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영상 강좌]버추얼덥 VirtualDub으로 동영상 자르기
    컥군시즌1 2010. 3. 24. 01:40
    인터넷의 짤방, UCC, 강좌를 만드시는 분들 동영상 작업 많이 합니다. 동영상 편집때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이 동영상을 자르는 것입니다. 영상을 자를때 동영상 편집기를 사용하죠. 편집 프로그램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것이 Adobe Premiere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Sony Vegas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들은 다루기도 어렵고 무거워서 고사양의 컴퓨터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최근 간단하게 영상편집을 할 수 있는 가벼운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팟 인코더도 간단한 영상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도입 초기 단계인지 작은 오류들이 많습니다.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는 프로그램하면 단연 Virtualdub(버추얼덥)을 많이 사용합니다. 오늘은 Virtualdub으로 동영상에서 필요한 부분만 오려서 사용해 보도로고 하겠습니다.

    Virtualdub은 사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는 프리웨어입니다. 네이버 자료실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Virtualdub이란?

    VirtualDub은 동영상 편집 툴로 비디오와 사운드를 서로 합치거나 나누는 처리가 가능하며 컴퓨터에 설치된 DivX 등의 각종 코덱을 이용해서 새로운 동영상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준비된 동영상이나 사운드를 가지고 새로운 동영상 또는 사운드 파일을 만들고자 할 때 무척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압축율이 떨어져서 용량이 큰 동영상을 압축하거나 동영상의 일부 구간만 선택하여 새로운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픈 가능한 포맷은 AVI, MPG, WAV, MPV, M1V 등입니다. 저장 포맷은 시스템 내부에 설치된 압축 코덱을 선택함(단축키 : Ctrl+P)으로써 결정되며 VirtualDub은 대부분의 코덱을 불러들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자료실


    동영상 강좌 버추얼덥 VirtualDub으로 동영상 자르기


    Text 설명

    Virtualdub으로 편집하려는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불로오면 두개의 창이 나옵니다. 왼쪽이 Input pane, 오른쪽이 Output pane 입니다. Input pane은 동영상 원본입니다. Output pane은 수정한 결과물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렌더링해서 새롭게 저장되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잘라내고자 하는 영상의 시작부분으로 이동합니다. Virtualdub의 아래 타임라인으로 동영상구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지점에서 멈추고 Edit - Set selection start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Home 입니다. 시작점을 지정하면 타임라인에 청록색 선이 하나 생깁니다. 성공적으로 시작점이 지정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잘라내고자 하는 영상의 마지막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Virtualdub의 아래 타임라인으로 동영상구간을 이동합니다. 원하는 지점에서 멈추고 Edit - Set selection end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End 입니다. 종료점을 지정하면 타임라인에 시작점 부터 종료점 까지 청록색 블럭이 생깁니다. 성공적으로 시작점과 종료 구간이 지정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이제 선택한 구간만 잘라내기 위해 Edit - Crop to selection을 클릭합니다. 지정된 구간만 타임라인에 적용됩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Video -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합니다. Aidio 메뉴에서도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합니다. 원본 동영상의 크기, 해상도, 포맷, 코덱을 그대로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별도의 설정없이 Full processing mode를 선택할 경우 결과물의 용량이 천문학적인 크기가 될 수 있습니다. 주의 하세요.


    이제 저장을 합니다. File - Save as AVI 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F7번 입니다.


    렌더링 과정이 나오면서 잘라낸 동영상을 저장합니다. 렌더링 과정은 동영상의 크기과 길이,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강좌 내용이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 View on, Retweet, 믹시Up 해주시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앞으로 양질의 포스팅으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