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언제부터인지 메모지와 볼펜을 두고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평소때 워낙 (잡)생각이 많아서 메모를 하지 않으면 아이디어를 날려버리는 경우가 다반사라서 종이와 볼펜은 필수 아이템이었는데 말이죠. 일반폰을 쓸때는 메모프로그램도 맘에 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기능도 한계가 있어서 거의 사용하지 않았죠. 그러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그냥 메모 뿐만아니라 사진이나 음성까지 담을 수 있어서 그야 말로 메모의 질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할만한 메모 어플 3종 세트를 소개 할까 합니다.

컬러노트

처음으로 알아볼 메모 어플리케이션은 "컬러노트"입니다. 컬러노트는 안드로이드펍의 운영자 박성서 대표님이 만든 어플입니다. 가볍고 다양한 기능으로 아마도 한국의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모 어플이 아닐까 합니다.


노트추가 버튼을 누르면 문서목록을 선택합니다. 문서는 일반 메모이고 목록은 특정 안건이나 주제에 목록을 정리하는 용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사용하는 용도는 사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상단의 노트추가 아이콘과 찾기 아이콘 사이에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시간별, 색깔별, 알람시간별로 메모 정렬이 가능합니다.


문서를 하나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을 적는 공간 옆에 메모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주제와 성격에 따라서 문서의 색깔을 분류하면 좋습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잠금" 메뉴가 나옵니다. 메모마다 비밀번호를 지정하여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도록 합니다. 금융관련 메모는 잠금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꼭 기억을 해야 합니다. 비번을 잊어버리면 메모를 열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잠금과 함께 컬러노트의 최고의 강점이라면 알림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을 지정해 놓으면 해당 시간에 알림이 울립니다. 공유기능으로 다른 메모어플이나 메일, 메시지로 메모의 내용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메모에 전화번호가 있다면 전화번호에 링크가 생깁니다. 전화번호를 누르면 다이얼러로 연결되어 빠르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저장한 노트는 백업이 가능합니다. 메뉴버튼 - 백업에 들어가면 됩니다. 처음으로 백업을 한다면 마스터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백업후 복구할때 사용됨으로 꼭 기억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다시 복구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백업한 메모는 SD카드(외장메모리)에 data/colornote에 저장됩니다.


Evernote


내가 메모한 어플을 컴퓨터에서 인터넷으로 확인 할 수 없을까요? 첨부파일이나 음성녹음을 메모를 남길 수 없을까요? 이 질문의 해답이 바로 Evernote 입니다.

Evernote 에서 작성한 메모는 http://www.evernote.com 로 업로드 되어 컴퓨터에서도 메모를 열람, 수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안드로이드폰에서도 Evernote에서 작성한 메모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vernote를 실행하면 로그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디가 없다면 "계정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쉽게 아이디를 만들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스냅샷, 파일 업로드, 텍스트 노트, 오디오 노트의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고 로그아웃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면처럼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면 현재 SD카드에 있는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디렉토리가 나옵니다.(아래 화면 왼쪽 사진 참조) 텍스트 노트를 누르면 일반 메모를 작성합니다.(아래 중앙 사진참조) 오디오 노트를 누르면 음성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아래에서 오른쪽 사진 참조)


메모를 모두 작성하고 "저장"을 했다면 자동으로 업로드를 합니다. 작성한 메모를 확인하고 싶다면 "메뉴버튼 - 노트" 메뉴를 누르면 저장된 모든 메모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모를 선택해서 편집, 이메일 보내기, 삭제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작성한 메모는 http://www.evernote.com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banana notes


Evernote는 인터넷이 연결되는 환경에서만 메모가 작성 되었습니다. 그러나 3banana notes는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있지 않아도 메모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연결이 되면 https://snaptic.com/m 에 메모 동기화가 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메모가 동시에 가능한 메모 어플입니다.


3banana notes를 실행합니다. Enter A Private Note를 터치하면 메모를 남기는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을 찍어서 올리거나 저장된 사진을 메모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3banana notes만의 특이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QR코드 혹은 일반 바코드 정보를 스캔해서 메모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Barcode Scanner가 설치 되어있어야 합니다.


남긴 메모는 Share 기능으로 다른 메모 혹은 이메일, 문자, Facebook, 혹은 트위터로 전송 가능합니다. 3banana notes 또한 알림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메뉴 - 더보기 - Settings" 로 가면 계정 설정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계정 설정을 하면 https://snaptic.com/m 로 메모가 동기화 됩니다. Snaptic 아이디가 없더라도 Google 아이디가 있다면 Snaptic에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동기화 관련 설정으로 화면이 바뀝니다.(아래 사진 중앙)

로그인을 했으면 메모에서 메뉴 버튼을 눌러 Sync를 누릅니다. Sync를 누르면 Snaptic으로 동기화가 이루어 집니다.

https://snaptic.com/m 에서도 작성한 메모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메모 어플 3종세트 모두 활용한다면 우리의 일정과 소중한 아이디어를 잘 관리 할 수 있겠죠? 메모 어플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루루미션블로그배너

Buzz this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미노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vernote 웹연동기능 놀라운데여^^ 최근에 네이트노트가 나와서 연동이 되어있는데 기능이 참으로 단순한...

