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리뷰를 쓰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소개할 만한 어플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주로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회원들이 추천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써보거나 외신에서 소개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리뷰를 쓰곤했습니다. 이런과정에서 리뷰를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을 선별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더군요ㅠ_ㅠ

스마트폰 열풍이 거세지자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고 리뷰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하나둘씩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그런 사이트에서 소개하는 어플은 단지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말성, 혹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약간은 진부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우연찮게 최근 블로드(http://blog.co.kr) 에서 진행하는 앱비스타 리뷰페이지에서 앱비스타(http://www.appvista.com)를 알게 되었습니다.


모든 플랫폼의 스마트폰 앱(어플) 정보가 통합된 최초의 모바일 앱 포털 APPVISTA

앱비스타는 iPhone, iPad, Android, Window Phone7의 운영체제별로 크게 메뉴를 나누고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대체로 같이두는 편인데 해상도와 운영체제 버전별로 받을 수 있는 어플이 다르다보니 따로 분리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윈도우폰7폰이 나오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윈도우폰7 메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통계로 신뢰할 수 있는 랭킹을 제공한다.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랭킹을 보면 크게 신뢰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 의뢰를 받아서 랭킹에 올라와있는 경우도 많고 기준도 애매합니다.

앱비스타에서 저를 깜짝 놀라게 한 것이 바로 통계를 바탕으로 한 랭킹입니다. 다운로드 수 뿐만 아니라, 관심app 추가, 평점, 조회수 등의 가충지를 적용해서 신뢰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아직은 데이터가 많이 쌓이지 않았지만 향후 사용자가 늘어나면 분명 다른 사이트보다 신뢰도 높은 랭킹을 제공할 것입니다.


사이트 상단의 Analytics 메뉴에는 통계를 통해서 유저들이 선호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를 분석하고 카테고리별 랭킹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사도 나오는군요. 이런 분석자료는 개발자들이 사용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 반영할만한 괜찮은 정보이기도 합니다.


어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와주는 어플 소개페이지

어플 소개 페이지에는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있는 정보는 "번역하기" 기능으로 어느정도 한국어로 번역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구글번역기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아래에는 같이 받은 APPS를 소개하고 있어서 연관된 다른 어플까지 같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받을 때 랭킹만큼 중요한 것이 사용자가 직접남긴 댓글입니다. 소개페이지에는 사용자가 직접 어플에 대한 느낌을 남기는 댓글란이 준비되어있습니다.


QR코드로 간편하게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받는다.

앱비스타에서는 국내 사이트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QR코드라는 아주 간편한 다운로드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저도 리뷰를 할 때 즐겨쓰는데요, 리뷰를 보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 QR코드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는데 상당히 편리한 기능을 합니다.

간혹 국가별 설정 등의 이유로 설치되지 않는 어플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게임사전 심의제도 때문에 안드로이드 마켓, 앱스토어 등에 게임카테고리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마찬가지로 문화적 이유로 국가별로 제한받을 수 있는 어플이 존재하는데 이런경우는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 필수앱(어플), 이제 관심 App에 담아 넣고 한번에 설치하세요.

어플 소개 페이지에서 "+ 관심 App"에 등록하면 해당어플을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백업이나 동기화 없이 초기화가 되었을때 내가 사용하는 어플을 이곳에서 확인 하고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관심App에서는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우폰7의 어플카테고리로 나뉘어 집니다. 운영체제별 분류는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크게 헛깔릴 가능성은 없습니다.


아래는 모바일 페이지 http://m.appvista.com 에서 관심App 보기를 확인한 페이지 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터치 하면 바로 마켓 혹은 앱스토어로 연결됩니다.



테마와 스토리로 실생활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소개

최근 어플소개 트랜드는 단순히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기보다는 특정 상황에 맞는 테마별 어플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앱비스타에서는 다른 사이트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테마와 스토리로 안드로이드 어플, 아이폰 어플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앱비스타의 테마 스토리 메뉴에서는 특정 테마별로 여러가지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묶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무료앱 소개 앱비스타에서 제공한다.

