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 추천 넥서스5, 구글 레퍼런스폰의 매력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3. 12. 10. 22:04

    구글 레퍼런스 폰 넥서스5,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 추천

    스마트폰 하나 장만해야겠는데, 그 선택에 있어서 상당히 고민 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은 구입 요령 중 하나가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일 텐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이름도 다양하고 때론 헷깔리기까지한 제품중 선택하기가 지뢰찾기 게임하듯 조심스럽습니다.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을 고르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성능이 괜찮은 스마트폰은 출고가가 90~ 100만원에 육박합니다. 조금만 더 보태면 노트북을 한대 장만할 정도죠. 시중에 괜찮은 버스폰도 많지만 인기가 없어 버스폰으로 풀리게 된데는 그럴만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이렇듯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오늘 조심스럽게 넥서스5를 추천해봅니다.


    거품없는 가격의 알짜베기 스마트폰, 넥서스5

    (아래 글은 많은 내용을 최대한 알기 쉬우면서, 압축하며 적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이 다소 누락되었습니다.)

    구글폰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미국의 인터넷 기업인 구글은 스마트폰을 위한 운영체제를 개발하여 핸드폰 제조사에게 이용을 권장, 배포하고 있는데요. 그 운영체제의 이름이 안드로이드 입니다.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우리가 흔히 안드로이드폰이라고 부르죠. 삼성의 갤럭시s시리즈, 노트 시리즈, LG의 G시리즈, 펜택의 베가 시리즈 모두 안드로이드폰입니다. (잠깐 아이폰은 애플의 i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안드로이드폰이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관련해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젤리빈, 킷캣과 같은 이름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것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의 코드명입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버전이 킷캣(안드로이드 4.4)입니다. 구글은 매년 한 차례 개발자 데이를 가지는데요. 개발자 데이에는 구글이 개발중인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공개함과 동시에 해당 버전을 탑재한 레퍼런스폰을 소개합니다. 그것이 바로 넥서스죠. 넥서스는 해당 운영체제에 가장 최적화 된 본보기가 되는 제품입니다. 해당 운영체제를 상징하는 스마트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 시리즈는 매년 소개되어 올해로 5 번 째 버전인 넥서스5가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넥서스 시리즈는 군더더기 없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그대로를 담아왔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안드로이드 기본 서비스 + 제조사 서비스 + 이통사 서비스의 조합으로 출시되어 어쩌면 불필요한, 다소 무겁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넥서스 시리즈는 기본적인 구글 서비스 이외의 다른 서비스는 쏘옥 빼놓았기 때문에 정말 알짜베기만 모아 두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레퍼런스 폰인 넥서스5의 홈런처와 기본적으로 탑재된 앱 목록입니다. 홈런처에는 가지각색의 위젯이나 토글바는 없지만 심플하고 절재된 UI가 매력입니다. 화려한 런처를 원하는 사용자는 언제든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의 목록을 살펴보면 딱 2페이지로 구성된 29개의 앱이 전부입니다. 넥서스5는 LG에서 만들었음에도 LG관련 서비스는 전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보면 이통사 + 제조사 앱을 통틀어 3페이지 이상 넘어가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최대한 군더더기 서비스는 제외 시키고 앱 선택에 있어서 사용자의 자유를 부여하는 것이 넥서스 시리즈의 특징입니다.


    넥서스5는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킷캣(안드로이드 4.4)를 최초로 탑재한 스마트폰입니다. 킷캣에서 어떤 점이 달라지고 새롭게 적용되면서 우리의 스마트 라이프가 어떤 방향으로 변할지를 가장 잘 보여준다는 의미의 레퍼런스폰 입니다.

