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 TV 기능 활용 1편, 와이파이부터 연결하세요!
    카테고리 없음 2014. 7. 14. 20:54

    스마트 TV라고 불리는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럼 "스마트"라고 이름 붙인 이 가전을 얼마나 스마트 하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제가 볼때는 많은 분들이 스마트 TV를 그저 얇고 화면만 큰 TV로만 사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우리는 분명 스마트 기능 때문에 웃돈을 더 얹어주고 구입했을텐데 말입니다. 그래서 스마트 TV 기능을 좀더 활용하기 위해서 몇개의 기획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TV를 예전에 우리가 바보상자라고 불리던 TV처럼 사용해왔다면 이제는 조금더 적극적으로 사용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해서 말입니다.

    TV 제조사에서 스마트하다고 넣어둔 기능들입니다. 사실 이런 기능들 너무너무 잘 사용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요? 저도 나름 작심하고 재미나게 써보려고 했지만 부족하고 재미없는 콘텐츠만 가득하고, 시간 지나면 종료해버리는 서비스들 때문에 기존에 스마트 TV에 탑재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저와 같은 노력을 하시려는 분들이 있다면 그냥 스마트폰을 스마트 TV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는게 속편하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인터넷에 연결하라! 스마트폰과 PC의 콘텐츠를 스마트 TV에서 감상하라!

    그러면 스마트 TV를 우리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설정을 해야하며, 어떤 도구들이 필요할까요? 우리가 이런 과제에 대해서 고민하고 해결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할 것이 스마트 TV의 인터넷 연결입니다.


    스마트 TV는 무선이든 유선이든 인터넷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요즘 우리 가정에서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로 하는 기기가 PC한대만 있는 것은 아니죠? 아마도 1대 이상의 PC와 그 외 가족들이 스마트폰의 인터넷 연결을 위해서 유/무선 공유기 하나 쯤은 모두 장만해 두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무선 공유기를 통해서 인터넷에 연결하는 방법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와이파이 연결입니다. 혹시 무선 공유기가 없다면 하나 정도는 장만해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마트 TV를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했다는 것은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스마트폰, 데스크탑, 노트북 등의 기기와 연결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같은 인터넷 라인을 사용한다면 유선으로 연결된 기기와 공유가 가능합니다. 공유를 하면 스마트폰과 PC의 콘텐츠를 스마트 TV로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죠.


    LG 스마트 TV의 경우 스마트쉐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같은 네트워크(같은 공유기에 연결된)에 있는 스마트폰, PC 등의 콘텐츠를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DLNA를 통해서 혹은 LG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쉐어 앱을 통해서 스마트 TV로 송출가능합니다. PC에도 스마트쉐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스마트 TV로 공유할 수도 있으며 폴더에 공유설정을 해두면 스마트 TV에서 해당 공유폴더로 접근 가능합니다.


    스마트 TV, 음성명령 기능을 활용하라!

    요즘 나오는 스마트 TV에는 음성명령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음성인식에 익숙하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솔직히 이야기 하면 남들이 보는 앞에서 음성명령을 하면 스마트해보이는 것이 아니라 다소 오덕스러운 느낌 과한 Geek스럽게 보이기 때문이기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가족들이랑 있는데 음성명령을 이용하는데는 큰 쪽팔림이나 수줍음 따위는 없습니다. 오히려 음성인식의 편리함을 깨닫게 될지도 모르죠.


    인터넷에 연결되었으니 당연히 스마트 TV에서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이나 PC 놔두고 구지 스마트 TV로 인터넷 검색을 할 필요가 있을까요? 내가 TV 잘보고 있는데 옆에 있던 동생이 TV로 인터넷을 검색해서 내 즐거운 TV 시청을 방해한다면... 몇 초뒤 동생은 저에게 암바를 당하고 있겠죠^^


    하지만 집에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음성인식을 통한 인터넷 검색은 요긴하게 사용될지도 모릅니다. 캐이블 TV에서는 돈주고 봐야하는 게다가 찾는데도 엄청 시간이 오래걸리는 겨울왕국 OST인 렛잇고도 유튜브에서 금방 찾아서 재생시킬 수 있지요. 하지만 음성인식이라는 것이 2개 국어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이렇게 인식률이 떨어져서 이상한 검색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저는 분명 또박또박 let it go 라고 발음했지만 음성인식은 "let it 거"라고 찾아주었네요. 아무튼 렛잇고가 아닌 또봇, 꼬마버스 타요는 잘 찾아줍니다.ㅎㅎ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재생해보자!

    스마트폰과 스마트 TV의 연결은 제가 별도의 포스트로 작성을 할예정이니 여기서는 간단하게 언급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스마트 TV와 스마트폰이 같은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유튜브의 영상을 스마트 TV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제공해주는 기능 중 하나죠. 구글 크롬캐스트도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합니다. 유튜브에서 영상 우측 상단에 네모상자에 와이파이 버튼 모양이 그려진 아이콘이 하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이 기기에 연결 팝업이 나오면서 연결할 수 있는 TV모델이 나옵니다. 터치하면 잠시후 TV에 해당 유튜브 영상이 재생됩니다.


    오늘은 집에 있는 스마트 TV가 그저 바보상자로 남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스마트 TV 기능 활용 1편으로 유서 혹은 무선 인터넷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걸 통해서 집의 PC, 스마트폰의 콘텐츠를 스마트 TV에서 감상하는 법, 그리고 음성인식을 통해서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도 소개드렸고요. 오늘 포스트를 시작으로 4편까지 시리즈로 써볼까 합니다. 집에 있는 스마트 TV를 최대한도록 활용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