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4 vs 갤럭시S "뭐가 더 좋다"는 말은 이제 그만하자
    컥군시즌1 2010. 6. 15. 07:23

    아이폰4 와 갤럭시S 실제로 만져봤나요?


    6월 8일 iPhone 4(아이폰 4)와 Galaxy S(갤럭시S)의 발표이후 각종 블로그와 인터넷 미디어에서 두 제품중 무엇이 더 좋은가에 대한 글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아마도 삼성이 야심차게 준비한 신제품이 과연 아이폰4의 대항마가 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 때문일 겁니다.


    대부분의 글이 제품의 사양을 가지고 단말기의 승패를 판가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을 듭니다. 과연 관련 글을 쓰는 사람은 두 단말기를 직접 써보고 평가를 내리는 걸까요? 물론 제품의 사양도 중요합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 기능을 찾을때 두 제품의 사양을 비교하면 구매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해상도나 카메라 화소 DMB 지원여부 등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그 외의 사양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거나 만족도를 느끼는데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적인 예로 하드웨어적인 사양만 보면 모토로이나 갤럭시A가 아이폰3GS 보다 뛰어납니다. 그러나 운영체제의 안정성이나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라는 측면에서 사용자는 아이폰 3GS에 더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지금 당장에서 "갤럭시S가 더 좋다" "아이폰4"가 더 좋다를 판단하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갤럭시S의 경우 현재 오프라인에서 테스트 폰이 많이 배포 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오프라인에서 갤럭시S 테스트 폰을 많이 목격했고 충분히 만져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아이폰4의 경우 국내 그 누구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뭐라고 평가를 내릴 수가 없습니다. 두 제품이 모두 한국에 출시가 되면 본인이 어떤 기능에 중점을 두는지에 따라 매장에서 직접 만져보고 충분히 경험한 다음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럼 출시 후 어떤 기능을 중심으로 어떻게 비교를 해야 할까요? 아이폰4 와 갤럭시S를 직접 만져보고 비교 가능한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구지 단말기를 만져볼 필요가 없는 사항은 제외 하겠습니다. 예) 애플리케이션 수, DMB 여부)

    디자인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아이폰4에 더 많은 점수가 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뭐가 더 디자인이 좋다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삼성갤럭시S는 블랙색상만 출시될 계획이며 아이폰은 화이트와 블랙으로 두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화이트 색상을 선호하시는분은 아이폰4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손을 단말기를 잡았을때 느껴지는 그립감도 중요합니다. 손에 착 달라붙는 듯한 단말기를 선택해야 조작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겠습니다. 두께와 무게를 비교해보고 주머니에 넣었을때 툭 튀어나와서 옷 맵시가 나오지 않는지, 손에 쥐고 다닐때 크고 무겁지는 않는지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버튼의 위치와 버튼의 용도를 확인합니다. 용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지, 버튼을 누를때 쉽게 누를 수 있는지, 손 모양이 불편해 지지 않는지, 한손으로 모두 조작 가능한지 고려해 봅니다.

    사용의 편리성


    똑같은 작업을 수행해보고 어느 폰이 사용하기 편리한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정관리를 한다고 했을때 일정관리 화면까지의 이동, 일정의 추가, 일정의 수정, 일정의 삭제 까지 작업을 수행해 봅니다. 혹은 애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찾을 수 있는지 검색해 봅니다. 같은 애프리케이션이 마켓에 있으면 각 단말기에서 다운로드 받아보고 어느 폰에서 사용하기 쉬운지 판단해야 합니다.

    멀티미디어 감상


    동영상 감상의 경우 화면의 해상도, 화면의 크기, 화면의 밝기 등을 평가 해볼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는 Super AMOLED슈퍼 아몰레드)를 갤럭시S에 장착하고 있고, 애플의 아이폰4에서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화면이야 말로 직접 비교를 하지 않으면 어떤 것이 더 좋은지 확인 할 수 없습니다.

    매장에 전시되어 있는 단말기의 경우 같은 동영상 파일로 비교를 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같은 웹사이트를 켜서 화면 밝기와 선명도를 비교 하거나 Youtube의 동영상을 고화질 버전으로 비교하면 되겠습니다.

    운영체제 안정성


    아무리 사양차이가 날지라도 단말기를 작동시키기 윈한 운영체제의 최적화에 따라 성능과 만족감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단 주의 할 점은 화면의 전환 속도로 쉽게 판단을 해선 안 된다는 것입니다. 두 제품다 화면전환 속도는 매우 부드럽고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화면전환 속도 보다는 내부적으로 정상적인 동작이 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시켰을때 로딩속도가 느리지는 않는지, 오류 메시지가 자주 나오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폰4든 갤럭시S든 모두 100만원에 육박하는 고가의 제품입니다. 물론 통신사 약정을 통해 더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으나 2년 동안 약정을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판단 기준으로 단말기를 구입하기 보다는 본인의 기준으로 오래동안 사용할 단말기를 현명하게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