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벚꽃엔딩 오기전에 봄 특수 소셜마케팅 전략, 소셜분석 툴 티버즈로 알아볼까?
    카테고리 없음 2015. 4. 3. 19:11

    드문드문 꽃샘추위로 올해 3월까지는 추위와 지루한 싸움이 계속되었죠? 하지만 4월이 되면서 거짖말처럼 봄이 찾아왔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일교차가 심하긴 하지만 도심에는 벌써 벚꽃나무가 꽃을 피우기 시작하네요. 덕분에 옷도 가벼워지고 마음 또한 녹아내려가고 있는 듯 합니다. 이제 곧 많은 분들이 만발한 벚꽃나무의 꽃잎 비 맞으면서 나들이를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마케터라면 이런 봄철 특수(특별한 수요)를 놓치면 곤란하겠죠? 봄철 어디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지, 누구와 같이 가는지, 벚꽃놀이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들은 어떤것을이 있는지 빠릿빠릿한 분석 - 연구 -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알아보면 어떨까요? 몇 년 동안 IT의 중요 트렌드로 잡고 있는 것이 빅데이터 분석이죠? 이제 빅데이터 분석은 기업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으니까요. 빅데이터는 명칭 그대로 대규모의 데이터가 필요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솔루션이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려면 관련된 키워드 수집과 빠르게 업데이트 되는 매체가 필요하고요. 이런 데이터를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등의 SNS를 통해서 얻으면 어떨까요? 국내 소셜분석 솔루션에는 티버즈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만약, 올해 벚꽃놀이 특수를 노려서 소셜마케팅을 준비한다면 "소셜마케팅을 위한 소셜분석 솔루션 티버즈"로 알아보면 어떨까요?




    티버즈의 강점이 바로 감정분석입니다. SNS은 개인적인 의견이 가장 솔직담백하게 표출되는 공간인 만큼 특정 이슈에 대한 감정이 나타나고요. 티버즈는 이를 긍정적인 이슈인지, 부정적인 이슈인지 파악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긍정적인 이슈에 대한 정확하고 적극적인 전략 수립이 가능하며, 부정적인 이슈에 대한 위기 대응이 가능한 것이죠.




    아직 소셜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티버즈로 어떤 것이 파악가능한지 궁금하다면, 티버즈에서 직접 제공하고 있는 티버즈 리포트를 이용하면 어떨까합니다. 최근 이슈와 관련하여 티버즈 솔루션을 통해서 분석한 결과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별도로 회원가입이 필요로 하지 않으며 구독신청을 통해서 이메일로 정기적인 리포트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티버즈가 분석한 "봄나들이 여행, 누구와 어디로"

    최근 티버즈 리포트에 나왔던 리포트를 참고해볼까요? (이 리포트는 예시입니다. 티버즈 솔루션을 이용하면 원하는 만큼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내가 원하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페이스북 국내 500만 계정으로 부터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수집기간의 경우 3월 1일부터 18일까지 아주 짧은 기간동안으로 잡았고요. 짧은기간 동안 수집하더라도, SNS상에 쏟아지는 데이터는 무궁무진하죠? 실시간으로 빠르게 분석가능하다는 것이 티버즈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티버즈가 소셜분석을 바탕으로 뽑아낸 결과에 의하면 남/여 봄맞이 선호 여행지는 남/여 모두 "제주도"라고 꼽았네요. 이를 바탕으로 봄철 여행지와 관련된 마케팅은 국내의 경우는 제주도로 하는 것이 마땅하며, 해외여행의 경우 일본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물론 제가 여행관련 마케팅 업무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위의 데이터는 현업에 있는 분들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을 가지고 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봄맞이 여행을 누구와 가고 싶은가에 대한 분석도 나왔습니다. 남성은 가족, 여성은 친구와 가고 싶다고 나왔네요. 남/여에 따라서 결과가 조금씩 혹은 대폭 상이하게 나오는 것이 참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성별에 따른 여행지 소셜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도 있겠네요.




    남/여 모두 봄철 나들이 여행지로 제주도에 가장 많은 손을 들었습니다. 그러면 제주도 중에서도 사람들이 가고자 하는 명소는 어디가 있을까요? 남/여가 뽑은 제주도 명소 1위부터 5위까지는 똑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하면 명소별 소셜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구사하면 좋을지 어느정도 틀을 잡을 수 있겠네요. 이건 제주도 관광청에게는 정말 필요한 데이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소셜마케팅을 위한 소셜분석 솔루션 티버즈!!


    티버즈는 이미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인정받은 소셜분석 솔루션이라고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 중에서는 LG전자, 왓챠, 농심, 한화생명, 이랜드, 국민대통합위원회 등 이름만 들어도 다 알만한 굵직한 기업들입니다.




    티버즈의 강점이라면 국내 유일 페이스북, 트위터 실시간 분석 솔루션이라는 점입니다. SNS에 넘쳐나는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업계의 트렌드를 파악하거나 새로운 트렌드 발굴이 가능하다는 점!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으로 부터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다는 점! 돌발적인 움직임을 파악하여 위기에 대응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 감정 지수 특허를 가지고 있어서 특정 이슈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부분까지 캐치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티버즈의 장점입니다.


    아마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소셜분석을 통한 소셜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티버즈에서는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이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티버즈 리포트 혹은 다양한 소셜마케팅 관련 이야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서도 소셜 분석 무료 신청하기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니 참고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셜마케팅을 위한 소셜분석 툴, 티버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테스트 계정을 신청하여 체험할 수 있습니다. 티버즈 체험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테스트 계정을 받아서 적극 활용해보시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