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밖에서는 손에서 놓지 않았던 스마트폰, 집에서는 얼마나 활용하시나요? 활용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겠지만 집에서는 스마트폰을 대신할 TV라던지, PC, 게임기 등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약해질 것입니다.(물론 얼리어답터나 스마트한 라이프르를 줄곧 즐겨오신 분들이라면 스마트폰을 TV나 대형 스크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을 테지만요.)

삼성 스마트폰, 태블릿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집에서 특히 TV를 조작함에 있어서 편리한 서비스를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삼성 와치온(WatchON)입니다. 삼성 와치온은 최근 삼성 갤럭시 디바이스 시리즈에 탑재된 서비스로 TV와 셋톱박스를 조작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방송 편성표를 스마트하게 브라우징 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 입니다.

아직까지 삼성 스마트디바이스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삼성 와치온을 모르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면 집에 있는 TV리모컨은 어디에 두었는지는 신경도 쓰지 않게 되는데 말입니다. 오늘은 삼성 와치온 세팅법과 간단한 사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오늘 삼성 와치온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할 태블릿은 갤럭시탭3 입니다. 갤럭시탭 측면을 보면 적외선 센서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 센서를 통해서 TV 혹은 셋톱박스와 통신을 하게 됩니다. 조작은 삼성 와치온 앱에서 리모컨과 같은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 와치온을 지원하는 단말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원 단말의 전제 조건 : IR 이 탑재 되어 있을 것

■ 태블릿 - Galaxy Note8.0, Galaxy Tab3 8.0, Galaxy Note10.1 2014 Edition, Galaxy Note10.1, Galaxy Tab2 7.0, 10.1

■ 스마트폰 - Galaxy S4, Galaxy Note3 
 

삼성 와치온 앱을 처음 실행한다면 위의 사진과 같이 간략한 도움말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도움말을 통해서 삼성 와치온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삼성 와치온 초기 세팅법을 살펴볼까요? 삼성 와치온은 TV 조작 뿐만 아니라 케이블 TV, IPTV의 방송 편성표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런 이유로 초기 세팅시에 거주하는 도, 도시, 사용하는 케이블 방송의 사업자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편리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받기 위한 과정이니 꼼꼼하게 체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삼성 와치온 초기 세팅에 필요한 시간은 5분 미만정도 입니다. 정말 빠르게 세팅한다면 1분이면 끝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의 과정에서 케이블 TV 사업자를 선택했다면, 이제 갤럭시 태블릿(혹은 스마트폰)으로 TV와 셋톱박스를 조작하기 위해서 TV와 셋톱박스의 제조사를 선택해볼까요?


먼저 TV 리모컨 설정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TV 브랜드를 선택해주세요. 혹시 삼성, LG, 파노소닉, 샤프 이외의 TV 브랜드를 사용할 경우, 상단에 "모든 브랜드" 체크를 하면 웬만한 TV 브랜드 대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디바이스의 적외선 센서를 TV로 향하도록 TV 켜기 테스트를 해보세요.


TV 전원을 자유자제로 껐다 켤 수 있을때 까지 TV 신호를 검색하게 됩니다. 와치온 설정이 안내해주는데로만 따른다면 TV 리모컨 설정은 어렵지 않게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TV 리모컨이 끝나면 곧바로 셋톱박스 리모컨 세팅으로 진입합니다. 셋톱박스 리모컨 세팅도 TV 리모컨 세팅과 동이하기 때문에 TV 리모컨 세팅을 무난하게 끝냈다면 셋톱박스 리모컨 세팅도 어렵지 않게 끝날 것입니다.


마침내 삼성 와치온 초기 세팅이 끝이 났습니다. 큰 어려움 없이 세팅을 마쳤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의 화면은 태블릿의 삼성 와치온 초기화면입니다. 지금 시간에 방송중인 방송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방송 썸내일 이미지 하단에는 방송시간 뿐만 아니라 방송의 진행정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단에는 즐겨찾기, TV 가이드, 타임라인, 장르 등의 편의기능이 제공됩니다. 잠시후에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와치온 화면 오른쪽 상단에 리모컨 아이콘을 터치하면 화면 오른쪽에 가상 리모컨이 나타납니다. 이 가상 리모컨으로 TV 혹은 셋톱박스를 조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삼성 와치온 첫 화면 하단에는 즐겨찾기, TV 가이드, 타임라인, 장르의 편의 기능이 제공되는데요. 이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셋톱박스의 리모컨 조차 필요 없을 정도가 될 것입니다. 


TV 가이드의 경우 지금 채널별로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목록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채널 번호 옆에 ★를 누르면 채널 즐겨찾기로 등록됩니다. TV 가이드에서 원하는 채널로 바로 이동하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타임라인의 경우 시간별로 볼만한 방송들을 나열해서 보여줍니다. 타임라인으로 방송시간별 프로그램을 확인해두면 게임을 할지, 영화 한 편을 볼것인지 등의 결정으로 집안에서의 여가 시간을 좀더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선호하는 장르가 분명하다면 바로 '장르' 메뉴에서 방송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는 TV 프로그램, 채널이 있다면 바로 즐겨찾기에서 방송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셋톱박스 리모컨이 느려터져서 답답했던 분들은 이제 삼성 와치온을 만능 리모컨으로 사용해보세요. 다음 포스트에서 와치온이 기존의 리모컨과 비교해서 얼마만큼의 효용성을 제공하는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