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존 아이웍스(코어i3) VS 일반컴퓨터(쿼드코어) 성능비교

오늘은 컴퓨존 조립컴퓨터 아이웍스 오피스PC No.O016의 마지막 리뷰로 일반컴퓨터와 성능비교와 사용 총평을 남겨보겠습니다. 특히 성능비교로 듀얼코어를 사용하는 인텔 i3와 인텔의 쿼드코어를 비교하는 흥미진진한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텔 코어 i3 540 VS 인텔 쿼드코어 Q9400

제가 오늘 비교해볼 CPU는 "intel Core i3 540"과 "intel Quad Core Q9400" 입니다. 인텔 코어 i3는 듀얼코어지만 하이퍼쓰레딩으로 2개의 물리적 코어와 2개의 논리적 코어로 4개의 쓰레드로 동작하는 구조 합니다. 게다가 L3캐쉬까지 지원하구요. 쿼드코어는 말 그대로 물리적 코어가 4개인 CPU입니다. L2캐쉬까지 지원합니다.


다음 팟인코더 인코딩 테스트 세팅

팟인코더로 인코딩 속도 테스트를 먼저 해보기로 했습니다. 세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코딩 결과물의 용량은 100MB 이며 확장자는 AVI,  코덱의 압축방식은 Xvid Mpeg4, 비트레이트 3800, 프래임속도 24, 해상도 1280x720 입니다.


쿼드코어Q9400 팟인코더 인코딩 테스트 (2분 27초)

쿼드코어Q9400의 인코딩 테스트 입니다. 인코딩하는 동안 CPU는 평균 34% 정도 사용했으며 두개의 쓰레드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나머지 2개의 코어는 미약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사항: H.264 형식으로 인코딩하면 cpu 점유율이 100%로 올라갑니다.)


인코딩이 끝났습니다. 인코딩 하는데 2분 27초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컴퓨존 아이웍스 오피스PC 코어 i3 팟인코더 인코딩 테스트 (1분 58초)

마찬가지로 컴퓨존 아이웍스 오피스PC 코어 i3 에서 인코딩 테스트를 실행해 보앗습니다. 인코딩하는 동안 CPU는 평균 30% 정도 사용했으며 하나의 쓰레드를 주로 사용하였고 하나의 쓰레드도 미약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두개의 쓰레드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인코딩 결과, 1분 58초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쿼드코어Q9400에서 2분 27초이 나온 것 보다 29초 빠른 인코딩 속도 입니다.


코어i3-540 VS 쿼드코어Q9400 - Super Pi 테스트

Super Pi라는 프로그램은 CPU에 특정용량만큼 작업을 수행해서 그 처리속도로 성능을 판단하는 CPU 벤치마킹 프로그램입니다. Super Pi에 대한 설명은 이웃 블러거 씨디맨님이 잘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super pi 슈퍼파이 Super PI / mod1.5 XS 다운로드"를 참고하세요^^

쿼드코어 Q9400에서 Super Pi 테스트를 실행한 결과 19.750초가 나왔습니다. 


컴퓨존 아이웍스의 코어 i3 540 에서 Super Pi 테스트를 실행한 결과 13.891초가 나왔습니다.

테스트 결과 코어i3 540가 13.891초, 쿼드코어Q9400이 19.750초가 나왔습니다. Super Pi에서 1초의 차이라도 제법 큰 점수 이기 때문에 5.859초라는 점수차이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물리적 코어는 2개이지만 하이퍼쓰레딩으로 구현한 논리적 코어2개를 구현하고 L3캐시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물리적코어4개를 사용하는 CPU와 비교해서 전혀 손색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브랜드 조립컴퓨터 컴퓨존 아이웍스 오피스PC No.O016 총평

테스트에서 비교했던 쿼드코어 PC는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던 PC입니다. 물론 지금은 코어i3를 사용하는 컴퓨존 아이웍스 오피스PC가 메인입니다. 

저는 3D렌더링을 요구하는 고난이도 그래픽 작업을 하지는 않지만 2D 그래픽툴(포토샵, 일러스트)와 동영상 인코딩, 수십개의 인터넷 브라우저와 트위터 프로그램을 항상 사용하고 있으며 음악까지 듣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멀티테스킹을 하고 있다기 보다는 제가 멀티테스크형 인간이 아닐까 합니다.^^

심심할때는 어김없이 3D로 돌아가는 슈팅게임이나 RPG게임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테라를 시작했더니 점점 폐인이 되어가고 있지요ㅠ_ㅠ

제가 사용하는PC는 오피스PC지만 왠만한 작업을 모두 사용하고 있음에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대기업의 브랜드 컴퓨터를 사용하면 가격의 부담이, 조립컴퓨터를 사용하면 가장 걸림돌이 AS입니다. 컴퓨존은 자체 브랜드 컴퓨터를 판매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 만족입니다.

컴퓨터를 구입한지 1동안은 무상AS가 가능하고, 전국에 컴퓨존과 연계되어있는 출장 AS센터도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대기업 브랜드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보다 이득이라고 생각할 수 있죠.

몇 년전만해도 컴퓨터 부품을 용사네서 구입해서 직접 조립해왔지만 그 때마다 부품의 정품여부가 찝찝한 부분이었습니다. 제고처리하는 상품을 대신 권장하기도 했구요. 지인들이 컴퓨터 조립을 부탁하면 항상 문제가 생길때 마다 저한테 먼저 전화해서 괴롭힘을 당하고 했습니다. 

그러나 컴퓨존을 알게된 이후로 조립을 부탁하는 사람이 있으면 쿨하게 컴퓨존에서 사라고 권장하는 편입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할 업무용 컴퓨터, 가정용, 게임용 컴퓨터 구입을 고려중이라면 컴퓨(http://compuzone.co.kr) 아이웍스 컴퓨터를 적극 추천합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