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휴대폰을 사면 가장 힘들었던 것이 휴대폰 자판 입력 방식이 제조사 마다 다른 것이었습니다. 자판이 휴대폰 구매 포인트가 아니지만 간혹가다 편한 방식의 자판이 아쉬울 때가 있었죠. 하지만 안드로이드폰의 장점 중 하나라면 사용자의 편의와 개성에 맞는 키보드를 적용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전에 싫어도 억지로 쓰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은 확실히 사용자편이 중심으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참 편하게 변한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안드로이드 무료 키보드 어플 4종 세트[neostylo5, 가나다 입력기, 밀기 키보드, 딩굴 키보드]를 준비 해봤습니다. 어떤 키보드가 있는지, 또 어떻게 쓰는지 알아 보시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키보드를 사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neoStylo5 한글 키보드

처음 알아볼 키보드는 neoStylo5 한글 키보드 입니다. 국내 안드로이드폰이 들어왔던 초기 부터 있었던 키보드며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한글 키보드 어플 입니다.


키보드를 다운받고 "메뉴버튼 - 설정 - 언어 및 키보드"에서 neoStylo5 Korean Keyboard에 체크를 합니다. 그다음 문자 입력하는 곳의 빈공간을 꾹 눌러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입력방법 선택이라는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neoStylo5 Korean Keyboard Beta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제가 예전에 안드로이드폰을 잘 사용하기 위한 4가지 습관에서 설명했듯이 뭐든 길게 눌러 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각 키보드의 문자를 길게 눌러 보세요. "ㄱ"을 길레 누를 경우 저장되어있는 상용구가 나옵니다. 원하는 상용구가 있으면 선택하면 됩니다.

상용구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상용구가 나온다면 손을 때지 말고 편집쪽으로 손을 그대로 드래그 합니다. 그럼 "편집"이 활성화 되고 상용구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키보드 좌측하단에 소용돌이 모양의 전환을 아이콘을 길게 눌러 봅니다.그러면 음성입력, 숫자, 영어키보드, 특수문자, 환경설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전환 버튼을 계속 길게 누르면 키보드 설정 팝업창이 나옵니다. 키보드 설정 혹은 다른 키보드 선택, 개발자 웹사이트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엔터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 , ? !"등의 자주 쓴는 특수 문자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재미있는 기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NeoStylo5 키보드 설정 에서 "한글 드래그 입력 On/Off방향키 버튼 On/Off 에 체크를 합니다. 우선 키보드 하단에 방향 키가 생긴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글 드래그 입력 On/Off로 키보드에 손을 때지 않고 드래그 하는 것만으로 문자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ㄱ + ㅏ +ㅂ 을 키보드에 손을 때지 않고 연결 시켜 봅니다. 그러면 문자 "갑"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가나다 한글 입력기


두 번째로 소개할 어플리케이션은 가나다 키보드 입니다. 컴퓨터 키보드를 5x5, 5x8 형태로 자음과 모음을 압축 배열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버튼, 음량조절버튼을 키보드의 액션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이모티콘과 상용구를 빠르게 입력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다운받고 "메뉴버튼 - 설정 - 언어 및 키보드"에서 "가나다 키보드"에 체크를 합니다. 그다음 문자 입력하는 곳의 빈공간을 꾹 눌러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입력방법 선택이라는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가나다 키보드"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ㅋ, ㅌ, 스페이스바, ㅛㅙ"등의 키를 오래 동안 누르면 다양한 특수기호와 이모티콘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우측상단에 "제어판"버튼이 있습니다. 제어판에 키보드 설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가나다 키보드"의 특별한 설정이라면 볼륨, 카메라 버튼을 키보드로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아래에는 10개의 상용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키보드 배열변경으로 한글은 3개(5x5, 8x3, 두벌식)의 자판배열, 영어는 2개(5x5, 쿼티), 기호는 2개(5x5, 8x3)의 자판배열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상용구도 제어판 메뉴에 있습니다. 상용구는 "키보드 설정"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밀기글 키보드


세 번째 키보드는 밀기글 키보드 입니다. 드래그 형식으로 모음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풀터치 디스플레이를 적극 활용 할 수 있는 키보드 입니다. 밀기글 마켓 설명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 하세요^^


키보드를 다운받고 "메뉴버튼 - 설정 - 언어 및 키보드"에서 "밀기글 키보드 Milgeegle"에 체크를 합니다. 그다음 문자 입력하는 곳의 빈공간을 꾹 눌러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입력방법 선택이라는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밀기글 키보드 Milgeegle"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ㄱ"를 터치한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가" 입력됩니다. "가"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갸"가 됩니다. "ㄱ"에서 아래로 드래그 하면 "구"가 입력됩니다. "구"에서 "ㅅ"으로 드래그를 하면 "굿"이 입력됩니다. 이 처럼 드래그 기반으로 문자를 입력 합니다.


키보드 좌측하단에 "m"버튼을 누르면 "사용법", "동영상", "설정", "닫기"등의 내용이 나옵니다. 사용법과, 동영상을 보며 밀기 키보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더욱 자세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제가 더 별도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정도로 잘 나와 있네요^^;;; http://www.milgeegle.com/item/guide.asp


딩굴 한글 입력기


마지막으로 소개할 키보드는 "딩굴 한글 입력기"입니다. 딩굴 한글 입력기도 상하좌우로 드래그 해서 문자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 많은 분들이 딩굴 한글 입력기를 사용 하고 계십니다.


키보드를 다운받고 "메뉴버튼 - 설정 - 언어 및 키보드"에서 "딩굴한글입력시실버2.1"에 체크를 합니다. 그다음 문자 입력하는 곳의 빈공간을 꾹 눌러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입력방법 선택이라는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딩굴한글입력시실버2.1"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ㄱ"를 선택하면 상하좌우로 "ㄲ, #, ㅋ,ㅋ"가 나타납니다. 원하는 문자 방향으로 드래그를 해주면 됩니다. 모음도 마찬가지 입니다.


키보드 좌측하단에 "숨김 옵션"을 길게 누르면 아래처럼 팝업창이 나옵니다. 딩굴한글입력기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아래에 "옵션" 버튼이 나옵니다. 옵션에서 딩굴한글입력기의 몇 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버튼 설정"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키보드 우측하단에 있는 "사용자"라는 키를 눌렀을때의 액션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딩굴특문2 1버튼, 2버튼, 3버튼"은 키보드의 좌측하단에 "한/영"키를 길게 눌렀을때의 액션을 편집합니다.


사용자 버튼 설정이 무엇인지 아래쪽에 알아보겠습니다. 키보드 우측하단에 있는 "사용자"라는 키를 누르면 "ㅋㅋㅋ", "del", "◁", "▷" 버튼이 나옵니다.

키보드의 좌측하단에 "한/영"키를 길게 누르면 "특1", "특2", "쿼티/딩굴" 버튼이 나옵니다. "특2"를 눌러보면 다양한 이모티콘이 나옵니다. 

딩굴한글 키보드도 사용자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dingulhangul 에서 자세한 사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안드로이드 무료 키보드 4종 세트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소개된 키보드 설치해보시고 동영상 강좌를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 개발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용법도 알아보시구요.^^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키보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제일 마음에 드는 어플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전 뭐쓰냐구요? 전 유료 키보드(Smart Keyboard 쓴답니다.^^ 다음기회에는 유료 키보드도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루루미션블로그배너

Buzz this
신고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