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Y 미라크에서 주목할 만한 미라크의 매력은? 미라크 후기 상세리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0. 12. 10. 20:41

    주목할 만한 미라크 만의 매력은?

    SKY의 첫 번째 안드로이드폰 시리우스 부터 이자르, 베가까지 신제품이 나올때 마다 한 번씩 사용해 보곤 합니다. 사용하면서 느낀점이라면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을 위한 배려를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이지만 타사의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볼 수 없는 핏쳐폰(일반폰) 메뉴나 기능들을 보면 "이런 것까지 되는구나"하고 감탄을 하는 경우가 많죠. 새로운 제품이 나올때마다 이런 요소들을 하나둘씩 추가 되어있었기 때문에 이번 미라크에서는 어떤 기능들을 선물로 넣어두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럼 미라크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매력을 하나 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기 쉽게 나뉘어진 설정메뉴

    SKY에서 나온 안드포이드폰의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설정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 설정화면을 열었을때 처음으로 보이는 메뉴가 "무선 및 네트워크" 입니다. 물론 컴퓨터에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크게 어렵다는 것을 느끼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이 처음 이 화면을 접했을때 받는 스트레스와 부담감이 크게 밀려올 것입니다.

    미라크는 설정화면을 그래픽으로 7개의 화면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자주 설정하는 벨소리, 화면설정 들을 맨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메뉴를 가장 아래에 두고 있어서 다른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볼 수 있던 설정화면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설정은 홈 화면에서 "설정"을 누르거나 "메뉴버튼 - 설정"을 누르면 나옵니다. 각 메뉴로 들어가면 상당히 디테일한 부분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 손쉽게 휴대폰의 구석구석을 조작할 수 있도록한 SKY 설정화면은 다른 단말기 제조사들도 참고를 해야 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다양하고 아기자기한 폰트!

    국내 핏처폰(일반폰)에서는 기본적으로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다양하게 제공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폰트변경을 지원하는 기능이 취약해서 극소수의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폰트 변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몇몇 안드로이드폰 유저들은 폰트를 바꾸기 위해 루팅(해킹)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안드로이드2.2로 넘어오면서 폰트를 변경하는 것이 유연해 진듯합니다.(전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잘 몰라요^^) 예전에는 폰트 변경이 제한적이고 단말기를 껐다가 종료해야 했지만, 이제는 다양한 폰트를 리부팅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응용 프로그램도 쉽게 바꿀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다보면 마켓에서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기존의 미라크에서 사용하던 응용프로그램들을 다른 것과 교체해서 쓸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홈 화면을 좀더 다양하게 꾸미고 싶다면 LauncherPro[런쳐프로] 혹은 ADW런쳐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도 기존의 브라우저가 아닌 돌핀이나 xscope[엑스코프]를 사용할 수도 있구요.

    그런데 이런 어플리케이션 하나를 기본으로 사용하다보면 다른 것으로 교체하기가 상당히 힘이듭니다.
    "설정 - 시스템 -  응용프로그램 관리 - 해당 어플리케이션 - 기본값 지우기" 이런 복잡한 경로로 들어가야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어려움도 미라크에서 속시원하게 해결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라크에서는  "설정 - 프로그램 - 기본 프로그램" 에서 기본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46개의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에게 마켓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기란 쉬운일이 아닐 것입니다. 생소한 구글 계정도 등록해야 되고 무엇을 검색해야 할지도 모르고 검색해도 영어가 가득한 화면이 나오기도 하구요. 마켓을 이용하는게 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 전까지 어느정도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미라크에서 제공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은것에 대한 선호도가 사람마다 다릅니다. 좋아하는 분들도 있고 삭제를 할 수가 없어서 싫어하는 분도 계십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분들에게는 몇 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콘 테마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목록 화면에서 메뉴버튼을 누르고 "아이콘 테마 설정"을 터치 합니다. 그러면 두 가지 테마중 한 가지를 선택 가능합니다.


    보기 방식도 3가지 방식을 지원합니다. "이름순/ 사용자 지정순/ 그룹순" 입니다. 그룹순으로 지정을 하니 색상별로 아이콘이 정렬이 되네요. 자동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주제별로 나누어 색상으로 나누어 버립니다. 아래는 SKT 서비스만 보라색으로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핏처폰(일반폰)에서 즐겨 사용했던 네온사인

    예전에 일반휴대폰을 사면 화면에 기본적으로 "행복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왔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양하게 이런한 멘트를 바꿀수 있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 "누구 ♥ 누구" 이런식으로 말이죠^^;

    스마트폰에서 이런 기능을 그리워하는 분들이 많았는데 미라크에서 그 그리움울 달래어 주었습니다. SKY위젯에 "네온사인" 위젯을 사용하면 원하는 문구를 이렇게 넣을 수 있습니다. 색상도 취향에 맞게 바꿀 수 있구요.


    SKY 스테이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온라인으로!!

