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4 와 갤럭시S 실제로 만져봤나요?


6월 8일 iPhone 4(아이폰 4)와 Galaxy S(갤럭시S)의 발표이후 각종 블로그와 인터넷 미디어에서 두 제품중 무엇이 더 좋은가에 대한 글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아마도 삼성이 야심차게 준비한 신제품이 과연 아이폰4의 대항마가 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 때문일 겁니다.


대부분의 글이 제품의 사양을 가지고 단말기의 승패를 판가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을 듭니다. 과연 관련 글을 쓰는 사람은 두 단말기를 직접 써보고 평가를 내리는 걸까요? 물론 제품의 사양도 중요합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 기능을 찾을때 두 제품의 사양을 비교하면 구매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해상도나 카메라 화소 DMB 지원여부 등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그 외의 사양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거나 만족도를 느끼는데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적인 예로 하드웨어적인 사양만 보면 모토로이나 갤럭시A가 아이폰3GS 보다 뛰어납니다. 그러나 운영체제의 안정성이나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라는 측면에서 사용자는 아이폰 3GS에 더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지금 당장에서 "갤럭시S가 더 좋다" "아이폰4"가 더 좋다를 판단하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갤럭시S의 경우 현재 오프라인에서 테스트 폰이 많이 배포 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오프라인에서 갤럭시S 테스트 폰을 많이 목격했고 충분히 만져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아이폰4의 경우 국내 그 누구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뭐라고 평가를 내릴 수가 없습니다. 두 제품이 모두 한국에 출시가 되면 본인이 어떤 기능에 중점을 두는지에 따라 매장에서 직접 만져보고 충분히 경험한 다음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럼 출시 후 어떤 기능을 중심으로 어떻게 비교를 해야 할까요? 아이폰4 와 갤럭시S를 직접 만져보고 비교 가능한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구지 단말기를 만져볼 필요가 없는 사항은 제외 하겠습니다. 예) 애플리케이션 수, DMB 여부)

디자인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아이폰4에 더 많은 점수가 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뭐가 더 디자인이 좋다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삼성갤럭시S는 블랙색상만 출시될 계획이며 아이폰은 화이트와 블랙으로 두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화이트 색상을 선호하시는분은 아이폰4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손을 단말기를 잡았을때 느껴지는 그립감도 중요합니다. 손에 착 달라붙는 듯한 단말기를 선택해야 조작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겠습니다. 두께와 무게를 비교해보고 주머니에 넣었을때 툭 튀어나와서 옷 맵시가 나오지 않는지, 손에 쥐고 다닐때 크고 무겁지는 않는지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버튼의 위치와 버튼의 용도를 확인합니다. 용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지, 버튼을 누를때 쉽게 누를 수 있는지, 손 모양이 불편해 지지 않는지, 한손으로 모두 조작 가능한지 고려해 봅니다.

사용의 편리성


똑같은 작업을 수행해보고 어느 폰이 사용하기 편리한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정관리를 한다고 했을때 일정관리 화면까지의 이동, 일정의 추가, 일정의 수정, 일정의 삭제 까지 작업을 수행해 봅니다. 혹은 애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찾을 수 있는지 검색해 봅니다. 같은 애프리케이션이 마켓에 있으면 각 단말기에서 다운로드 받아보고 어느 폰에서 사용하기 쉬운지 판단해야 합니다.

멀티미디어 감상


동영상 감상의 경우 화면의 해상도, 화면의 크기, 화면의 밝기 등을 평가 해볼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는 Super AMOLED슈퍼 아몰레드)를 갤럭시S에 장착하고 있고, 애플의 아이폰4에서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화면이야 말로 직접 비교를 하지 않으면 어떤 것이 더 좋은지 확인 할 수 없습니다.

매장에 전시되어 있는 단말기의 경우 같은 동영상 파일로 비교를 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같은 웹사이트를 켜서 화면 밝기와 선명도를 비교 하거나 Youtube의 동영상을 고화질 버전으로 비교하면 되겠습니다.

