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맹의 컴퓨터가 빨리 고장나는 이유?! 컴맹탈출을 위한 컴퓨터 습관
    컥군시즌1 2013. 11. 21. 07:50

    왜 컴맹의 컴퓨터가 더 빨리 고장나는 걸까?

    주변에서 컴도사 혹은 컴박사라고 불릴정도로 컴퓨터를 잘 다루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지인에게 컴퓨터를 조립하거나 추천해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름 괜찮은 사양이라고 권장해줬는데도, 몇 달 지나지 않아서 컴퓨터가 조금 이상하다 한 번 봐달라는 부탁을 받는 경험도 있을 테구요. 이 경우 추천해준 사람, 추천받은 사람 모두 불편해져 버럽니다. 이러한 기억들 때문에 주변에서 컴퓨터를 추천해달라는 사람이 있으면 그냥 브랜드의 제품에 원하는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라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분명 내가 사용하는 같은 사용의 컴퓨터로 추천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오래 잘~ 사용하고 있지만 상대방은 금방 고장나는 이유는 도데체 무엇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습관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컴맹의 컴퓨터가 더 빨리 고장나는 큰 이유 2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1. 프로그램 설치 시, 무턱대고 다음 버튼만 누른다.

    위 사진은 어느 컴맹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입니다. 브라우전 상단이 여러가지 툴바로 도배가 되어있죠? 아무 프로그램이나 마구잡이로 설치하고 내용을 잘 읽어보지 않은체로 무턱대고 '다음'만 누르는 컴맹의 컴퓨터를 풍자하기 위해서 보여주는 연출샷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네, 컴맹의 잘못된 컴퓨터 습관 중 하나가 프로그램 설치시, 무턱대고 '다음(Next)' 버튼을 누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프로그램에는 제휴 서비스 프로그램을 같이 설치하도록 권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이런 제휴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하겠느냐고 물어보곤 합니다. 이것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로 계속 '다음(Next)' 버튼만 누른다면, 내가 원치 않은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될 수 있죠. 이런 일이 반복되면 위의 컴맹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처럼 여러가지 툴바로 도배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하냐구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가 음악 플레이어로 종종 사용하는 어느 프로그램을 예시로 들어 볼까요? 설치하는 과정에서 구성욧 직접 선택을 보세요. 하단에 "제휴 서비스 설치하기"가 보이죠? 우리가 이용하는 다수의 음악 플레이어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토렌트 프로그램 많이 이용하시죠? 토렌트 프로그램에도 이런 제휴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영어로 되어 있어서 잘 확인을 못하셨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브라우저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토렌트를 설치하고 인터넷 시작페이지가 달라지는 것만으로도 컴맹에게는 큰 패닉에 빠질 수 있습니다.^^;;


    간혹 게임을 즐겨하는 분이라면 때때로 자바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하라는 메시지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자바에도 이런 툴바 설치 과정이 있다는 점! 이렇게 우리가 알게 모르게 설치하게 되는 제휴 프로그램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 이제부터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시, 무턱대고 '다음(Next)'를 누르지 말고, 조금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 다수의 보안,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주변에 컴맹분들이 컴퓨터에 이상이 생겼을때, 가장 처음으로 의심하는 것이 스파이웨어나 바이러스 입니다. 왜 이렇게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심한지 모르겠지만, 컴퓨터가 이상하다고 전화를 주시는 분들 대다수가 바이러스에 대한 심각한 염려를 하고 있습니다.

    "아! 그러면 인터넷에 배포되고 있는 무료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세요. 대표적으로 'Vㅅ'이 있습니다."라고 권장을 하는데요. 문제는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너무 심한 나머지 1가지 이상의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이 많다고 해서 바이러스를 더 잘 잡아내는 것은 아닙니다. 믿을 만한 백신 프로그램 1개만 사용하고 꾸준히 업데이트만 해주면 됩니다.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이 컴퓨터를 느리게 만들 수도 있으니, 다수의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컴퓨터가 더 느려지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면 1개 이상의 백신 프로그램의 설치를 권장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한 때 우리가 즐겨 사용하던 채팅 프로그램은 무려 3가지의 백신 프로그램 설치를 권장합니다. 무턱대고 '다음(Netx)'를 클릭해도 문제라는 점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제휴된 보안, 백신 프로그램의 설치를 권장하는 경우는 우리 주변에도 많습니다. 어도비 플레시 플레이어나 아크로뱃 리더를 설치하느 과정에서도 Mcfee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보안, 백신 프로그램 중에서는 어느정도 신뢰도 높은 것도 있지만, 백신 프로그램을 사칭한 불량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겉으로는 백신인 것 처럼 보이지만, 존재하지도 않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한 뒤, 치료를 위해서 결제를 요구하는 몸쓸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오늘은 유독 빨리 고장나는 컴맹의 컴퓨터 사용 습관 2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봤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1. 프로그램 설치시 무턱대고 '다음(Next)'를 클릭하지 말것, 2. 백신 프로그램은 믿을 만한 한가지를 사용하고 꾸준히 업데이트를 할 것 입니다. "최신 컴퓨터를 구입했는데 이상하게 빠르지 않다." "뭔가 이상이 있는것 같다." "하지만 AS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혹시 나의 컴퓨터 습관을 체크해보시면 좋은 컴퓨터 오래오래 빠르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