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앉은 자세를 교정해주는 스마트 의자, "Zami"
    카테고리 없음 2015. 5. 7. 06:00

    인간은 구부정한 자세로 진화할 것인가?


    인간의 진화 과정을 희화화 시킨 그림입니다. 우리 인류는 오랜 시간에 걸쳐서 직립보행하도록 진화되었지만, 지금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면 정말 위의 마직막 단계처럼 구부정한 자세로 진화되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우리의 업무환경을 보면 서있는 시간보다는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더 많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만, 많은 현대인들이 거북목에 허리 통증까지 득템(?)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이유인지, TV나 인터넷을 보면 허리 강화 운동이라던가 자세를 교정해주는 요가에 대한 정보가 많이 올라옵니다.


    스마트 시대를 살아가는데, 자세 교정 또한 스마트하게 바로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여기 앉은 자세를 교정하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의자 Zami가 있습니다. '세상에 의자가 자세를 교정해준다고?' 지금 우리 머릿속에 그려지는 제품 디자인은 상당히 사이버틱한 치과 의자 혹은 영화 '엘리시움'에 주인공 맷 데이먼이 착용했던 슈트를 떠올리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상상과는 다리게 Zami는 아주 심플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의자는 좌석이 평평하게 생겼지만 Zami는 위로 볼록하게 올라온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등받이도 없고 발걸이도 없습니다. 정말 심플하죠? 가까운 목공소에 의뢰하면 금방이라도 만들 수 있을 듯한 한데요. 어떤 특징이 있는 걸까요?




    앉은 자세는 너무 앞으로 쏠려도, 너무 꼿꼿하게 세워 앉되고 하체가 몸의 하중을 어느 정도 받쳐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말입니다. Zami의 초기 모델은 스마트 기능을 빼고 단순히 본인 스스로 자세를 의식해서 앉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모델은 의자 다리에 센서가 압력을 계산하여 자세, 앉아있는 시간 등을 계산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전송합니다.




    앱은 수치를 바탕으로 착석자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피드백을 보내주어 자세 교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미지로 올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유도해주고 있고요. 앉아있던 시간도 그래프로 보여주는군요.




    물론 허리 운동이 필요하다면 위와 같이 요가 자세를 취해줘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저 또한 마찬가지로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허리의 통증을 느끼거나 극심한 피로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Zami가 있으면 100%는 아니더라도 상당 시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요즘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올바른 앉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Zami와 같은 스마트 의자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Zami는 지금 indiegogo에서 펀딩 중에 있습니다. 스마트 버전의 경우는 현재 테스트를 거치고 있으며 올해 12월 정도에 판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스마트 기능이 빠진 버전은 지금 당장 구입가능하니 스스로 앉은 자세를 교정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하나 구매해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