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혹은 등하교 교통길에 사용하는 교통카드, 신용카드를 이용한 후불제 교통카드가 아니라면 잔액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전이 필요 합니다. 그런데 간혹 버스에서 교통카드를 이용하는데 잔액이 부족하다고 하면 살짝 민망할 때가 있지요. 이처럼 교통카드 잔액조회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해주면 정말간단하게 교통카즈 잔액조회와 사용내역까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지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사용가능 하냐구요? 어떻게요?"라고 질문하실수 있겠군요. 이건 스마트폰에 NFC 읽기 기능을 통해서 이용가능합니다. 교통카드에는 NFC 칩이 들어 있거든요. NFC 칩에 잔액 정보가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스마트폰에는 NFC 기능이 대부분 탑재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3년 전 모델이라면 NFC기능이 빠져있을 가능성도 있답니다. 우선 본인의 스마트폰에 NFC 기능이 지원되는지 확인해보세요.



NFC 기능만 지원된다고 해서 끝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에는 NFC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스마트폰 환경설정에서 NFC 기능을 활성화 시켜줘야 합니다. 삼성 스마트폰 계열을 예로 들어볼까요? 갤럭시s5(갤럭시s4, 갤럭시노트3 포함)의 경우 알림창에 토글박스에 NFC 기능을 "NFC 읽기/쓰기 P2P"가 나올때까지 한 두차례 터치해주면 되겠습니다. 타 스마트폰의 경우 NFC기능을 활성화 시키면서 "태그/디바이스 연결"을 "사용으로 설정해두면 됩니다.



앞에서 스마트폰에서의 NFC 설정이 끝이 났으니 이제 교통카드 잔액조회 앱을 다운로드 받아 볼까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해보면 몇 가지 관련 앱이 나옵니다. 저는 처음나오는 스마트치(교통카드 잔액조회) 앱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모바일티머니를 먼저 설치를 했었는데, 다수의 개인정보를 얻어가고자 약관을 제시하길레 그냥 지워버렸습니다. 몇가지 플러그인도 같이 설치를 하라고 해서 귀찮을지도 모릅니다. 스마트폰 자체를 교통카드로 사용하시겠다면 모바일티머니 앱을 이용해도 되겠으나... 단순히 교통카드 잔액조회가 목적이라면 다른 간소화된 앱을 이용하는게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NFC 칩이 뒷면에 위치합니다. 갤럭시s5의 경우 배터리에 NFC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제 잔액확인을 위해서 교통카드를 스마트폰 뒷쪽에 올려놔 보세요. 이때 스마트폰은 켜져 있어야 하며 잠금화면에 패턴이나 비밀번호가 있다면 해제해주세요. 교통카드를 올려놓아도 반응이 없다면 위에서 받은 앱을 실행시킨 후에 다시 시도해보세요. 그래도 동작하지 않는다면 두가지 이유 입니다. 1. 교통카드 올려놓은 위치가 잘못 되었거나. 2.NFC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NFC 기능이 없는폰입니다.




성공적으로 교통카드가 인식되었다면 앱 화면에 잔액이 표시됩니다. 티머니 교통카드도 가능하며, 캐시비도 된답니다. 앱 하단에 거래내역 탭을 터치하면 교통카드 사용내역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머니나 캐시비 카드 뒷면을 보면 카드번호가 나옵니다. 카드 ID번호죠.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번호 입니다. 티머니, 캐시비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카드 잔액조회 혹은 교통카드 사용내역 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꼭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상세하게 잔액과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뜬금없는 소리입니다만... 설경구, 한효주, 정우성이 주연한 영화 감시자들에 보면 교통카드 일련번호로 추적하는 장면이 나오죠? 내가 나쁜짓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정보까지 남아있다는 것이 약간은 불편하기도 하군요.^^;;

아무튼 교통카드 잔액조회는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는점!!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