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퀴아오 vs 메이웨더 누가 인기많을까? 빅데이터솔루션 티버즈
    카테고리 없음 2015. 5. 7. 12:38

    파퀴아오 vs 메이웨더, 우리나라에선 누구 인기가 더 많을까?


    얼마전 세기의 대결이라고 관심을 모았던 두 복싱 선수 파퀴아오 vs 메이웨더의 경기가 있었죠? 하지만 그 결과는 세기의 '졸전'이라는 불명예를 얻고 말았습니다. 두 선수의 대결은 아주 오래 전 부터 관심을 불러 모았습니다. 둘다 전설에 가까운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대전료가 2700억 원에 정도이며 경기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면 1초에 5000만원의 가치가 있다고 하죠. 이 경기에 오고간 금액을 모두 나열하면 끝이 나지 않을 듯 하니 여기까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여하튼 5년을 기다린 경기인데, 결과가 이모양 요꼴이라서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그런데 말입니다... 혹시 누굴 응원하셨나요? 경기를 보는 입장에서는 방어중심의 아웃복서 보다는 공격적인 인복서의 경기를 더 선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파퀴아오를 응원한 이유죠. 게다가 자수성가와 다양한 선행으로 필리핀의 영웅으로 불리는 파퀴아오 아닙니까ㅎㅎ. 아무튼 국가에 따라서 응원한 선수에 차이가 있겠습니다. 과연 우리나라에는 어떤 선수에 더 많은 관심이 쏠렸을까요?



    빅데이터솔루션, 티버즈로 두 선수별 소셜 검색량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티버즈는 SNS의 무궁무진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솔루션으로 소셜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을 도와주는 솔루션입니다. 특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예시를 살펴보며 이야기 하도록 하죠^^




    티버즈를 이용해서 1달을 기준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에서 두 선수에 대해 언급된 버즈량을 그래프로 표시해봤습니다. 물론 경기 당일날 폭발적인 버즈량이 있었는데요. 그래프를 보면 약간 버즈량의 차이가 보입니다. 보라색 그래프가 파퀴아오, 하늘색 그래프가 메이웨더 입니다. 보라색 그래프의 모양이 더 가파르게 올라간 것을 봐서 파퀴아오에 대한 소셜 반응이 더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구간구간별로 파퀴아오의 그래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옵션을 바꿔보겠습니다. 파퀴아오를 검색시 메이웨어 과련 키워드를 완전히 제외 시켜버렸습니다. 메이웨더도 마찬가지로 검색 키워드에 파퀴아오를 제외시켜 버리겠습니다. 이렇게 옵션을 두면 순전히 "파퀴아오" / "메이웨더"에 대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 결과 두 그래프의 포물선 높이 차이가 더 극명하게 나타나는군요.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메이웨더 보다는 파퀴아오에 대한 인기가 더 높았다는 것을 빅데이터솔루션 티버즈를 통해서 알아봤습니다.




    또 한가지 티버즈의 유용한 기능 한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티버즈에는 이상징후 포착기능이 있습니다. 특정 키워에 대한 소셜이슈가 있으면 그 징후를 캣치하는 것이죠. 소셜 마케팅시에 이런 이상징후가 감지되면 위기관리 혹은 기회를 포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파퀴아오에 대한 이상징후가 감지되었습니다.




    트위터에서 이상징후가 감지되었네요. 어떤 일이 있었나 볼까요? 파퀴아오가 어깨부상을 숨겼다는 이슈 및 경기에 적극적이지 못했다는 내용 등이 감지되었습니다. 이렇게 이상징후에 해당하는 소셜피드 또한 확인할 수 있다는 점!!!




    티버즈는 소셜피드에 대한 감정분석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이슈에 대한 긍정/ 부정도 판단할 수 있으니 소셜 마케팅에 대한 성과를 판단할 수도 있고요. 특정 제품에 대한 감정에 따라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도 있겠습니다. 위의 결과는 파퀴아오에 대한 소셜반응을 감정분석을 진행한 것입니다. 어깨부상으로 인한 부정 감정, 그리고 500억 기부설로 인한 긍정적인 감정이 골고루 분포했습니다.




    맥콜이 이번 경기의 수해자인가?



    이번경기가 끝나고 최고의 수해자는 보리음료 맥콜이라고 하죠? 경기 전후로 해서 맥콜의 소셜 버즈량을 분석해봤습니다. 확실히 경기가 있던 5월 3일에 버즈량이 증가한 바 있네요. 으응? 그런데 그 이전에도 맥콜에 대한 이슈가 있었네요.




    3월 22일에 이슈는 박형식이 한밤의 TV 연예에 맥콜광고 촬영 현장이 방송되어서 맥콜에 대한 버즈량이 증가했네요. 4월에는 박형식, NS윤지의 맥콜 광고 영상이 소셜에 다수 공유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퀴아오 vs 메이웨더 경기 당일 맥콜에 대한 버즈가 있긴했지만 박형식과 NS윤지를 넘지는 못했습니다.ㅎ





    빅데이터솔루션 티버즈로 업계 동향 및 이슈 파악하기


    저는 파퀴아오 vs 메이웨더 경기를 예를 들어서 보여드렸는데요. 티버즈를 이용하면 업계의 트랜드 현황 파악 및 새로운 트랜드 발굴에 용이합니다. 티버즈를 이용한 소셜분석 사례는 "Insight T, 티버즈 트랜드 분석"리포트 사이트에서 몇 가지 사례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받아보시고 참고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티버즈 무료 리포트 다운받기"



    혹시 티버즈를 사용해보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티버즈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 외 소셜분석에 대한 이모저모는 페이스북 티버즈 공식 팬페이지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해보시고 유용한 티버즈 최신 리포트도 챙겨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관련글

    - 벚꽃엔딩 오기전에 봄 특수 소셜마케팅 전략, 소셜분석 툴 티버즈로 알아볼까?

    - 해외직구 및 구매대행 마케팅 전략, 소셜 분석 및 빅데이터 분석툴 '티버즈'로 알아보면?!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