링 점수에서 약간 낮게 나왔군요. 


    총 11가지의 벤치마크 항목별 점수 입니다. 이 항목들의 총합이 옵티머스 LTE2의 점수가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의 벤치마크 결과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자료로 옵티머스 LTE2와 동일한 AP를 탑재하면서 랩은 1GB를 사용한 베가레이서2의 벤치마크 결과도 같이 첨부했습니다.

    오늘은 벤치마크 앱을 통해서 옵티머스 LTE2의 성능을 알아봤는데요. 쿼드런트의 경우 옵티머스 LTE2의 2GB 램이 어느정도 점수에 반영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 옵티머스 LTE와 AP는 동일하지만 램의 용량이 다른 HTC One X 그리고 쿼드코어 CPU 테그라3를 사용하는 아수스 트랜스포머 프라임과의 비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만으로 옵티머스 LTE2의 2GB 램의 성능을 파악하기에는 아직 현기증이 나는데요.(부족하다는 뜻 입니다.^^) 혹시 좀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신분 댓글로 아이디어 부탁드리겠습니다.^^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