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g g6 음질의 비밀, 하이파이 쿼드 DAC
    카테고리 없음 2017. 3. 28. 08:00

    LG G6 음질을 책임지는 쿼드 DAC

    오디오 때문에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사람은 없을지라도, 스마트폰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오디오는 상당히 중요한 변수가 되었죠?! 스마트폰 이전에 휴대폰에서 음악을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했는지 기억하시나요? 기기에 따라 다르긴했지만, 음악 파일을 특정 포맷으로 컨버팅을 필요로 했었고, 휴대폰에 따라서는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아니라서 타 이어폰 호환성도 떨어졌었죠. 그 때와 비교하면 스마트폰은 수많던 불편함을 없애주었기에 MP3 역할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LG G6는 32bit 하이파이 음원을 지원하고 DAC도 4개를 탑재했으니, 이제 보급형 DAP 시장도 긴장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흔히 귀가 호강할때 쓰는 표현으로 귀르가즘이라고 있습니다. 한번 맛보면 돈투자를 아끼지 않게되는 무시무시한 경험이죠. 깔끔한 음악감상을 위해서 잡아야하는 노이즈, 크로스토크, 음왜곡률 등등의 요소와 풍부한 사운드를 위한 출력을 만들기 위해서 DAP(Digital Audio Player)를 사용합니다. 고성능일 수록 DAP의 가격도 노트북 하나 값 이상이 나오기도 하죠.

    LG G6의 하이파이 쿼드 DAC가 노이즈, 크로스토크, 음왜곡률 등을 잡아주면서 저가형 DAP의 역할을 대신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DAP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서 LG G6가 그 역할을 다 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쓰고있는 저가형 DAP를 집에 두고 다닐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음악의 디지털 신호를 음악을 표현하기 위한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인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 이 장치가 일반적인 스마트폰에는 1개가 들어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작년 하반기에 DAC를 4개나 집어넣은 LG V20가 출시되었습니다. 그 이후 LG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는 하이파이 쿼드 DAC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LG G6 알림바 토클 버튼으로도 하이파이 쿼드 DAC 기능이 보이죠? 기능을 활성화 하기 전에는 싱글 DAC를 사용하다가, 이 아이콘을 활성화 시키면 쿼드 DAC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에서 계속 이야기하고 있는 하이파이 쿼드 DAC가 뭐냐고요? LG G6 음질의 비밀인 Hi-Fi Quad DAC의 설명을 아래에서 살펴볼까요?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는 풀네임 뜻 그대로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자 오디오 장치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변환할 때 노이즈가 생깁니다. LG G6는 4개의 DAC를 병렬구조로 연결해서 이 노이즈를 감소시켰죠. 그 효과로 DAC를 1개 사용했을 때보다 최대 50%의 노이즈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AVC(Analog Volume Control)기술이 적용되었는데요. 일반적 디지털 음향기기는 볼륨을 줄여도 노이즈는 줄지 않습니다. 볼륨을 줄일 때 노이즈도 함께 줄이는 기술이 AVC인 것이죠.

    LG G6가 쿼드 DAC로 음질을 잡은 것을 비유하자면, 정수기에서 필터가 많으면 많을 수록 불순물을 많이 걸러내는 것과 유사한 원리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G6에 적용된 신형 쿼드 DAC는 이어폰의 왼쪽과 오른쪽 사운드 신호를 따로따로 컨트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어폰 좌우의 잡음을 효율적으로 줄이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소리의 균형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사람마다 좌우 청력이 다르니 이에 따라서 좌우 볼륨도 달라야겠죠?)


    고음질 녹음도 가능

    LG G6 광고를 보면 풀벌레 소리를 고음질로 녹음하여 감상하는 장면이 나오죠? 지금 설명할 고음질 녹음 앱과 카메라의 동영상 전문가 모드에서 24bit 음질로 녹음 가능합니다.

    LG G6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고음질 녹음앱을 살펴볼까요?


    고음질 녹음앱을 실행하고 좌측상단에 햄버거 메뉴(가로로 3줄 그려진 아이콘)을 눌러서 사용자 설정을 눌러보세요. 그럼 제법 그럴싸한 메뉴가 나옵니다. 좀더 상세하게 들여다 볼까요?


    • GAIN : 마이크로 녹음되는 소리의 민감도입니다. 높게 설정하면 작은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습니다. 
    • LCF(Low Cut Filter) : 에어컨 소리와 같은 낮은 주파수의 잡음을 걸러내는 기능입니다. 높게 설정하면 높은 주파수의 잡음을 걸러냅니다.
    • LMT(Limiter): 갑작스럽게 발생한 큰소리의 왜곡을 막아줍니다. 높게 설정하면 작은 소리의 왜곡까지 막아줍니다.

    카메라 모드에 동영상 전문가 모드입니다. 여기서도 오디오 옵션에 GAIN, LCF, LMT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LG G6의 하이파이 쿼드 DAC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중에서 이정도로 사운드에 정성을 들인 제품은 없었기에 비교 대상을 논할 수는 없네요. 스마트폰 기능 중에서 음질의 비중을 높게 잡은 분이라면 LG G6가 안성맞춤이라고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LG 전자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