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옵티머스큐 성능은?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0. 6. 28. 08:29

    본 리뷰는 싸이언 플래닛에서 단말기를 대여해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짧은 시간에 캡쳐와 촬영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간혹 놓치는 부분이 있을지 모릅니다.


    새로운 단말기가 나올때 마다 우리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 아마도 단말기의 스펙(주로 하드웨어적 측면에서의 성능)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래도 단말기 제조사의 스펙위주로 광고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광고와 문화를 좋아하진 않습니다. 휴대폰을 판단하고 평가하기엔 하드웨어 스펙이 모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드웨어 스펙은 절대로 무시할 수는 없는 평가 항목입니다. 간단하게나마 옵티머스큐의 성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스펙을 알아 볼까요? 음 운영체제버전은 Android 1.6(Donut) 이군요. CPU는 퀄컴의 스넵드래곤 1GHz군요.(ARMv7 Processor rev 2(v7I) 최대 클럭 998MHz) 뭐 별달리 확인할 내용은 없네요.^^



    옵티머스큐의 매력적인 하드웨어 스펙으로 빵빵한 내장메모리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옵티머스큐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할 수 있는 공간은 3.28GB로 나와 있습니다. 엄청나군요.-ㅁ-;; 과연 저 공간을 가득채울만큼 설치할 어플리케이션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오해가 있을지 몰라 알려드립니다. 아래에 "총 공간 3.96", "사용가능한 저장공간 155MB"는 제가 준비해간 SD 카드 입니다. 옵티머스큐에 얼마만큼의 어플리케이션이 저장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3GB 가까이 어플리케이션을 준비해 갔었는데 결국 테스트 못해보고 왔네요. 기회가 되면 3GB 모두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벤치마킹에 사용되는 Linpack으로 옵티머스큐의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엥? MFLOPS 값이 3.794가 나왔네요. MFLOPS 값은 높을 수록 "성능이 우수하다"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상하네요. 다른 단말기의 값을 알아 보겠습니다.

    • 모토로이: 3.8 ~ 4.8
    • 갤럭시A: 4.4 ~4.9
    • 시리우스, 디자이어: 6.3~7
    음.. 운영체제 버전 때문일까요? 분명 시리우스나 디자이어급에 속하는 단말기인데 약간 낮은 측정값이 나왔네요 다른 벤치마킹 어플리케이션으로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uadrant 라는 어플리케이션으로 CPU, Memory, I/O, 2D graphics, 3D graphics의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inpack 과는 대조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663점이 나왔군요. 디자이어나 넥서스원 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군요^^



    그 외 간단하게 옵티머스큐 구동시간, 동영상 플레이, 게임 영상을 감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심심풀이로 작성해본 것입니다. 아래 영상이 단말기 성능의 모든 것을 반영한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구동속도

    동영상 감상

    Xvid 코덱으로 인코딩된 AVI동영상도 잘 돌아가는군요. 3.5인치 화면이라 약간 아쉽지만 그럭저럭 볼만합니다.^^

    옵티머스큐에서 동영상을 지원하는 파일 형식은 AVI, DIVX, MP4, K3G, 3GP, WMV 입니다. 지원하는 코덱이 없는 경우 재생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파일크기 최대 2GB까지 지원합니다.


    게임 구동

    안드로이드에선 아직 그래픽엔진이 최적화 되지 못한듯 합니다. 게임이 포팅이 제대로 안된건지도 모르겠네요. 어느 단말기든 Asphalt 5같은 3D 게임은 딜레이가 보이는군요. 안드로이드 2.2에서는 혹은 앞으로 나올 슈퍼 단말기에서는 해결될런지 기다려봐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A 딜레이는 안습이었습니다. 무슨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옵티머스큐에선 게임 로딩중에 배경이 하얗게 나오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다른 옵티머스큐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인지는 더 알아 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옵티머스큐의 성능 리뷰를 간단하고 형식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참고자료이니 본 리뷰가 옵티머스큐의 모든 성능을 반영한다고 볼 수 는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