  2. s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덕분에 쓸만한 어플들을 얻었네요 ^^

  3. 윤선생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본메모장이 가벼운 탓에 이를 주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능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링크, 스캔, 사진, 소리...
    가볍고 다양한 기능... 있음 좋겠는데...
    3banana notes 좋아 보이네요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윤선생님 안녕하세요.

      넵 기본메모장도 편하게 쓰기 좋쵸?^^
      제가 오늘 소개한 메모 어플 말고도 다른 메모 어플도 많이 있답니다.
      기회가 되면 다른 메모 어플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츠잉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컬러노트 잠금기능 및 백업시 설정한 비번이요...
    그거 변경할 수 있는 방법 없나요???
    처음에 그냥 아무렇게나 설정해놨는데...다른걸로 바꾸려니 하는 방법이 없네요...ㅜㅜ
    어쩔수없는건가요?

  5. 노지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히 지내시죠 ^^?
    그 때 한번 뵙고 그 뒤로는 사요나라~ 이군요 ㅎㅎ

    메모 어플 검색했다가 우연히 들러서 안부인사 남깁니다 ^^

  6. 세이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banana 노트에 대헤 질문드릴게요! 자신이 직접 동기화를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은 없나요?
    인터넷에 연결할 때 마다 자동으로 동기화라는게.. 3g상태에서도 멋대로 동기화를 시키는 건가 싶어서 동기화를 꺼놨다가 와이파이 존에서 켜봤는데.. 동기화가 안되고 있더라구요.

    인터넷에 연결될 때라는 게 와이파이에서만 알아서 동기화 해준다는 것인지,
    아니면 수동으로 동기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좀 알려주세요!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세이엔님

      3banana의 설정(settings) 메뉴에 가보세요.
      그러면 처음에 Note Sync메뉴가 있죠? 거기에 체크하는 부분이 있죠?

      체크가 되어있으면 wifi든 3g에 연결되어있을때 동기화 됩니다.
      체크가 풀려 있다면 동기화 되지 않는 답니다.^^

  7. 김영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십니까.
    구글에서 음성인식 문자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램 알려주세요..
    다름이 아니라 회의 녹치을 하야 되는데 보이스 녹음기로 녹음후
    회의내용을 문장으로 하는것이 힘이 드네요..
    속기한테 넘기잔이 건당 30만원 달라 하니 ~~~
    구글에 음성인식 문자서비스 (말로 쓰는 구글 모바일 서비스)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김영기님

      현재 구글음성인식은 짧은문장만 인식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긴 회의와 소리가 불분명한 녹취파일은
      문서로 옮기는 것이 아직 불가능합니다.

      기술이 발전을 했다고 해도 아직 혁신적으로 바뀌지는 않았네요^^

  8. 닛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좀 담아갑니다

  9. guiyeob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자르 폰 사용2일째입니다. 어려워서 쓰기 힘들었는데 다행히 여길 알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네요
    근데 여기 컬러노트를 다운 받고 싶어서 동영상 설명처럼 했는데 마켓에서 컬러노트 라고 치면 컬러딕트 한 개만 검색이 되구요 3바나나노트도 검색을 해보면 동영상에 나왔던 그 앱이 안 나오네요
    왜 그런가요? 뭐,,,이자르폰을 업뎃을 해야되는건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ㅜㅜ

    글고 한 가지 궁금한건 설정-시스템-응용프로그램설정-실행 중인 서비스 보기를 하니까 사용중인 프로그램이 뜨면서 옆에 시간이 짹깍짹깍 흘러가던데 이건 그냥 계속 그렇게 두는 건가요? 아님 중지를 시켜야 되는건지...와이파이 같은 경우 현재 쓰고 있지 않는데 시간은 계속 카운터가 되고 있던데 중지를 시켜야 되나요? 궁금해요

    • 애쉬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메모리 관리가 생각보다는 효율적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스레드가 살아남아서 윈도 처럼 메모리 반납 안시키고 메모리 점거하고 있는가 했더니 그게 아니고 여유 메모리를 안드로이드가 그렇게 관리하고 있는 중이라네요 메모리가 더 필요해지면 필요없는 스레드는 킬 해버린다는군요
      과도하게 어플 킬 하면 배터리량이 절약되기 보다 자주 쓰이는 어플 띄우면서 구동 시간만 더 잡아먹게 된다니 특별한 증세 없다면 메모리 관리는 안드로이드에게 맡겨두시거나 메모리 관리 어플을 쓰시는게 나을 거 같습니다. 컬러메모도 자주 쓰이는 어플이라 일일이 킬 하지 않아도 될 듯

  10. Ruffi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eader's Note 도 좋던데요. 전 일단 UI 가 이뻐야 해서...ㅎㅎ 정식 출시 했나?

  11. 임의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모 기능 찾던 중 최상의 글을 만났습니다. 마이 미투로 옮기려구요.....^^

  12. ddscap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조금 담아갈께요.^^

  13. 아침햇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옴겨갈께요~

  14. 제로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런데 혹시 컬러노트 처음 비밀번호 아시나요? 컬러노트에 메모에 실수로 잠금을 걸었는데 비밀번호에는 손댄적이 없거든요... 가장 최초 비밀번호가 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