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신 웹사이트와 웹디자인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는 5day.co.kr

저는 예전에 작은 SI(시스템 통합)업체에서 웹마스터로 일을 했습니다. 시작은 웹프로그래머로 시작을 했지만 웹디자이너와 서버관리자가 회사를 그만두면서 저절로 웹디자인과 서버관리자 일까지 겸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웹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웹디자인이와 웹서버 정도는 어느 정도는 알게 마련이죠^^

웹디자인에 사용하는 툴 포토샵, 일러스터, 플래시까지는 어느정도 할 줄 알겠는데... 문제는 디자인 전공이 아니라서 디자인 감각이 부족했습니다. 디자인 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최신 웹사이트의 디자인 트랜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생각에 신규웹사이트를 모아놓은 커뮤니티를 찾다가 오데이 5day.co.kr 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오데이를 알게 된지도 벌써 5년이 지난듯 한데 아직도 종종 들리는 사이트 입니다. 최신 웹디자인 트랜드를 파악하거나 웹디자인 감각을 키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소개를 해봅니다. 

오데이 사이트 상단의 네비게이션 메뉴에 "웹사이트 - 신규사이트"에 가면 월 별 신규 웹사이트 목록이 나옵니다. 이곳을 보고 있으면 기업이 런칭하는 신규 서비스를 확인 할 수 도 있습니다. 


기업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해주는 전문 업체를 "웹에이전시"라고 합니다. 이런 웹에이전시들이 국내 웹사이트의 트랜드를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몇 년전만 해도 유명한 웹에이전시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였고 신규사업으로 진행해도 유망한 업종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엄청나게 많은 웹에이전시가 생겼고 순위도 많이 바뀌었네요.

오데이 웹사이트 메뉴의 "에이전시별 포폴"을 클릭하면 웹에이전시에서 개발한 웹사이트의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습니다. 웹디자인을 구상하는데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이름있는 웹에이전시의 포트폴리오를 쭉 둘러보면 훌륭한 벤치마킹이 되겠죠?^^


아래는 2011년 2월에 새로 만들어진 웹사이트 중에서 제법 개성있는 사이트를 뽑아보았습니다. 네비게이션 레이아웃이나 페이지 구성들을 참고하면 괜찮겠죠?


"웹사이트 - 카테고리"에서는 특정 업종별 웹사이트만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드려는 웹사이트의 업종을 파악하고 업종별 디자인 트랜드를 참고하면 정말 빠르게 웹디자인 시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업종별로 자주 쓰이는 레이아웃과 선호하는 디자인이 존재하니까요.


잡데이에 가면 구인/구직정보 게시판이 있습니다. 웹디자인 쪽 일은 정규적도 많이 있지만 자유롭게 프리랜서 혹은 계약직으로 일하고 싶어하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게시판에 올라오는 구인/구직정보도 수시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일자리를 찾는 웹디자이너분들이 있다면 이곳에서 찾아보시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최신 웹디자인의 트랜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오데이(5day.co.kr)를 소개했습니다. 기업들이 새롭게 런칭하는 서비스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종종 들어가서 신규 웹사이트 목록을 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후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얼마전 오데이 사이트에서 참고 쩜~~ 했는데요...ㅋ

  2. 원래버핏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휴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