운영체제 안정성


아무리 사양차이가 날지라도 단말기를 작동시키기 윈한 운영체제의 최적화에 따라 성능과 만족감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단 주의 할 점은 화면의 전환 속도로 쉽게 판단을 해선 안 된다는 것입니다. 두 제품다 화면전환 속도는 매우 부드럽고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화면전환 속도 보다는 내부적으로 정상적인 동작이 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시켰을때 로딩속도가 느리지는 않는지, 오류 메시지가 자주 나오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폰4든 갤럭시S든 모두 100만원에 육박하는 고가의 제품입니다. 물론 통신사 약정을 통해 더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으나 2년 동안 약정을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판단 기준으로 단말기를 구입하기 보다는 본인의 기준으로 오래동안 사용할 단말기를 현명하게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Buzz this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름비공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아래글도그렇고 최재영님 요즘매우바쁘시군요 ㅎㅎ 제생각에 두제품모두 현존하는최고의 제품이라는생각이드는군요 전 전문적지식은없지만 남은건 내부 소프트웨어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개인적으로 갤럭시S에 많은관심을갖고있습니다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부 소프트웨어에 삼성이 많은 지원을 하고 있더군요.
      어느 정도의 최적화가 이루어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듯합니다.ㅋㅋㅋ

  2. ㅎㅎ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갤럭시 S에 한표 더 줍니다. 화면이 커서 동영상보기에 좋을것 같아요.

  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조건 아이폰이지 뭔비교를.. 당췌 삼성에 돈받아먹으셧나...

    좀 제발 써보고 애길해여...

  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별거 없고...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보고 보면 되는데..

    뭔 삼성이 아몰레드가 최고라고 하는데..

    아몰레드는 동영상 보는데 최적화 되어 있는거지

    그 외에는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완전히 발립니다. 해상도 차이랑 픽셀이 전혀 틀려요.

    펜타일방식의 아몰레드는 절대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전혀 사용상 목적이나 최적화의 대상이 틀린 부분이 어느정도 있는 두 기기를

    마케팅의 일환으로 대결 구도를 가져가니 싸움이 일어날 수 밖에요~

    • 슈퍼달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차피 양쪽의 amoled던레티나던 pva ips만들던 기술의 발전형입니다.일반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거기서 거기라는거죠.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을 통해 다양한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좋네요.
      의도치 않은 반응이 나오고 있어 글 작성자 입장에서는 신기하네요^^
      소중한 댓글들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어이가없엇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거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해서
      왠만하면 비교글 같은거 남기지말고
      그냥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싶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어이가 없네요.
      아이팟사용자로서 애플에 만족하고 아이폰4 구매예정자인데 댓글다신ㅂㄴ처럼 애플의 단점을 억지로 포장하고 경쟁작인 갤s의 장점을 까내리는 건 오히려 애플사용자 욕먹이는 짓아닌가요?
      출시되봐야 알겠지만 스펙상으로도, 전공자의 입장에서도, 전문가의견에서도 해상도,픽셀 제외한 모든 측면에서 디스플레이는 갤s가 우위인 듯한데..
      다른 장점도 많은 아이폰4를 굳이 단점(갤s와의 비교우위상)까지 장점으로 포장해가며 찬양하는 단순한 사고는 오히려 애플까만 양산해낼듯하네요 -- 댓글문화가 좀 더 나아졌으면 하네요.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이가없엇 님
      넵 요즘 미디어에 댓글들을 보면
      일명 "빠"와 "까"가 너무 양분화 되어있는듯 합니다.
      이런 양분화는 서로간의 골을 더 깊게 만들죠.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조금더 발전한 댓글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5. 모토로잇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ㅎㅎㅅㅅ오랜만에 글올리네요 우히히지금제가 글올리는 시기에서 볼땐 갤럭시S가 낳은것같네요 일단아이폰4결함이 너무많습니다 노란색선.점,그리구 테두리잡으믄 수신감도문제 강화유리가 기스에는 강하지만충격에는 약하다는 실제 실험 결과 주머니정도 높이에서 떠려뜨렸을때4번 만에 깨짐 달려가다 떨어지면 한방에 가실듯,,,,싶네요 갤럭시는 현재 국내에선 별문제 없이 잘팔리고 있습니다 화이트 모델두 곧시판될예정이구요 미국6대 이동통신사들과도 얘기끝냈다죠?!7월18일 부터A&AT를통해 첫출시될예정이라고 하네요 또,LG U+도 다다음달 말부터 갤럭시S와 동일한 갤럭시L을 선보일 예정이라구 합니다. 아직국내에 아이폰4가 시판되지 안아서 모르겠지만 갤럭시에 한표를 던집니다........