    레퍼런스폰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빠른 업데이트 입니다. 구글은 차세대 운영체제가 공개되면 레퍼런스폰인 넥서스에 가장 먼저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탑재하고 더욱 안정화된 기능을 누구보다 빨리 접해볼 수 있다는 것이 레퍼런스폰의 강점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가성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넥서스5는 최신 스마트폰과 유사한 성능을 발휘하면서 가격은 마치 거짓말 같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넥서스5 스펙

    •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4 킷캣
    • 디스플레이: 4.95인치 1920 x 1080(445ppi) IPS 디스플레이, 고닝 고릴라 글래스3
    • 카메라: 전면 130만, 후면 800만 (OIS 손떨림 방지 기술 탑재)
    • 크기: 69.17x137.84x8.59mm
    • 무게: 130g
    • 배터리: 2,300mAh (일체형)
    • CPU: 2.3GHz 퀄컴 스냅드래곤 800
    • GPU: 아드레노 330, 450MHz
    • 블루투스 4.0 LE, NFC, LTE
    • 메모리: 2GB 램
    • 내장 16/ 32GB / 외장 메모리 지원안함
    • 마이크로 USB
    • 세라믹 전원 및 볼륨 버튼 
    • 색상: 블랙 / 화이트
    • 가격 16GB: 459,000원 32GB: 519,000원 

    카메라와 배터리 용량을 제외하고는 LG에서 현재 전략모델로 판매하고 있는 LG G2와 유사한 스펙입니다. 하지만 가격적으로 비교를 하면 큰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5의 디자인입니다. 넥서스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심플하면서 무난한 생김새를 고수하면서, 한 가지 튀는 디자인 요소를 적용시켜왔습니다. 넥서스2인 넥서스S의 경우 처음으로 커버드 글랙스를 적용하기도 했고, 넥서스4에서는 뒷면 커버에 펄느낌의 디자인을 적용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번 넥서스5의 경우 수화부의 스피커를 동그랗게 만들었으며 뒷면은 좀 쌩뚱맞고 의아스럽지만 커다란 nexus 문구와 동그란 카메라가 포인트 입니다.(개인적으로 상당히 부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만^^;;) 배터리는 교체방식이 아닌 일체형으로 LG의 디자인 고집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혹은 배터리 일체형 디자인을 고집하게된 이유가 바로 아래에서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넥서스5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자기유도방식(QI)의 무선충전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별도의 무선 충전 전용 배터리 커버가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무선충전 모듈을 탑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무선충전 모듈을 본체에 탑재하고 있으면서도 8.59mm라는 슬림한 두께를 유지한고 있는 것도 매력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넥서스5 무선충전 후기는 여기(클릭)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 이통사의 LTE 네트워크 이슈는 LTE-A와 광대역 LTE죠? 넥서스5는 광대역 LTE를 지원합니다. 넥서스5는 카테고리5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광대역 LTE 최고 다운로드 속도 150Mbps를 구현가능합니다.(여기서 150Mbps는 이론적 속도입니다.) 제가 후기를 위해 사용한 넥서스5는 SK텔레콤으로 개통된 넥서스5 입니다.


    넥서스5 단점은 없냐구요? 제 주변 넥서스5 이용자들의 의견이자 저 또한 공감하는 의견이 배터리 사용시간입니다. 몇몇 유저들은 배터리 광탈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은 분들은 당연히 배터리 부족으로 불편함을 느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어느 스마트폰이든 배터리 부족 문제에 자유로울 수 없으니 별도의 대용량 배터리팩을 휴대하는 것이 해결책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카메라, 넥서스5는 800만 화소에 OIS(광학 손떨림 방지 기술, 일명 손떨방)을 지원하지만 다소 결과물이 만족 스럽지 못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 가능한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은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으로 넥서스5를 소개해봤습니다. 가성비로 따지면 모토로라의 모토G를 빼놓으 수 없지만 국내에 판매하지 않아서 다소 안타까움이 많이 남습니다. 한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만큼은 성능 빵빵하고 가격도 합리적인 넥서스5가 가성비 최고의 스마트폰 자리에 올라섰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