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1일 서현역 민들레 영토에서 트위터 분당지역(#bundang)의 오프라인 모임이 있었습니다. #bundang의 당주인 송원선님(@swssms)의 초대로 모임에 참석하고 일일강의를 맡게 되었습니다. 강의 주제는 안드로이드 생태계(Android Ecosystem)라는 약간 무게감있는 내용입니다.


당일 제가 강의를 하기 앞서 명함 전문가 AG 브릿지 대표 유장휴님(http://agbridge.kr)의 유익한 명함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유장휴님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강의는 스마트폰으로 우리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였습니다. 스마트 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 인터넷, 메일, RSS, GPS, DMB, 엔터테이닝(게임, 음악감상, 동영상)의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그후 그 기능을 바탕으로 우리생활에서 어떤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 했습니다. 

그 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생태계라는 비즈니스 용어가 무엇인지, 구글이 만들어가는 생태계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침 6월 8일날 아이폰4와 갤럭시S 발표로 많은 분들이 두 제품에 대해 궁금해 하셨습니다. 두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사양과 각 제품에 대한 특징을 설명했습니다. 어느 제품이 더 좋다라는 평가 보다는 사용자가 정말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기능과 궁합이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셨고 진지하게 강의를 들어주셨습니다. 참석하신 분들이 젊은분들이 많고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고 있는 분들이 많았기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강의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멋진 호응으로 힘을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