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통사 광고를 보면 전부 LTE-A와 광대역 LTE 이야기죠? 저도 최근들어 서울, 경기권의 LTE-A와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하러 다녀 봤습니다. 이번에는 수도권이 아닌 지방으로 LTE-A 속도를 측정하려 떠났습니다. 이번에는 대전지역의 LTE-A 속도 측정입니다. 지방의 LTE-A 속도 측정은 제주도에 이어서 이번이 두번째인데요. 대전은 LTE-A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군요.


먼저 찾아간 곳은 대전 신세계 백화점입니다. 신세계 백화점 바로 뒷쪽으로 대전 복합 버스터미널도 있고 주변에 대학도 있어서 나름 번화가라고 부를수 있는 곳입니다. 사람이 북적이는 곳에서 LTE-A 속도를 공정하게 측정하기에 나름 괜찮은 위치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대전 신세계 백화점 앞 핑크색 조형물 근처에서 측정한 LTE-A 속도 입니다.
다운로드 94.1 Mbps, 업로드 19.6 Mbps가 나왔습니다.


대전 신세계 백화점 내부에서 측정하는 LTE-A 속도는 얼마가 나올까요? 5층 서점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다운로드 77.3 Mbps, 업로드 14.8 Mbps가 나왔습니다.


5층 서점에서 옆 동으로 이동하는 곳에서는 다운로드 91.4 Mbps, 업로드 16.0 Mbps가 나왔습니다.


이제 대전 신세계 백화점을 나와서 다른 곳으로 이동해봤는데요. 충청도의 먹거리 중 하나가 바로 호두과자죠? 호두과자 하면 천안이지만 대전 신세계 백화점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원조 할머니 학화 호두과자 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천안명물 학화 호두과자의 본점이 여기 있었군요. 1934년 부터의 전통을 자랑하는 곳이라니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칠 수 없듯이, 이곳의 호두과자를 맛보지 않고서는 그냥 지나칠 수 없었습니다. +_+

호두과자를 맛보기 전에 대전에 내려온 임무가 있었으니 바로 LTE-A 속도 체크죠? 원조 할머니 학화 호두과자 근처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다운로드 78.1 Mbps, 업로드 19.4 Mbps가 나왔습니다.


대전에 내려갔으니 맛있는 음식도 먹고 대전에 거주하시는 이웃 블로거분들도 만나다 보니 어느덧 해가 저물었습니다. 늦은 시간 찾아간 곳은 충남대입니다. 처음으로 간 곳은 충남대 정심화 국제문화회관 입니다. 이곳은 평생 김밥을 팔며 모은돈을 충남대에 기증하고 문화회관을 지은 고 이복순 할머니를 기리는 건물이라고 합니다. 정심화 국제 문화회관에서는 음악회, 각종 콘서트, 연극, 뮤지컬 등 각종 문화 행사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학회 컨포지엄도 열리는 복합 복지문화 공간이라고 하겠습니다.


충남대 정심화 국제문화 회관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다운로드 89.4 Mbps, 업로드 10.1 Mbps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충남대 입구에서 측정한 LTE-A 속도, 다운로드 123.1 Mbps, 업로드 21.7 Mbps가 나왔습니다. 제가 대전에서 측정한 속도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한 장소군요 +_+


서울로 돌아가기전 지인과 인사를 나누며 측정한 LTE-A 속도, 아무생각 없이 측정했는데 100Mbps가 넘는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군요 ㄷㄷㄷ 장소는 대전광역시 상수도사업부, 서부사업소 앞입니다. 다운로드 111.2 Mbps, 업로드 16.7 Mbps가 나왔습니다.


대전에서 제가 측정한 LTE-A 속도를 종합하면 대략 이러합니다. 물론 나름 속도가 잘나오는 곳을 위주로 올려두었기 때문에 대전의 모든 지역이 이렇게 잘 나오는 것은 아니랍니다.^^ 이정도면 서울 & 경기지역의 LTE-A 속도와도 비슷한 수준이라고 부를만 하겠습니다. 2014년에는 LTE-A 보다 더 빠른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 상용화 된다고 하니 올해말에 다시 여러 지역으로 속도체크하러 다녀봐야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과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죄송하지만 측정하신 백화점 및 학화호두과자점은 대전이 아닌 천안이며 백화점은 천안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충청점입니다. 대전에는 신세계백화점이 입점해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