    이 기능은 정말 맘에 쏙 드는 기능입니다. 별점을 줄 수 있다면 ★★★★★개를 주고 싶습니다. 다른 폰들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USB케이블을 번거롭게 연결을 해야 했는데 미라크의 경우 "SKY 스테이션"으로 손쉽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신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070 인터넷 전화로 사용할 수 있는 미라크

    미라크는 와이파이폰(Wi-Fi 폰)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통신사별로 인터넷전화에 가입은 해야 되구요. 주변에 와이파이 무선신호가 잡히는 곳이면 언제든지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화 설정은 통신사에 인터넷 전화 가입 신청후 "메뉴버튼 - 설정 - 인터넷 전화"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라크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2.2 프로요

    미라크는 안드로이드2.2 프로요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프로요에는 2.1에서 지원하지 않던 플래시, 테더링, SD카드로의 어플저장 등 새롭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라크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가용메모리 공간(내장메모리)는 대략 500M 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최근 단말기들을 보면 2기가를 기본 내장으로 사용하는데 왜 구지 그렇게 많은 공간이 필요한가 의문이 들기도합니다.^^ 아직까지는 어플리케이션마다 제한적이긴 하지만 SD카드로의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지원하기 때문에 원없이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프로요 기능 #1 테더링

    프로요의 기능중에 주목할 만한 점이 바로 테더링입니다. 요즘 무제한 요금제들이 나오고 있어서 언제든지 스마트폰을 무선AP(쉽게 말해서 무선공유기)로 사용하는게 가능한거죠!^^

    미라크에서 테더링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 시스템 - 무선 및 네트워크  - 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으로 이동합니다.


    USB데더링에 체크를 하면 USB를 연결한 단말기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케이블이 있을때는 이 기능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른 사람과 미라크의 3G통신을 인터넷으로 사용하는데 공유하거나 케이블이 없을 경우 "휴대용 Wi-Fi 핫스팟에 체크합니다. "휴대용 Wi-Fi 핫스팟 설정에서 네트워크 이름이나 보안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나 혹은 특정사람들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도움말에 테더링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있습니다.


    제 노트북으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테더링을 활성화하면 무선네트워크 연결에 이렇게 나옵니다.^^;;


    프로요 기능 #2 마켓 자동 업데이트

    프로요에서는 마켓의 어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시키거나 한방에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마켓에서 메뉴를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나옵니다. 터치를 하면 지금까지 다운로드 받았던 어플리케이션의 목록과 구입한 어플리케이션의 목록이 나옵니다.

    모두 업데이트를 누르면 업데이트가 필요한 어플을 일괄 업데이트 합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하려면 어플리케이션의 이름을 터치하고 "자동 업데이트 허용"에 체크를 합니다.


    이것 말고도 프로요의 기능은 인터넷에 플래시 애니메이션 사용가능, SD카드로 어플리케이션 이동 등 다양합니다. 차후 다른 강좌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보기를 제공하는 3D 큐브 홈 화면

    홈화면 상단에 현재 화면이 어디인지 알 수 있는 · · · · · · ·  되어있는 점을 터치하면 홈 화면이 3D큐브 방시으로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손으로 빙글빙글 돌려가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보세요^^


    홈 화면을 쉽게 켤 수 있는 주얼(Jewel) 버튼과 락 버튼

    개인적으로 단말기 하단에 홈 버튼이 있는 제품을 상당히 선호합니다. 홈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켜 지니까요? 다른 핸드폰으 경우 전원 버튼을 눌러야 화면이 나오는데 전원버튼의 위치들이 참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손에 쥐고 엄지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주면 화면이 켜집니다. 메뉴버튼과 뒤로 버튼은 터치 방식입니다.


    락 버튼 또한 양손으로 조작하기 쉬운 위치에 있습니다. 왼손일 경우 검지 손가락으로 오른손의 경우 엄지 손가락으로 락버튼을 눌러 화면을 쉽게 끄고 켤 수 있지요^^


    영상통화 가능!

    미라크는 전면에 카메라가 있어서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는 점!!! 셀카를 찍기도 편하겠죠? 최근 다른 보급기에는 찾기 힘든 기능이라 아쉬웠는데 미라크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3.5pi와 I/O단자를 선택 할 수 있는 이어폰

    시리우스와 이자르까지는 아쉽게도 3.5pi 이어폰 단자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베가와 미라크 부터 3.5파이 단자와 I/O단자 중 원하는 곳에서 음악을 청취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핸즈프리 마이크 기능을 쓰려면 어쩔 수 없이 I/O 단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원하는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으니 패션이나 귀의 보호를 우선시 하시는 분들은 각자 개인의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장 DMB안테나

    시리우스와 이자르에서 볼 수 있었던 내장 안테나! 베가에서는 아쉽게 볼 수 없었지만 미라크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내장 안테나로 별도로 주렁주렁 달고 다니던 안테나는 작별이죠^^

    미라크의 DMB는 가로모드와 세로모드를 모두 지원합니다.


    슬림하고 동글동글 하게 잘 빠진 디자인

    디자인에 대해서는 사람들 마다 선호도가 다릅니다. 큰 화면을 좋아하는 분도 있고 각진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미라크는 슬림한 디자인과 동글동글한 마무리 처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다른 단말기와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옆에서 봤을때 길이와 두께는 다 비슷비슷 하군요. 미라크의 두께는 11.7mm 입니다. 미라크는 모서리가 둥글게 둥글게 되어있습니다. (미라크의 크기는 117 x 57.7 x 11.7(mm) 입니다. 무게는 116g 입니다.


    오늘 미라크에서 눈여겨 볼만한 몇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사람들 마다 선호도가 다르겠지만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 특히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그리고 기계를 다루기 어려워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단말기 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라크에서 사용하면 괜찮을 만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긴~ 리뷰 읽으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관련된 리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