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맨도롱또똣 VS 프로듀사, 티버즈 소셜미디어 분석으로 알아보니~
    카테고리 없음 2015. 5. 28. 08:08


    맨도롱또똣 vs 프로듀사, 시청률 아닌 온라인 트래픽 대결은?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드라마 시청' 약속도 다 제쳐두고 집으로 향하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지요. 평상시 드라마를 즐겨보지 않더라도, 한 두편 보다보면 본방사수하기 위해 TV앞에 엉덩이를 붙이게 합니다. 특히 한국 드라마는 누군가 옆에서 5분 정도 설명만 해주면 충분히 진도를 다 따라잡을 수 있죠. 최근 제가 즐겨보는 드라마 2편이 있었으니 MBC의 맨도롱또똣, 그리고 KBS의 프로듀사 입니다. 원래는 프로듀사 VS 삼시세끼를 비교해보려고 했는데... 이미 많은 곳에서 비교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에 삼시세끼 대신에 맨도롱또똣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시청률로만 보면 6.7% vs 11.0%로 프로듀사가 앞도적이긴합니다. 워낙 출연하는 게스트(?)가 빵빵한 스타급이 나오기 때문에 팬심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고 이번화에는 누가나올까라는 흥미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소재도 나름 참신하면서 흥미진진하고요. 맨도롱또똣의 경우는 약간은 흔한 남녀간의 사랑과 갈등을 다루고 있지만 독특한 제목과 제주도라는 드라마에서 흔하게 다루지 않는 공간이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저는 그렇게 맨도롱또똣이 재미있더라고요.ㅎㅎ)


    시청률과 사람들의 관심은 확연히 차이가 나지만, 프로듀사의 경우 아이유, 김수현, 차태현, 공효진 등의 빵빵한 주연에 매화마다 탑스타, 아이돌이 출연하기 때문에 시청률만큼 제작비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 보기도 합니다. 여하튼 시청률은 나와있으니 온라인 반응은 얼마나 차이가 날지 궁금한데요. 소셜미디어 분석 솔루션인 티버즈로 한번 알아봤습니다. 티버즈는 SNS를 바탕으로하는 빅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티버즈는 SNS(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 무수히 올라오는 반응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활용합니다. 분석을 위해서 '프로듀사'와 '맨도롱또똣'을 모니터링 키워드로 등록했고요. 일간, 주간, 월간으로 분석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드라마 모두 최근에 시작했기 때문에 1달 주기로 분석을 해봤습니다. "모니터링 분석" 버튼을 누르면 전체 버즈 점유율, 전체 버즈량, 전체감정점유율이 표시됩니다. 티버즈는 감정분석 기술까지 가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조금 있다가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 파퀴아오 vs 메이웨더 누가 인기많을까? 빅데이터솔루션 티버즈

    - 벚꽃엔딩 오기전에 봄 특수 소셜마케팅 전략, 소셜분석 툴 티버즈로 알아볼까?

    - 해외직구 및 구매대행 마케팅 전략, 소셜 분석 및 빅데이터 분석툴 '티버즈'로 알아보면?!



    그래프로 본 온라인 트래픽 비교


    1달 동안 일별 버즈량이 그래프로 표시되었습니다. 하늘색으로 표시된 것이 프로듀사의 버즈량인데요. 맨도롱또똣의 그래프와 비교해보면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이슈가 있으면 그만큼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점선으로 추세선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맨도롱또똣은 일정한것과는 달리 프로듀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NS에 어떤 글이 올라왔나?



    메뉴 중에 "수집된 콘텐츠"라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맨도롱또똣', '프로듀사' 키워드가 들어간 SNS 글 전체를 확인 가능합니다. 수집된 SNS 글을 쭉~ 내려면서 읽어보면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를 금방 확인가능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상에 올라온 이미지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그 날 프로듀사에는 무슨일이 있었을까?



    위에서 봤던 버즈 그래프를 보면 특정 이슈가 있을때마다 그래프가 위로 치솟아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티버즈에서는 이것을 이상징후로 판단하다는데요. 이렇게 급격하게 버즈량이 증가할 경우 실시간으로 이메일 & 문자 등으로 알림을 해주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징후 메뉴를 보니 5월 27일 3시에 272건의 글이 감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어떤일이 있어나 했더니 프로듀사에 잭슨이 출연한다는 정보 때문이었군요ㅎㅎ 꼭 이상징후 메뉴가 아니더라도 특정일의 버즈 그래프를 클릭해도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4월 28일 프로듀사의 버즈 그래프가 치솟은 것은 프로듀사 티저발표가 있던날이며, 방송전인 5월 11일에 그래프가 가파른 상승을 보인 것은 제작발표회 영상이 트위터에서 다수 RT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듀사 맨도롱또똣, SNS에서 이슈몰이를 하는 일등공신은 무엇?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프로듀사에서 아이유 입었던 옷이나 맨도롱또똣에서 강소라, 유연석 어록 혹은 명장면 등이 있습니다. 과연 SNS에서 프로듀사와 맨도롱또똣의 이슈를 만드는 1등공신은 무엇일까요? 티버즈에서 제공하는 연관어 기능을 통해서 알아봅시다. 프로듀사는 출연하는 연예인에 따른 트래픽이 많은가 봅니다. 반면 맨도롱은 특정 장면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연관어 상단에 버블맵 대신에 연관어 흐름으로 옵션을 변경하면 일자별 연관어 순위도 확인가능합니다.






    티버즈 감정분석, 시청자들은 그 장면 어떻게 봤을까?



    티버즈 기능중에 "감정분석"이라는 특허받은 기능이 있습니다. SNS라는 공간이 워낙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곳이라 특정 이슈에 대한 감정분석까지 가능한 것이죠.


    각 드라마별 감정분석 결과는 어떨까요? 감정은 긍정/부정으로 나뉘어 있고요. 긍정은 만족,안심,기쁨,재미,긍지로 구분되고 부정은 불만, 공포, 슬픔, 혐오, 분노로 나뉘어 집니다. 두 드라마 모두 긍정적인 요소가 강하고요. 맨도롱의 경우에는 슬픔의 감정이 조금 많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버즈 한 번 써보실레요?



    프로듀사 VS 맨도롱또똣을 소셜미디어 분석 서비스인 티버즈로 알아봤습니다. 티버즈는 이렇게 실시간으로 SNS의 데이터를 수집해주고 있고요. 이상징후 발생시 문자나 메일로 알려주는 기능도 갖추고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나 마케팅 전략수립에도 발빠른 대응이 가능케 합니다. 감정분석으로 통해서 마케팅 성과나 경쟁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 정도를 파악가능하고요.


    이렇게 티버즈를 활용하면 시장 트렌드 파악 및 새로운 트렌드 발굴이 가능해집니다. SNS을 통한 소비자의 진솔한 반응을 살피고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고요.


    티버즈로 분석가능한 것은 어떤것이 있는지, 어디에 활용하면 좋은지 궁금하시다고요? 그러면 티버즈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티버즈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받아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무료 티버즈 리포트 다운로드. 새로운 리포트가 나올 때마다 소식을 접하고 싶다면 티버즈 공식 팬페이지인,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티버즈를 체험하고 싶다면 무료체험신청을 해보세요. 테스트 계정을 발급해줍니다. 무료 티버즈 체험 신청하기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