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g v30 장점, 하이파이 쿼드 DAC
    카테고리 없음 2017. 9. 25. 23:00

    lg v30 장점, 시각 뿐만 아니라 청각까지 배려한 스마트폰

    우리가 고성능 스마트폰을 고를때 하드웨어 스펙 중, 디스플레이 크기/ QHD/ OLED 등 시작적인데 비중을 더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시각적인 콘텐츠의 소비가 상대적으로 많아서 당연한 집착일 수 있습니다. 날로 발전하는 하드웨어 재원에서 디스플레이, CPU 성능, 메모리 등과 더불어 청각적인 발전 여부도 잘 따져봐야하지 않을까요?

    lg 스마트폰의 경우 청각적인 기술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출시한 lg v20을 시작으로 lg g6 그리고 lg v30에까지 하이파이 쿼드 DAC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lg v30의 경우 MQA 재생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현재 존재하는 몇 안되는 모바일 MQA 재생기라고 하겠습니다.

    오늘은 lg v30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사운드 기술의 이모저모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lg v30 장점 1. MQA 포멧 재생

    lg v30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MQA 포멧의 재생 가능성입니다. MQA가 아직 생소한 분들이 많을 듯 싶네요. MP3나 FLAC과 같은 음원 압축방식입니다. 여기서 다른 다른 포멧과 다른점이라면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무손실 압축 방식이라는 것이죠.

    mp3는 손실 압축 방식입니다. 그만큼 CD와 비교하면 음질이 떨어지는 것이죠. 그러나 MQA는 CD음질을 무손실로 그대로 보존하면서 스트리밍에 적합한 용량으로 압축해준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네트워크가 발전되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딱 절절한 음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MQA에 대한 기술적인 이야기는 오늘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스트리밍을 위한 무손실 압축이라는 것 정도만 설명하고요. 그리고 lg v30이 많지 않은 MQA 재생 모바일 기기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lg v30 장점 2. 하이파이 쿼드 DAC

    lg v30에서 이어폰을 연결하면 나타나는 팝업 메시지입니다. 여기서 Hi-Fi Quad DAC라고 나오는데요. 하이파이는 많이 들어봤는데, Quad DAC는 무엇일까요?

    DAC는 Digital to Analog Converter 의 약자입니다. 즉 4개의 Digital to Analog Converter로 구성 되었다는 의미죠.


    그럼 DAC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기기에서 음악의 디지털 신호를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아날로그 신호로 변경해주는 장치가 바로 DAC입니다. 보통 스마트폰에는 1개의 DAC가 들어있죠. DAC가 많으면 어떤 역할을 할까요? 보통은 디지털 신호가 아날로그 신호로 바뀔때 잡음이 생깁니다. 4개의 DAC가 그 노이즈를 50%까지 줄여주는 역할을 하죠.

    음원이 고음질이라도 그것을 재생해주는 기기가 뒷받침이 되어야 하죠? lg v30은 고음질 음원의 재생 뿐만 아니라 그것을 노이즈 없이 표현해준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Hi-Fi Quad DAC 설정에 들어가면 좌-우 소리 밸런스까지 사용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필터 또한 기본(Short), 자연스럽게(Sharp), 깨끗하게(Slow)로 조절할 수 있고요.


    사운드 프리셋도 기본, 균형감 있게, 선명하게, 현장감 있게, 저음 강화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Hi-Fi Quad DAC은 lg v30 알림창 토글버튼에도 위치할 만큼 lg v30의 메인 기능이라 볼 수 있죠.


    lg v30 장점 3. 고음질 녹음

    lg v30의 기본앱을 보면 "고음질 녹음"이라는 앱이 있습니다. 녹음까지 24bit의 음질로 할 수 있다는 것이 lg v30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고음질 녹음은 lg g6에서 부터 적용되었던 사운드 기술 DNA라고 하겠습니다.


    설명을 보면 최대 24bit, 192kHz의 고음질로 녹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이크 컨트롤러에서 GAIN, LCF, LMT 등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원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하여 녹음할 수 있는 스튜디오 모드도 탑재되어 있고요.


    왼쪽은 일반 녹음 모드이지만, 오른쪽은 메뉴에서 사용자 설정 녹음 모드입니다. 비주얼만 봐도 전문성이 느껴지지 않나요?


    lg v30 장점 4. 동영상도 고음질 녹화 가능

    동영상의 전문가 모드에서도 동영상에도 24bit의 사운드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GAIN, LCF, LMT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윈드 노이즈 필터까지 탑재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에 시작적 추억 뿐만 아니라 소리의 추억까지 담을 수 있죠.


    lg v30 장점 5. B&O 번들이어폰

    lg v30에는 뱅앤올웁슨(뱅앤오룹슨)에서 튜닝한 이어폰이 번들로 들어있습니다. 물론 국내 제조사인 크래신에서 이어폰을 제조했지만 B&O에서 튜닝한 이어폰이 번들로 들어있으니 사운드에 각별이 신경쓴 스마트폰이라고 하겠죠. B&O 번들 이어폰은 lg g5, lg v20, lg g6에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사운드 하나로만 lg v30의 장점을 이야기해봤습니다. 디스플레이나 성능에서도 단연 장점이 많지만 사운드에서만 봐도 정말 많은 장점이 있네요. 음감용 기기를 중요시하는 분이라면 lg g6, lg v30의 스마트폰을 고려해야하겠습니다.

    본 글에 소개된 LG V30은 국민체험단 활동을 위해, LG전자루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