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들어서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경기불황이 유독 짙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돈벌이는 시원치 않고, 물가는 계속 오르니 지갑 열기가 어려울 수 밖에요. 그래도 필요한 소비는 해야하기 때문에 '핫딜'을 통해서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소셜커머스가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국내 유통망을 거치지 않고 해외에서 바로 구입하는 '직구' 혹은 '구매대행'이 올해 소비 시장의 뜨거운 감자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직구나 구매대행이 큰 이슈가 되니 갑자기 규제에 대한 이슈도 나오기도 했고요. 


해외직구와 구매대행은 누군가에겐 기회가 될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겐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든 위협이든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직구 vs 구매대행 중 무엇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할 것인가, 혹은 직구와 구매대행으로 이루어지는 품목을 피해서 마케팅 전략을 짤 것인가 등등 입니다.



그럼 이런 트렌드는 어떻게 파악을 할 수 있을까요? 소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빅데이터 툴을 이용해보면 어떨까요? 빅데이터는 인터넷에 있는 방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해서 의미있는 정보를 뽑아내는 것입니다. 아마존, 알리바바, 구글 등이 빅데이터 잘 활용하여 솔솔한 돈벌이를 하는 기업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을 하면 좋을까요? 바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미쿡의 오바마 대통령이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잘 활용한 사례로 꼽히죠.



SNS 하루에도 수십 수만건의 데이트가 업데이트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감정과 성향이 가장 잘 나타나고, 특정 이슈에 대한 여론이 가장 빠르게 반영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특정 이슈나 키워드에 대한 분석에 안성맞춤이라고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소셜 및 빅데이터 분석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툴이 있을까요? 저는 티버즈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티버즈는 실시간 소셜분석 솔루션으로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거나 특정 이상 징후, 영향력자 발언과 그에 대한 반응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리스크 대응과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버즈를 통해서 어떤 분석이 가능할까요? 티버즈에서는 금융/ 자동차/ 영화/ 식품/ 유통/ 여행/ 게임/ 패션/ 방송/ 화장품 등의 11개의 영역에서 SNS 상의 마케팅 트랜드를 집중 분석한 뒤 보고서로 만들어 배포하는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버즈 트랜드 리포트 중 2014년 12월 11일에 발행된 "해외직구 상품 1위는 무엇?"를 보면서 해외직구 및 구매대행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구사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2013년부터 2014년 10월까지 SNS상의 해외직구, 구매대행 관련 데이터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양은 해외직구가 구매대행보다는 앞도적으로 많다라는 것을 가파른 그래프 곡선으로 알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해외직구자체 관련 뉴스에 대해서 순간 폭발적인 반응이 나왔는데요. 대부분 부정적인 의견들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단통법/ 전파법으로 스마트폰 직구와 관련된 내용들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도 확인할 수 있고요.



그래프를 보면 SNS상에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그럴까요? SNS 중에서는 주로 트위터에서 절반 이상의 확산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내용은 해외직구나 구매대행에 대한 홍보성 트윗, 관련 뉴스, 블로그 포스팅 재확산이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홍보성 링크를 제외하면 직구나 구매대행에 대한 관심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직구와 구매대행을 통해서 구입할까요? 티버즈 분석에 의하면 직구에는 스마트폰과 화장품이 대다수이며, 구매대행에서는 TV 그리고 "루이비통"이라는 특정 브랜드 제품이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직구, 구매대행 관련 비즈니스를 지금 하고 있거나 고려 중인 분들이라면 이런 데이터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티버즈 소셜분석을 통해서 해외직구, 구매대행에 대한 트렌드를 짧게 알아봤습니다. 



티버즈는 LG, 농심, 한화생명, 미래창조과학부, MBC, 샤넬, 아시아나 항공 등의 기업에서 소셜분석을 위해서 활용하고 있는 빅데이터, 소셜분석 솔루션입니다. 클라이언트를 보면 정말 그 분야가 정말 다양하죠? 업종을 넘어서 이미 소셜 & 빅데이터 분석은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평가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도구가 되어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나도 한번 티버즈를 이용해 보고 싶다고요? 티버즈에서는 체험용 계정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티버즈 체험하기" 페이지를 통해서 빅데이터 & 소셜분석에 맛을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에 "이야기가 있는 소셜 마케팅" 페이지에서 소셜분석 신청 이벤트도 열리고 있으니 참고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