아이폰 유저라면 "오늘만 무료!" 어플을 매일 찾아보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몇 몇 블로거들은 매일 아침마다 무료로 받아서 써볼만한 어플 리스트를 포스팅하기도 합니다. 어플 소개와 함께 나와있는 평점과 랭킹을 함께 참고 하면 받아 볼만한 어플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수월하겠습니다.


필수어플 추천 이제 앱비스타에서 찾아보자.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한 사람이라면 인터넷으로 "아이폰 필수어플 추천" 혹은 "안드로이드 필수어플 추천" 이라고 검색을 해봅니다. 필수어플에는 휴대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유틸리티 혹은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어플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을 통해서 필수 어플을 찾아보지만 너무 산만하고 용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앱비스타 운영자가 직접 엄선한 필수 어플을 별도의 메뉴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나 전문 리뷰어가 직접 올리는 포커스 리뷰

포커스 리뷰에는 운영자, 전문리뷰어, 사용자 누구든지 어플에 대한 리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를 보면 어플 리뷰와 어플 소개가 같이 혼합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정해진 리뷰 폼이 없어서 상당히 산만하고 난잡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플 소개와 리뷰를 따로 잘 분리해 놓았습니다.

포커스 리뷰를 남기는 사람에게는 어느정도의 보상도 주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리뷰를 남기는 사람들 추첨해서 블루투스 UFO 스피커와 스타벅스 기프트콘을 나누어주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메뉴에서는 일반적인 게시판들 뿐 아니라 "스마트폰 길라잡이"를 통해 스마트폰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탈옥, 루팅 정보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디바이스 정보"에서는 각종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인애씨의 앱스토어 소식"에서는 앱스토어 어플 동향에 대한 소식을 알리는 공간입니다.

개발사 커뮤니티는  앱개발자가 앱비스타 회원과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한 눈에 들어오는 깔끔한 인터페이스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메뉴를 클릭하면 화면에 테마스토리, 인기어플, 오늘의 무료앱, 포커스 리뷰, 커뮤니티, 카테고리BEST, 신규앱등 모든 메뉴가 잘 정렬되어서 화면에 뿌려집니다. 사용자가 구지 각 메뉴에 들어가지 않아도 첫 화면에서 원하는 정보를 어느정도 얻어 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앱비스타의 모바일 페이지(http://m.appvista.com)의 화면입니다. 아이폰으로 접속하면 아이폰 어플 소개가, 안드로이드 폰으로 접속하면 안드로이드 어플 소개가 나옵니다. 웹의 화면을 잘 압축시켜서 모바일 페이지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앱비스타 가입 & 리뷰 올리기 이벤트


현재 앱비스타에서는 가입자 중 추첨으로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을 경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뷰를 작성하는 사람중 추천 수 상위 5명에게 블루투스 스피커를 경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여한 사람들에게 스타벅스 기프트콘과 추첨으로 나누어주고 있구요. 가입만해도 거져먹는 기회니 한번 쯤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앱비스타는 최근에 생긴 스마트폰 포털 중에 다른 사이트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많은 회원들의 참여로 정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 빛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앱비스타가 중간자 역할을 해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앱비스타(APPVISTA) 홈페이지 - http://appvista.com

좋은 어플리케이션이란 개발자만의 톡톡튀는 아이디어만으로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자와 사용자간의 끊임없는 피드백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개발자는 개발의 의욕과 유인이 되는 광고주를 만나야 어플리케이션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앱비스타가 어플 이용자, 개발자, 광고주가 서로 원활한 소통의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ayoh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좋네요
    저두 여길 이용해봐야 겠네요..
    쓸만한 어플 뭐가 있나 늘 찾아다니는 것도 재미 있지만
    이렇게 모아두니 유용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