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5c 배터리 폭발 사고발생, 아이폰 배터리 폭발을 예방하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4. 2. 4. 09:24

    아이폰5c 배터리 폭발사고 발생 그 원인은?

    어제 미국에서 아이폰5c 배터리 폭발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번 아이폰5c 폭발사고로 14세의 여학생이 2도 화상을 입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아이폰5c 폭발 사고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 여학생은 아이폰5c를 뒷 주머니에 넣고 앉은상태로 수업을 듣던 중 갑자기 뒷주머니의 아이폰5c에서 열이 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 순간 '퍽'하는 소리와 함께 아이폰5c에서 연기가 나기 시작했고 불이 붙었다고 합니다. 다행이 큰 피해는 없었고 2도의 화상만 입었다고 합니다.

    이번 아이폰5c 배터리 폭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배터리에 가해진 압력 때문입니다. 아이폰5c는 바디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폰5s 나 이전에 나왔던 모델인 아이폰4, 5와 비교해서 압력에 취약합니다. 뒷 주머니에 넣었기 때문에 상반신의 하중이 아이폰5c 배터리로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아아폰5c 배터리 폭발

      

    스마트폰의 오작동이나 고장은 누구나 다 경험하는 것이지만 배터리 폭발 만큼은 정말 피하고 싶을 겁니다. 자칫 큰 화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국내에서는 사례가 드물지만 외국에서는 스마트폰 폭발 소식이 들려오는가 하면 감전으로 사상이 발생하는 사고도 들려옵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의 폭발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의 원인과 예방법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크게 리튬이온과 리튬폴리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처럼 내장형인 경우 리튬 폴리머를 이용하고, 교체형 스마트폰의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합니다. 배터리는 내부의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화학반응을 촉진 시키는 외부의 압력과 열에 취약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충분한 검증을 거쳐서 생산되기 때문에 웬만한 외부 환경으로 손상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외국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배터리 사고는 왜 일어나는 걸까요? 첫 번째가 정품을 사용하지 않아서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삼성, LG 스마트폰의 경우 보조 배터리 포함하여 2개의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배터리의 구매가 절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외국의 경우 구성품에 보조 배터리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별도로 배터리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품질이 보증되지 않는 비정품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주로 발생하는 것이 과충전 상태로 폭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터리가 완충되면 휴대폰에서 더이상 충전이 되지 않도록 전류를 차단하게 되는데 비정품의 경우 완충여부가 부정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뿐만 아니라 비정품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도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기의 품질이 양호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지만 외국의 경우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순간 공급되는 전류와 전압이 튀어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충전기에서 이를 잘 걸러주지 않으면 스마트폰에 고전압이 흘러들어가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발생한 아이폰으로 인한 감전사고의 원인이 이것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을 막는 방법 중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 정품 사용입니다.

    아아폰3gs, 아아폰3gs 폭발, 아아폰3gs 배터리
     

    정품을 사용하더라도 고의적인 열과 압력을 주면 당연히 탈이 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발생한 아이폰5c 배터리 폭발 사고도 압력에 의해서 발생한 사고 입니다.

    또한 부품의 노후정도가 배터리 폭발 사고를 부를 수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3gs 배터리 사고가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바로 위의 사진처럼 아이폰3gs의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입니다. 아이폰3gs는 2009년 모델입니다. 상당히 오래된 제품이죠. 4년 정도 사용했다면 내부 부품의 노후화는 많이 진행되었을 겁니다. 탈이 생길만하죠. 리튬 계열의 배터리는 6개월 정도 사용하면 그 성능이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2년 정도 사용한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유독 광탈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 배터리의 수명이 거의 막바지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휴대폰을 교체하지 않고 오래오래 사용하고자 한다면 1년 주기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아이폰을 포함한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을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아래에 요약해 볼까요?

    • 배터리든, 충전기든 정품을 사용할 것
    • 고의적인 압력과 가열은 피할 것
    • 장시간의 충전은 피할 것
    • 배터리를 1년 주기로 교체할 것
    스마트폰을 오래동안 사용하는 비법은 배터리 관리에 있습니다. 지금 내가 사용하는 배터리나 충전기가 정품인지, 스마트폰을 뒷주머니에 넣지는 않는지,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한지 얼마나 되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