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넥서스5 배터리 QI 무선충전기로 무선충전 해보니, 넥서스5 후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3. 12. 3. 22:47

    넥서스5 배터리 충전, 무선충전으로 하면 얼마나 걸릴까?

    지난 포스트에서 넥서스5로 킷캣 이스터에그 살펴보기라는 아주 가벼운 주제로 이야기해봤습니다. 오늘은 실질적인 넥서스5 후기로 넥서스5 무선충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넥서스5는 자체적으로 무선충전을 지원합니다. 무선충전의 방식느 QI(치: 자기유도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넥서스5가 처음은 아닙니다. 이전에도 옵티머스 lte2, 옵티머스 G프로, 갤럭시s4 등의 스마트폰에서 자기유도방식(세계무선충전협회 WPC 표준)의 무선충전을 지원해왔습니다. 하지만 넥서스5는 이전 스마트폰과는 차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무선충전용 배터리 커버를 별도로 사용해야 했습니다. 무선충전용 커버에는 유도전류를 수신하는 코일이 감겨있는데요. 이 코일 때문에 커버가 두꺼워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넥서스5는 자체적으로 코일을 내장하고 있습니다.(배터리 일체형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코일을 내장하고 있을 수 밖에 없죠.) 별도의 커버없이 무선충전이 가능한데도, 넥서스5의 두께는 8.59mm로 나름 슬림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5, 넥서스5 후기

    넥서스5를 무선으로 충전하기 위해서는 무선충전패드만 있으면 됩니다. 아직 넥서스5 정품 무선충전패드가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어느정도 완성무렵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꼭 넥서스5 전용 무선충전패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중에 QI(자기유도방식)을 지원하는 무선충전패드를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넥서스5 무선충전 패드

    오늘 테스트에 사용될 무선충전패드입니다. 과거 옵티머스 lte2 시절에 무선충전용으로 사용했던 무선충전패드입니다. 2012년에 개발되어 사용되어온 기기라서 다소 덩치는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무선충전패드를 보면 더 작고 슬림한 제품도 있으며 거치대 기능까지 겸비한 제품도 나와 있습니다. 자기유도방식이라면 넥서스5와 호환가능합니다.


    현재의 무선충전패드 대부분 정격출력 1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통용되는 유선충전 어댑터의 경우 대부분 2A로 빠른 충전속도를 자랑하고 있지만 무선충전의 경우 아직까지 1A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무선충전이 생활화 되면 2A 출력을 지원할 수도 있고요. 물론 지금 시장에 2A를 지원하는 기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깊이 조사해보지 못했습니다.)


    넥서스5 무선충전

    이제 준비가 끝이 났으니 넥서스5 배터리를 무선으로 충전해볼까요?
    무선충전패드를 전원과 연결하고 넥서스5를 무선충전패드 위에 올려놔두면 되겠습니다.


    충전이 시작되면 충전 LED에 초록색으로 점등됩니다.


    nexus5, nexus5 wireless charging

    넥서스5를 무선충전패드 위제 가지런이 올려놓아야 겠지만 이렇게 비스듬히 올려놓아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단, 디스플레이가 바닥으로 향하도록 뒤집어 놓으면 충전이 안되겠지요?^^



    아직 감이 잘 안잡히는 분들을 위해서 넥서스5 무선충전 동작 장면을 영상으로 준비해봤습니다. 위의 사진만 보고 의구심을 품었던 분들은 여기 영상을 보시고 무선충전의 신세계를 구경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넥서스5 무선충전 얼마나 오래 걸릴까?

    이번에는 넥서스5 배터리를 무선으로 충전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넥서스5의 배터리 용량은 2300mAh입니다. 최근 한국에서 출시되는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용량이 조금 부족해보이긴 합니다. 우선 넥서스5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켜두었습니다. 2시 부터 넥서스5 배터리를 무선으로 충전 시작합니다.(넥서스5 전원은 Off 된 상태입니다.)


    넥서스5 배터리를 무선충전 시작한지 약 97분이 지났습니다. 넥서스5 전원이 Off 상태에서는 배터리 충전 정도를 알 수가 없던 터라 완충될때까지 기다리기 힘들어서 전원을 켜봤습니다. 충전정도는 62% 만약 유선으로 충전했다면 벌써 100% 완충이 되고도 남아있어야할 시간인데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렸지요. 이 정도 시간으로 판단했을때 90% 이상 배터리를 가득채우려면 150분 이상! 즉, 2시간 30분 이상 소요된다고 판단해야겠습니다.


    오늘은 넥서스5 무선충전 기능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실제로 무선충전을 통해서 충전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대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마음 급하게 충전을 해야 한다면 당연히 케이블을 통해서 유선충전을 하는 것이 정답이겠지만,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오며가며 느긋하게충전하려면 무선충전도 나름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없으면 아쉽고, 있어도 충전 시간 때문에 무선충전패드의 구매가 조금 고민 스러운 딱 계륵 같은 기능이라고나 할까요? ^^ 바닥에 평평하게 두는 타입보다는 이왕이면 거치대 처럼 사용할 수 있는 타입이면 더 실용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 넥서스5 후기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 층에 맞추어 넥서스5의 이야기를 풀어가볼까 합니다. (넥서스5는 SK텔레콤과 KT로 출시되고 있으며 위의 넥서스5는 SK텔레콤의 단말기며, 놀면된다 눝 요금제로 광대역 LTE를 사용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