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스마트폰에는 "테더링"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오히려 테더링 기능이 없는 폰이 이상하다고 봐야죠. 그 존재감은 블루투스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테더링을 전혀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도 있고, 기능은 알고 있지만 좀처럼 사용하는 일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테더링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겠습니다.

테더링이란 스마트폰의 3G 혹은 LTE 망을 공유하여 다른폰에서 와이파이처럼 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무슨말인지 잘 이해가 안되나요? 그럼 내 스마트폰이 무선 공유기가 된다고 생각을 보세요. 그리고 그 무선 공유기에서 나오는 와이파이 신호가 내 스마트폰의 3G/LTE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테더링은 무선/유선 방식이 있는데, 이건 무선 테더링입니다. 유선 테더링은 USB 케이블을 PC와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고요.)

그럼 테더링을 언제 사용하냐구요? 가지고 있는 노트북이나 테블릿으로 밖에서 인터넷을 써야하는데 공개된 와이파이가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내 스마트폰의 테더링 기능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5 테더링 사용법을 먼저 알아보고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테더링으로 G3 A와 연결한 뒤, G3에서 인터넷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보는 테스트를 가지려고 합니다. 뭔가 신기할 듯 하지만, 아이고~ 의미없다 정도 테스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먼저 갤럭시s5 테더링 설정법 부터 설명하겠습니다. 갤럭시s5 테더링 기능은 비활성화 되어있는게 기본값입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갤럭시s5 알림창의 토글박스 전체를 열어보면 "모바일 핫스팟"을 눌러서 활성화 시킵니다. 그런다음 설정을 위해서 모바일 핫스팟 아이콘을 1초 이상 누르고 있어보세요. 그러면 곧 바로 모바일 핫스팟 설정 화면으로 넘어 옵니다.

모바일 핫스팟의 상태가 "사용"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시고요. 모바일 핫스팟 메뉴로 들어가서 핫스팟 구성에서 보안에 WPA2 PSK를 선택해주시고 비밀번호를 꼭 설정해주세요. 보안과 비밀번호 설정이 없으면 누구나 내 스마트폰 핫스팟에 접속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3G/LTE 데이터 소모량이 대폭 늘어납니다. 요금폭탄을 맞을수도 있다는 거죠. 그런 다음 "고급 옵션 표시"를 눌러서 브로드 캐스트 채널에 5GHz에 체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갤럭시s5 광대역 LTE-A로 속도 측정을 해봅니다. 집 주변의 공원에서 평균 160Mbps라는 다운로드 속도를 얻었습니다. 기존의 LTE가 최대 75Mbps, LTE-A가 최대 150Mbps, 그리고 광대역 LTE-A가 최대 225Mbps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168Mbps 정도면 딱 광대역 LTE-A 범위안에 들어가는 속도죠.




그러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의 테더링을 열고 G3 A를 연결했을때, G3 A에서의 네트워크속도는 얼마나 나올까요? 위에서 측정한 168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올까요?




속도체크 결과가 나왔습니다.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테더링으로 붙인 G3 A의 와이파이 네트워크 속도는 약 11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갤럭시s5를 한다리 거쳐서 가는 신호이기 때문에 다이렉트로 날아가는 신호보다는 속도가 늦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무려 110Mbps가 넘는 와이파이 속도를 얻을 수 있었다는점! 커피숍 와이파이 신호로는 이런 속도 얻기는 조금 힘들죠. 여러 사람들이 공유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무선 공유기와의 거리도 멀고 말입니다. 어떤가요? 광대역 LTE-A가 빠를 때는 150~ 200Mbps까지 찍히는 지하철에서 테더링 걸면 상당히 빠른 속도를 낼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가요? 다소 억지스럽지만 광대역 LTE-A 안되는 폰으로도 광대역 LTE-A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