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슈퍼스타k6 결승 우승자 예측, 소셜분석으로 가능할까?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카테고리 없음 2014. 11. 21. 10:26

    오늘 슈퍼스타k6 결승이 있는날이군요. 결승에는 김필과 곽진언의 진검승부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슈퍼스타k6 시작 당시에도 주목을 받았으며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계속 이슈가 되었던 두 사람입니다. 그들이 슈퍼스타k6에서 불렀던 노래는 음원 사이트에서 탑랭크가 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죠. 꾸준한 관심을 받아온 두 사람이니 이번 슈스케6 결승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하는 대결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미 온라인 상에는 두 사람 중 누가 슈퍼스타k6 결승자가 될 것인가를 두고 의견이 부분합니다. 저 또한 매우 궁금합니다. 그런데 두 사람 중 결승 우승자를 미리 예측할 수 있을까요? 그것도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드 등의 소셜분석을 통해서 말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티버즈는 가능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티버즈 소셜분석 솔루션에 대한 이야기는 조금있다가 다시 하도록 하고요. 그러면 티버즈에서는 슈퍼스타k6 우승자를 누구로 예측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위 사이트는 티버즈에서 제공하는 트랜드 리포트 사이트 입니다. 설명대로 금융/여행/자동차/게임/영화/식품/전자/유통/패션/화장품/방송 등 11개 카테고리에서 SNS상의 최신 마케팅 트랜드를 집중 분석하여 리포트를 이메일로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마침 10월 16일에 올라운 리포트에서 슈퍼스타k6 우승자 소셜예측 자료가 올라와있군요.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본인의 소속, 이름, 연락처, 이메일 등을 입력하는란이 나옵니다. 입력 후 다운로드를 누르면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8월 22일부터 10월 16일까지 SNS상에서 회자된 내용들을 분석한 내용들입니다. 시청률보다는 방송에서 나왔던 곡들 '당신만이', '걱정말아요 그대' 등이 온라인에서 이슈가 되었음을 알 수 있네요. 저 또한 해당곡은 본방사수 보다는 인터넷에서 이슈가 된 것을 먼저 감상한 뒤 재방송을 본 케이스이니 말입니다.




    TOP11 사전 투표율의 경우 점유율과 SNS 데이터(버즈량)의 순위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네요.



    그러면 우승은 과연 누가 될까요? SNS에서 이슈가 된 것은 곽진언이 가장 많지만... "우승"키워드와 관련된 인물은 김필이 260건, 곽진언이 221건이 나왔습니다. 즉, 티버즈의 통계에 따르면 김필이 슈퍼스타k6 우승자가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결과는 오늘밤에 나오니 분석이 맞는지 기대해볼만 하겠죠?^^



    자~ 그럼 티버즈 소셜분석 서비스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볼까요? 티버즈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입니다. 빅데이터... 많이 들어는 봤는데 아직은 조금 생소한 부분이 있죠? 빅데이터란 정말 쉽게 말해서 대량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에서 트렌드를 분석, 예측하고 가치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사람의 감정까지 분석이 가능하다고 하죠. 트렌드를 분석하면 앞날에 대한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케팅 시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에 참고가 되는 것은 주로 SNS입니다. 오바마가 트위터 등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에 솔솔한 재미를 본 케이스라고 볼 수 있지요. 중국의 경우 대륙의 트위터라고 불리우는 웨이보를 분석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이 이미 마케팅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SNS 유저들은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신의 기분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공간이다 보니 이슈 분석 뿐만 아니라 감정분석까지 가능한 것이죠.



    티버즈는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으로 부터 하루에 250만 건 내외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요. 트위터는 3분 이내, 블로그는 5~10시간 내, 페이스북은 1~2일 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감성분석의 경우 만족, 안심, 기쁨, 재미, 긍지, 불만, 공포, 슬픔, 혐오, 분노 등을 정확도 85%로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티버즈는 이런 감정분석 기술에 특허까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감성분석이 가능하면 브랜드, 이벤트, 광고 등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 측정이 가능하지요. 자사의 제품에 대한 분석 뿐만 아니라 경쟁사에 대한 브랜드나 광고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을 세우는데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티버즈를 소셜분석 솔루션을 이용하면 신상품 전략, 브랜드 관리, 마케팅 성과 파악, 리스크 관리 등이 원스톱으로 가능합니다. 신상품 전략을 세울 때는 시장 트렌드 및 소비자의 니즈 파악이 가능하고요. 신제품 론칭 후에는 SNS상의 반응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 또한 감정 분석을 통해서 충성도 파악이 가능하고요. 감성분석 결과를 통해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도 수립도 가능합니다. 마케팅 성과 파악도 SNS의 소비자 반응을 통해서 파악가능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급증하는 이슈의 포착과 감정분석을 통한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대응도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티버즈 분석 사례와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들이 궁금할 텐데요. 티버즈는 테스트 계정으로 무료 사용 신청이 가능합니다. 티버즈 체험하기 페이지에서 SNS 소셜분석의 체험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에 '이야기가 있는 소셜 마케팅'페이지에서 이벤트를 통해서도 소셜 분석 무료 신청이 가능합니다. 빅데이터와 SNS분석에 대한 경험을 이번 기회에 한번 해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