  6. 모토로잇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ㅎㅎ블로거님 부랍다 ㅠㅅ ㅠ 저줘요 ㅋㅎㅎ 그럼 갤럭시S로 갈아타시는겁니깟?!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모토로이 끝까지 가지고 가야죠.
      시리얼 넘버도 빨르고 국내 최초 안드로이드 폰이라서 기념적인 제품이라서^^;;
      또 정이 엄청 많이 들어서 못 버리겠어요ㅠㅠ

  7. 정재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최재영 블로거님.. 일단 먼저 좋은 글 감사 합니다.
    제가 평소에 휴대폰쪽에 관심이 많아서 이번에 갤럭시 s나 아이폰4를 꼭 사려고 합니다. 그래서 아버지꼐 물어봤더니 시험을 잘보면 사준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매일 같이 2주동안 잠도 제대로 안자면서 성적 끌어 올렸습니다. 그래서 아버지한테 성적표 들고 갔는데 미안하다면서 회사가 부도 나서 형편이 어려워 못 사줄거 같나는군요... 그래서 그런데 혹시 저한테 갤럭시s 팔수 있을까요?? 제발 부탁드립니다. 블로거.. 꼭 사고싶은데 형편이 ㅠㅠ 울고 싶네요. 01096381918로 문자나 전화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정재성님

      우선 용기내어 댓글을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를 하셔서 성적까지 올리셨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아쉽게도 사정상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핸드폰을 가지지 못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정재성님께 갤럭시S를 팔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저도 경제적으로 풍족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넘겨 드릴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저는 리뷰를 작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팔더라도 당장에 팔 수는 없습니다.

      또한 정재성님이 갤럭시S를 구매 하시더라도
      한달에 지불해야 하는 통신요금이 5만원 이상이 나올 겁니다.
      이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셔야 하는데 부담할 자신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달 뒤에 아이폰4를 생각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그때 쯤에는 경제적 형편이 더 나아지지 않을까합니다.
      이전 부터 아이폰4를 생각하셨기 때문에 아이폰4가 나오면
      갤럭시S와 비교를 해보시고 구입을 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원하는 답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8. Mi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개념글 보네요 ㅎㅎㅎ

    서로 빠들끼리 싸우는 댓글에
    전문적으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저로썬
    객관적인 입장을 가지기 힘들 뿐 더러 어떤 제품이 저에게
    맞는 건지 스타일을 찾기가 힘들었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구매 계획하시는 분이군요^^
      제 글이 구매하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Min님도 행복한 일로 가득한 하루 되세요.^^

  9. 정재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알겠습니다!! 희망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블로거님

  10. DiZiNO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에 핸드폰이 고장이 나서 아이폰4 와 갤럭시S 두 모델을 비교하며 저에게 맞는 모델을 살려고 이리저리 알아보고 있었는데 객관적으로 적어진 정보를 보고 많은 참조를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최근에 국내에도 아이폰4를 만져볼 수 있는 체험관이 생겼습니다.
      LOTS에서 만져 보실 수 있습니다.
      DiZiNOr님에게 딱 맞는 단말기 선택하시길^^

  11. a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잘 고르게 도움이 별로 안되는 글이네 이정도는 누구나 알텐데

  12. 아이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3G 나오기 전에 옴니아2 샀습니다.

    한마디로 엄청 후회 됩니다. (스맛폰카페에서 옴냐2 사고 후회하시는분들 엄청 많습니다.)

    아이폰 4G 기다렸다가 출시되면 직접 비교후에 갤럭시 S를 사는게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