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s6 엣지 무선충전 시간, 충전기에 영향 받을까?
    카테고리 없음 2015. 7. 23. 10:53


    갤럭시s6 엣지 무선충전 시간은 충전기 전류값에 영향을 받을까?


    갤럭시s6 무선충전,갤럭시s6 엣지 무선충전,Galaxy S6 wireless charging,Galaxy S6 edge wireless charging pad

    스마트폰을 쓰노라면 하루에 몇 번은 충전의 고역에 시달립니다. 그런데 알고있나요? 어떤 충전기를 쓰는가에 따라서 완충되는 시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2년 전에는 대부분의 스마트폰 충전기의 정격출력이 5A/ 1A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 전류가 1.5A 혹은 2A로 되어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이 1A 이상으로 들어오는 전류를 소화할 수 있는지 못하는지 확인이 필요하지만 2013년 이후에 출시된 휴대폰이라면 대부분 소화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럼 무선충전의 경우는 어떨까요? 갤럭시S6 엣지용 무선충전패드에 전류량이 다른 충전기를 연결해보고 충전량에 차이가 있는지 직접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방전에서 충전까지의 시간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차이가 있느냐 없느냐 정도를 따져보는 실험입니다.)




    유선 충전은 충전기 전류에 따라 달라진다.


    앞서 말한 것처럼 유선충전은 충전기의 정격출력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했습니다. 갤럭시S6 엣지는 충전 시 알림창에 완충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는데요. 충전기별로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볼까요?




    갤럭시S6 엣지 박스에 구성품으로 들어있는 전용 고속 충전기를 연결했을때, 일반 2A 충전기를 연결했을때, 1A 충전기를 연결했을 때 알림창에 나타난 충전 완료 시간입니다.(갤럭시 S6 엣지 전용 고속 충전기의 전류도 2A입니다. 2A 충전기는 베가의 듀얼 충전기, 1A 충전기는 삼성전자 제품을 썼습니다. 충전기의 전압은 모두 5V로 동일합니다.)


    알림창에 나온 남은 충전시간을 봤을 때, 전류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별 무선충전패드에 연결해보다.


    갤럭시s6 무선충전,갤럭시s6 엣지 무선충전,Galaxy S6 wireless charging,Galaxy S6 edge wireless charging pad

    삼성 정품 무선충전패드의 설명서를 보면 "반드시 삼성전자에서 승인한 정품 충전기(5V/2A)만 사용하세요"라고 되어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박스에 들어있는 충전기면 문제없다는 설명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타사의 충전기 혹은 1A 충전기를 연결하면 결과가 달라지는 걸까요?




    그래서 연결해봤습니다.(위에서 설명했듯이 삼성 고속 충전기 전류도 2A 입니다. 2A 충전기는 베가의 충전기, 1A 충전기는 삼성전자의 제품입니다. 전압은 모두 동일한 5V입니다.)

    배터리 잔량 57% 상태에서 갤럭시S6 엣지 알림창에 나타난 남은 충전 시간은 모두 1시간 17분으로 동일하네요. 무선충전패드에서 충전기의 전류는 충전 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일까요?




    혹시나해서 20분씩 무선 충전을 해봤다.


    혹시나... 갤럭시S6 엣지 알림창에 표시되는 충전시간에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해서 약 20분씩 충전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전용 고속 충전기, 1A 충전기 순서로 테스트해봤습니다. 두 결과가 동일하면 2A 충전기는 굳이 비교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먼저 갤럭시S6 전용 고속 충전기를 무선충전패드에 연결했습니다. 배터리 잔량 50%에서 20분 동안 충전한 결과 60%까지 충전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배터리를 50%까지 소모하고 열을 식힌 뒤에 아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무선충전패드에 1A 충전기를 연결하고 20분 동안 충전했습니다. 그런데 동일하게 60%까지 충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류가 1A든, 2A든 무선충전패드에 연결했을때 충전력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무선충전패드의 출력과 전력을 받는 수신부에서의 기술적인 부분 때문이라고 보면되겠습니다.


    삼성 무선충전패드 설명서에 삼성의 인증을 받은 5V/2A 충전기를 사용하라는 것은 안전상의 이유입니다.




    1A 충전기, 무선 충전 VS 유선 충전


    갤럭시s6 무선충전,갤럭시s6 엣지 무선충전,Galaxy S6 wireless charging,Galaxy S6 edge wireless charging pad

    현재는 무선충전보다 유선충전이 더 빨리 충전됩니다. 그러나 최근 무선충전 표준 기관 중 하나인 WPC가 급속 무선충전 Qi 표준 기준안을 들고나왔기 때문에 앞으로 무선 충전 속도 또한 달라질 것으로 봅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삼성 무선충전패드의 출력은 1A충전기와 맞먹습니다. 그래서 다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A 충전기를 가지고 무선충전을 했을때와 유선충전을 했을때의 차이말입니다. 이번에도 방전에서 완충까지의 테스트는 아니고 20분 정도 충전을 해봤을때 차이가 있느냐 없느냐를 알아본 것입니다.




    배터리 잔량 35%를 기준으로 20분간 1A 충전기로 무선충전해봤습니다. 결과는 45%까지 충전되었습니다.




    다시 배터리를 35% 수준으로 만들고 1A 충전기를 연결 후 20분간 충전했습니다. 결과는 51%까지 충전되었네요. 이 결과를 보면 같은 1A의 충전기라도 무선보다는 유선이 더 빨리 충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충전기별로 무선충전패드에 연결했을 때 충전시간에 차이가 있는지, 같은 1A 전류로 충전했을 때 무선/유선충전에 차이가 있는지 없는지를 (치밀하지 않은)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알아봤습니다. 스마트폰 이전에는 우리는 전동칫솔 등의 도구에서 은근 무선충전을 사용해왔습니다. 스마트폰에 무선충전이 들어오면서 그 관심과 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으니 향후에는 더 찰진 무선충전 효율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관련글 

    - 갤럭시s6 엣지 골드 플래티넘 64GB 개봉기

    - 갤럭시 노트5 디자인 이렇습니다.

    - 삼성의 가장 얇은 스마트폰, 갤럭시 A8 중국 발표

    - 삼성 기어A (오르비스) 스펙 정보 업데이트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