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s3 사용한 갤럭시s4 lte-a 킷캣 업그레이드

몇 일전, 갤럭시s4 lte-a의 킷캣(안드로이드 4.4.2) 공식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분들이 갤럭시s4 lte-a에서 킷캣을 경험하고 계실겁니다. 예전의 판올림의 경우 무선을 이용한 OTA 방식 보다는 kies를 연결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판올림 자체도 OTA로 진행되는 추세이고요. 이번 갤럭시s4 lte-a 킷캣 업그레이드 또한 OTA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엇? 그런데 난 왜 OTA로 킷캣 업그레이드 공지가 안나오지"라고 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새로운 펌웨어가 있을 때 알림으로 업그레이이드 가능여부를 알려주게 되어있는데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설정을 해두지 않았거나 업데이트 서버와의 연결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에 알림이 오지 않습니다. 간혹 이런일이 발생하지요. 저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검색을 해봐도 최신 펌어라고 할 뿐 킷캣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럴 때 해결책은 두 가지 입니다. 첫번째가 가까운 AS센터를 내방하는 것이고, 다른 방법은 삼성의 PC 소프트웨어인 kies3(삼성 키스3)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lte-a 킷캣, 갤럭시s4 lte-a 킷캣 업그레이드

갤럭시s4 lte-a의 경우 최근에 새버전으로 릴리즈된 kies3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kies3 다운로드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kies3 (삼성 키스3) 다운로드, 설치하기

삼선전자 웹사이트에서 삼성 kies3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kies3 다운로드 페이지] 설치하는 과정은 크게 어려운 점이 없으니 그냥 패스(Pass) 하겠습니다.

kies3는 이전의 kies와 조금 달라졌습니다. 덩치는 조금 가벼워졌지만 그 만큼 기능도 많이 빠졌습니다. 특히 주소록 관리 기능이 빠진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kies3를 PC에 먼저 설치한 뒤, 데이터 케이블로 PC와 갤럭시s4 lte-a를 연결해주세요.
그런다음 kies3을 실행시켜 주세요



ㅇPC가 갤럭시s4 lte-a를 인식하자 이렇게 펌웨어 업그레이드 안내가 요약된 팝업창이 나옵니다. OTA(무선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식)가 작동하지 않은다면 이렇게 kies3을 통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kies3으로도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으면 가까운 AS센터로 내방하는 최후의 방법이 있습니다.

혹시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킷캣이 올라가 있을지 모르니 갤럭시s4 lte-a 소프트웨어 최종 버전도 확인해보시고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이 4.4.2로 되어 있다면 이미 킷캣으로 판올림 된 것입니다. 운영체제 버전 확인은 갤럭시s4 lte-a 환경설정 - 더보기 - 디바이스 정보 -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ies3으로 갤럭시s4 lte-a 킷캣 업그레이드 시 주의해야할 사항들입니다. 웬만하면 탈없이 킷캣 업그레이드가 완료되겠지만, 혹시나 모를 버그에 대비하기 위해서 위의 주의사항들을 꼭 따라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의사항을 모두 읽어봤다면 우측 하단에 <업그레이드 시작>을 눌러서 본격적인 갤럭시s4 lte-a 킷캣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봅시다. 



킷캣 펌웨어 업그레이드 과정입니다. 펌웨어를 다운로드 하고 갤럭시s4 lte-a으로 전송한 뒤,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킷캣 업그레이드 완료에 걸리는 시간은 약 10~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PC에 다운로드 받아진 킷캣 펌웨어를 갤럭시s4 lte-a로 전송되면 위와 같이 펌웨어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 과정만 약 5분정도 소요됩니다. 배터리가 탈착되지 않도록 책상 위에 가만히 올려놓으세요.^^



킷캣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갤럭시s4 lte-a가 두 번정도 재시작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것이 정상적인 것이니 낯설은 화면이 나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PC 화면에는 이미 펌웨어가 완료되었다는 팝업이 나왔습니다. 변경사항이 짧게 소개되어 있는데요. 기존에 kies를 통해서 주소록 편집을 하신 분에게는 조금 아쉬운 소식도 보이는군요.


앱 최적화하는 작업만 끝나면 갤럭시s4 lte-a 킷캣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킷캣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 점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큰 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UI가 조금 달라졌다고나 할까요. 그리고 홈런쳐 조금하고요. 사용 중에 버그는 아직 없는 듯 하고요. 별도의 글로 다룰만한 내용은 되지 않을 정도로 보입니다. 조금더 살펴보고 정리할지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OTA로 킷캣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을때, kies3로 갤럭시s4 lte-a 킷캣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아직까지 킷캣 판올림을 다 못하신 분들 시간날 때 업그레이드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